$\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위논문] 교직 생애사를 통한 학교장 리더십 특성 연구 원문보기


임수현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행정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의 목적은 학교장의 교직 생애를 통해 학교장 리더십과 가치관은 어떻게 형성ㆍ발전되어지고, 교직 생애와 가치관에 따라 학교장 리더십은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파악하고 분석하여 학교장 리더십 개선을 위해 지향해야 할 방향을 논하고자 하는 데 있다. 교직 생애사란 한 사람의 교육적 생애에 대한 서술적 기록이다. 본 연구에서의 교직 생애사는 교육 현장에 입문하여 학교장이 되기까지의 경력과 경험을 다루는 현직 교장의 교직 생애를 다루는 방식이다.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는 연구 대상자가 과거 살아왔던 삶에 대해 솔직하고 정확하게 이야기하는 생애사적 연구방법과 심층 면담법을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위하여 학교장이 되기까지 교직 생애발달 과정, 경력 발달단계와 전환적 경험, 학교장 승진ㆍ임용 방법과 학교 설립 유형 등 교직 생애가 각기 다른 네 명의 연구 대상자를 선정하였다. 2015년 1월부터 5월까지 약 5개월 동안 심층 면담, 전화, 이메일, 문서 등을 수집하였다. 심층 면담 시 학교장의 개인적 특성, 학교 조직특성, 학교장의 교직 생애,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 기타 질문 등의 5개 영역으로 구성된 반구조화된 질문지를 사용하였다. 수집된 모든 자료를 학교장의 교직 생애사별, 가치관과 리더십 특성 별로 내용을 체계화하여 분석하였다.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 분석을 위하여 리더십 대상과 학교장의 가치관에 기반을 둔 실천적 행동을 통해 드러난 리더십 행동 유형 이 두 가지 척도를 사용하였다. 이 연구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장 교직 생애특성에 관한 결과이다. 학교장은 다양한 배경 변인에 의해 교직 생애발달 과정을 달리 갖게 된다. 학교장들은 과거 근무학교의 설립 유형에 따라 학교장직 선택 배경을 달리하였다. 학교장이 되기까지의 교지경력경로 유형은 네 가지 유형으로 나타났으며, 가장 큰 차이로는 교육 전문직 경력 유무와 학교장 임용의 유형으로 나타났다. 학교장의 경력발달을 통해서는 리더로서의 기본적인 자질을 함양시키는 모습을 보였다. 학교장들은 교직 생애의 전환적 경험을 통하여 가치관과 리더십 형성에 영향을 받았다. 이는 내적 요소와 외적 요소에 의한 전환적 경험을 겪게 되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경험은 리더십을 훈련하고 단련하는 배경이 되었다. 둘째, 학교장의 가치관에 대한 결과이다. 학교장들은 기본적으로 학생관, 교사관, 학교관, 교장관에 대한 자신의 철학을 가지고 있었다. 교직 생애를 통해 학교장의 가치관은 향상ㆍ발전된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장들은 학교 내에서 학교경영과 교육활동을 함에 있어서 자신의 가치관을 바탕으로 둔 실천적 행동을 선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교장들의 실천적 행동은 공통적으로 참여 지향적, 과업 지향적, 관계 지향적, 변화 지향적 행동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장의 리더십 특성에 대한 결과이다. 학교장들이 학교에서 리더십을 발휘하는 대상은 학생, 교사, 학교 그리고 교장 자신이었다. 교장 스스로에게 리더십을 발휘하는 것을 인식하는 경우 그 리더십은 영향력을 발휘하는 자로서의 리더의 자질이나 역할로 받아들였다. 학교장들은 가치관에 기반을 둔 실천적 행동을 통해 네 가지 행동 유형을 중심으로 학교 구성원들에게 리더십을 발휘하였다. 학교장들 모두에게서 참여적, 과업적, 인화적, 변혁적 이 네 가지 리더십 특성이 다 나타났지만 그 가운데 참여적 리더십과 인화적 리더십 특성이 공통적으로 강하게 드러났다. 이는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understand and analyze how the leadership and a set of the values of the principals were formed and developed, and what distinctions could be made within the leadership of the principal depending on the life history and a set of values, to discuss the direction of the...

Keyword

#교직 생애사 학교장 리더십 리더십 특성 educational biography principals' leadership characteristics of leadership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임수현
학위수여기관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행정전공
지도교수 박순용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vii, 251 p.
키워드 교직 생애사 학교장 리더십 리더십 특성 educational biography principals' leadership characteristics of leadershi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7348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