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화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활용할 동화 목록을 선정하고, 선정된 동화를 활용한 글쓰기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화간 감수성 검사 결과의 적용 전후 비교 및 활동지 기술내용 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간 감수성의 구인 요소를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의 세 가지 영역으로 설정한 뒤, 총괄목표, 영역별 하위목표, 차시별 목표를 선정하여 총 4단계, 총 12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근 출판된 국내 동화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동화를 10여 종 선정하였고, 매 차시 교사가 한 권씩 읽어주는 방식으로 동화를 감상한 후 본 차시의 주제와 관련된 글쓰기를 하고 소감과 느낌,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3개월(2014.10~12)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의 검사 도구들을 본 연구의 목적 및 실험 참가자들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글쓰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험군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5). 남녀 학생 집단 모두 사후에 유의미하게 지수가 향상되었는데, 그 효과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하위 영역의 변화에 있어서는 남녀 학생 모두 존중성 영역의 향상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p<0.05). 개방성 영역과 수용성 영역도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p<0.05).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집단 내의 ...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화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활용할 동화 목록을 선정하고, 선정된 동화를 활용한 글쓰기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화간 감수성 검사 결과의 적용 전후 비교 및 활동지 기술내용 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간 감수성의 구인 요소를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의 세 가지 영역으로 설정한 뒤, 총괄목표, 영역별 하위목표, 차시별 목표를 선정하여 총 4단계, 총 12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근 출판된 국내 동화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동화를 10여 종 선정하였고, 매 차시 교사가 한 권씩 읽어주는 방식으로 동화를 감상한 후 본 차시의 주제와 관련된 글쓰기를 하고 소감과 느낌,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3개월(2014.10~12)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의 검사 도구들을 본 연구의 목적 및 실험 참가자들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글쓰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험군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5). 남녀 학생 집단 모두 사후에 유의미하게 지수가 향상되었는데, 그 효과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하위 영역의 변화에 있어서는 남녀 학생 모두 존중성 영역의 향상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p<0.05). 개방성 영역과 수용성 영역도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p<0.05).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집단 내의 표준편차가 많이 줄어 실험 집단 구성원들의 문화간 감수성의 수준차가 좁혀졌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 학생들은 다문화 가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친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나와 관계있는 사람으로 적극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특히, 피부색, 외모, 가족 등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함을 이해하고, 그것으로 차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지식과 태도가 심화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활용가능한 문화간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 다문화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활동과 체험 위주의 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서 벗어나 글쓰기라는 정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 점, 다름과 차이를 주제로 한 저학년용 다문화 동화 목록을 구성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향후, 글쓰기의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다문화교육방법이 구안되고, 초등학교 고학년에게도 활용 가능한 글쓰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기대된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동화 활용 글쓰기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효과성을 분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프로그램에 활용할 동화 목록을 선정하고, 선정된 동화를 활용한 글쓰기를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한 후, 문화간 감수성 검사 결과의 적용 전후 비교 및 활동지 기술내용 분석을 통해 효과성을 측정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문화간 감수성의 구인 요소를 개방성, 존중성, 수용성의 세 가지 영역으로 설정한 뒤, 총괄목표, 영역별 하위목표, 차시별 목표를 선정하여 총 4단계, 총 12차시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최근 출판된 국내 동화 가운데 본 연구의 목적에 맞는 동화를 10여 종 선정하였고, 매 차시 교사가 한 권씩 읽어주는 방식으로 동화를 감상한 후 본 차시의 주제와 관련된 글쓰기를 하고 소감과 느낌, 자신의 의견을 나누는 방식으로 3개월(2014.10~12)에 걸쳐 실시하였다. 프로그램의 효과성을 검증하기 위해서 선행 연구의 검사 도구들을 본 연구의 목적 및 실험 참가자들에 맞게 수정 보완하여 개발하여, 프로그램의 적용 전과 후를 비교하였다. 프로그램의 적용 결과, 글쓰기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험군 학생들의 문화간 감수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되었다(p<0.05). 남녀 학생 집단 모두 사후에 유의미하게 지수가 향상되었는데, 그 효과는 남학생이 여학생에 비해 더 크게 나타났다. 하위 영역의 변화에 있어서는 남녀 학생 모두 존중성 영역의 향상도가 가장 크게 나타났다(p<0.05). 개방성 영역과 수용성 영역도 모두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내었다(p<0.05). 본 프로그램을 통해서 집단 내의 표준편차가 많이 줄어 실험 집단 구성원들의 문화간 감수성의 수준차가 좁혀졌다. 프로그램 적용 후, 실험군 학생들은 다문화 가정에 대해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으며, 어려움을 겪는 다문화 친구와 함께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을 통해서 나와 관계있는 사람으로 적극 수용하는 태도를 보였다. 특히, 피부색, 외모, 가족 등은 있는 그대로 받아들여야 함을 이해하고, 그것으로 차별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는 지식과 태도가 심화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 저학년에서 활용가능한 문화간 감수성 향상 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는 점, 다문화 교수학습 방법 면에서 활동과 체험 위주의 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서 벗어나 글쓰기라는 정적인 교수학습방법을 새롭게 제시하였다는 점, 다름과 차이를 주제로 한 저학년용 다문화 동화 목록을 구성하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향후, 글쓰기의 부담감을 덜어줄 수 있는 다양한 글쓰기 다문화교육방법이 구안되고, 초등학교 고학년에게도 활용 가능한 글쓰기 다문화교육 프로그램의 개발이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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