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역할놀이를 활용한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의 개발과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anti-bias education program using role play 원문보기


이은경 (진주교육대학교 다문화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빠르게 진행되어 가고 있는 다문화 사회에 다른 문화에 대한 편견을 극복하고, 이에 대응하며 다문화를 이해할 수 있도록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활용할 수 있는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으로 개발․적용함해 봄으로써,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편견 인식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는 데에 목적이 있다. 그 동안의 반편견 교육에 관한 연구는 주로 유아나 장애인을 대상으로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다문화 가정의 증가로 인한 초등학교의 다문화 교실 현상과 편견이 학생들의 사회화 과정에서 생겨나는 점 그리고 학생들의 사회화의 주요한 주체가 학교라는 점을 고려해 봤을 때 초등학교에서의 반편견 교육은 시급한 과제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학생들이 자신과 다른 사람의 문화를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문화적 차이에서 오는 다양한 편견의 상황을 인식하고 비판적으로 사고하며 대응할 수 있도록 2009년 개정 교육과정 초등학교 4학년 1학기 교과에서 편견 관련 요소를 추출하고 해당 요소의 편견 문제를 4학년 학생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내용으로 총 6회기의 반편견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적용해 보고자 하였다. 이에 Ⅰ장에서는 한국 내 다문화 가정의 증가 실태, 반편견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역할놀이에 관한 연구 등 문헌 및 선행 연구물을 탐색해 보았다. Ⅱ장에서는 ...

학위논문 정보

저자 이은경
학위수여기관 진주교육대학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다문화교육전공
지도교수 김낙진
발행연도 2012
총페이지 v, 69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29727&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