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글쓰기가 초등학생의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영향 원문보기


홍지연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교육연극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이 연구는 Heathcote의 DIE와 O'Neill의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글쓰기 지도 방안이 초등학생의 쓰기 효능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에 따라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글쓰기 지도 방안을 개발하고 실제 초등학교 현장에 적용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쓰기 효능감 신장을 위한 과정드라마의 적용 가치는 무엇인가? 둘째, 쓰기 효능감 향상을 위한 과정드라마 활용 글쓰기 지도 방안은 무엇인가? 셋째,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은 초등학생의 쓰기 효능감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가? 이 연구의 대상은 서울시 영등포구에 소재한 S초등학교 4학년 19명의 학생이며, 과정드라마를 활용한 글쓰기 수업은 사전·사후 검사를 포함하여 총 30차시에 걸쳐 시행되었다.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the influences of a writing program based on DIE by Heathcote and process drama by O'Neill on the writing self-efficacy of elementary students. For that purpose, the study developed a process drama-based writing program and applied it to actual classes in...

학위논문 정보

저자 홍지연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연극
발행연도 2015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0939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