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긍정적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
Study on the Effect of Positiv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on Self-Worth of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민혜숙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 상담심리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국 문 초 록

본 연구는 긍정적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실시한 후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의 하위영역별 향상과 일정기간이 지난 후에도 향상된 자아존중감 하위영역의 효과가 지속적인지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에서 사용한 긍정적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고영건(2009)이 개발한 멘탈 휘트니스 프로그램과 삼성생명공익재단 사회정신건강 연구소(2006)가 개발한 자아존중감 향상 프로그램 ‘난 아주 특별해’의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여 총 8회기로 구성하였다.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이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연구문제 1] : 긍정적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초등학생들의 자아존중감 향상에 효과가 있는가?
[연구문제 2] : 긍정적 자존감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통해 향상된 자아존중감은 일정시간이 지난 후에도 효과를 유지하고 있는가?
이상의 연구문제를 검증하기 위해 K광역시에 위치한 S초등학교 4, 5, 6학년 87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여 사전검사를 실시하였으며, 87명 모두 연구집단으로 구성하여 회기 당 40분씩, 주1회 총 8회기의 프로그램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긍정적 자존감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 실시 후 효과검증을 위해 연구집단 87명에게 사전검사와 동일한 질문지를 이용하여 자아존중감 전체와 각 하위요인별로 사후검사를 실시하고, 한 달 후 추후검사를 하였다.
이에 효과를 검증하기 위하여 Coopersmith(1967)가 제작하고 강종구(1986)가 번역한 Self-Esteen Inventory를 사용하였다. 그리고 검사 후 자료는 통계처리를 위하여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Study on the Effect of Positive Self-Esteem Improvement Program on Self-Worth of Elementary Students
Written by : Hye-sook, Min
Department of Special Education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Wooksuk University
Directed by : Prof. Uhn-Jong, Kim

This research ai...

주제어

#자존감 자아존중감 초등학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민혜숙
학위수여기관 우석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 상담심리
지도교수 김운종
발행연도 2015
총페이지 ix, 67p.
키워드 자존감 자아존중감 초등학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88206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