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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개발 및 유용성 평가
Development of Unplugged Activity and its Evaluation of Usability for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원문보기

컴퓨터교육학회논문지 = The Journal of Korean Association of Computer Education, v.14 no.1, 2011년, pp.55 - 67  

장윤재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김동형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한성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학과) ,  이원규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  김현철 (고려대학교 컴퓨터교육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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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온라인에서 발생하고 있는 다양한 문제들로 인하여 정보보호 교육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 2007년 중등학교 정보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정보보호 교육을 강화하였으나, 교육현장에서 활용할 수 있는 구체적인 학습 자료가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초 중등학교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언플러그드 활동을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Lickona의 통합적 도덕성 모형과 언플러그드 활동 디자인 패턴을 적용하여 설계하였으며, 전문가 검토 및 초등학생 대상의 파일럿 테스트를 거쳐 개발하였다. 개발한 활동은 중학생 21명을 대상으로 적용하고 유용성을 평가하였다. 평가 결과, 첫째,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기존에 개발된 언플러그드 활동과 유사한 기대감을 나타내었다. 둘째, 지속성 부분에서도 기존에 개발된 언플러그드 활동에 비해 높거나 유사함을 나타내어,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유용성을 확보할 수 있었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언플러그드 활동은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다양한 학습 콘텐츠 제작에 시사점을 제공할 것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Due to recent various online problems, the necessity of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has increased. The information security education was strengthened thanks to the informatics curriculum of middle school in 2007, but the educational fields lacked detailed educational materials that could be util...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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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에서 제시한 절차에 따라, 문헌 연구를 통해 교육과정 및 선행 연구를 분석하고 활동 주제를 선정하여, 정보보호 교육을 위한 놀이 기반의 학습 활동을 개발한다.
  • 또한 정보사회에 필요한 올바른 인격이 발달되어야 한다. 본 연구에서 언플러그드 활동 설계 방향은 올바른 인격 발달을 위한 통합적 도덕성 모형을 제시한 Lickona의 모델을 기반으로 개발하였다.
  • Nishida 외(2009)가 제안한 언플러그드 디자인 패턴은 활동이름, 문제 설명, 상황, 조건, 해결전략, 해결책, 근거로 구성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 관련 문제 상황을 제시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의 원리를 활동으로 배워볼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활동이 끝난 뒤, 다양한 질문을 통해 활동에서 배운 원리나 피해 사례를 다시 생각해보고 정보보호를 위한 실제 행동을 유도하도록 구성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정보보호 기술과 관련된 지식을 기반으로 정보보호의 필요성 및 책임의식을 향상시킬 수 있는 활동을 포함하여 개발하였다.
  • 이러한 문제점과 필요성에서 출발한 본 연구는 정보보호 기술의 원리 및 과학적 지식을 기반으로 한 정보보호 교육용 콘텐츠를 개발한다. 콘텐츠 형태는 언플러그드 활동 형태로 개발하며, 각 콘텐츠를 활용하여 초·중등학교에서 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의 교수학습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 교육과학기술부는 2007년 개정된 중등학교 정보 교육과정을 통해서 정보보호와 관련된 내용을 강화하고, 중학교에서 고등학교에 이르는 내용의 연계성을 확립하였다[9]. 이를 통해 중등교육에서부터 개인정보보호의 인식을 향상시키고, 자신의 정보를 적극적으로 지키며, 미래 정보보호 관련 기술의 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인재를 양성하고자 노력한 것이다.
  • 파일럿 테스트는 본 연구에서 개발한 활동에 필요한 최소인원을 고려하고 초등학생 수준에서 학습하기에 무리가 없도록 개발하기 위하여,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하였다. 구체적인 인원 및 설문 내용은 <표 4>와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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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문제에는 무엇이 있는가? 정보화로 인하여 인간 삶의 질적 향상을 가져왔으나, 편리함의 이면에는 정보화 사회의 역기능 문제가 심각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개인정보의 유출 및 오·남용 문제가 큰 이슈로 떠오르고 있다. 2005년부터 2008년 하반기까지 개인정보침해 민원접수 상황을 살펴보면, 약 18,000건에서 36,000건으로 두 배 이상 증가한 것을 볼 수 있다[1].
정보보호 교육의 목적은 무엇인가? 정보보호 교육의 목적은 정보보호의 중요성을 인식시키고 이를 준수하게 하는 것이며, 이를 위해 정보보호 기술을 이해하고 자신과 타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를 수있어야 한다[9]. 즉, 정보보호 기술의 원리 및 방법을 바탕으로 정보보호를 위한 능력 및 필요성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실제 삶에서 행동으로 표현되어야 한다.
언플러그드 활동의 장점은 무엇인가? 놀이를 통한 활동은 정보과학의 원리를 학생들에게 쉽고 지루하지 않게 전달하는데 효과적인 역할을 할 수 있다[19][20]. 또한 언플러그드 활동의 경우 컴퓨터를 비롯한 각종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들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시간과 공간의 제약을 받지 않고 수행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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