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주관적 행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점활용 집단과 약점보완 집단을 구성하여 성격강점검사를 실시하고 주관적 행복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았다. 또한 집단 내 비교와 집단 간 비교를 통하여 개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1에서는 성격강점 활용 집단은 약점보완 집단보다 주관적 행복이 더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각 집단의 동일한 참여자에게 반복 측정된 행복 삼각형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된 자료가 측정시기에 다른 차이를 보이는지, 각 하위영역들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를 비교했을 때 이들 사이의 유의미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강점활용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두 집단 간 상호작용(...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주관적 행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점활용 집단과 약점보완 집단을 구성하여 성격강점검사를 실시하고 주관적 행복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았다. 또한 집단 내 비교와 집단 간 비교를 통하여 개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1에서는 성격강점 활용 집단은 약점보완 집단보다 주관적 행복이 더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각 집단의 동일한 참여자에게 반복 측정된 행복 삼각형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된 자료가 측정시기에 다른 차이를 보이는지, 각 하위영역들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를 비교했을 때 이들 사이의 유의미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강점활용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두 집단 간 상호작용(Interaction) 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두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세밀한 이해를 위하여 주관적 행복의 하위변인별로 추가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주관적 행복 하위영역인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 모두 집단(강점, 약점)과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음으로 주관적 행복 하위영역인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은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의 주효과(main effect)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인으로는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으로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검증에서 강점활용 집단의 변화량이 약점활용 집단의 변화량보다 주관적 행복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크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2에서는 성격강점 활용 집단은 약점보완 집단보다 학교생활만족도가 더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각 집단의 동일한 참여자에게 반복 측정된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된 자료가 측정시기에 다른 차이를 보이는지, 각 하위변인들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를 비교 했을 때 이들 사이의 유의미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강점활용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두 집단 간 상호작용(Interaction) 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두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명료한 이해를 위하여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변인별로 추가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생활 만족도 하위영역인 ‘학교생활 전반’, ‘수업 일반’,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물리적인 환경’이 집단(강점, 약점)과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음으로 학교생활만족도 하위영역인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는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의 주효과(main effect)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인으로는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로 밝혀졌다. 집단간 차이검증에서 강점활용 집단의 변화량이 약점활용 집단의 변화량보다 학교생활만족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크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있는 삶’이고,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 및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의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본 연구의 목적은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성격강점의 인식과 활용이 주관적 행복과 학교생활만족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강점활용 집단과 약점보완 집단을 구성하여 성격강점검사를 실시하고 주관적 행복 및 학교생활만족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지 알아보았다. 또한 집단 내 비교와 집단 간 비교를 통하여 개입의 효과를 검증하였다. 주요 연구결과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가설1에서는 성격강점 활용 집단은 약점보완 집단보다 주관적 행복이 더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각 집단의 동일한 참여자에게 반복 측정된 행복 삼각형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된 자료가 측정시기에 다른 차이를 보이는지, 각 하위영역들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를 비교했을 때 이들 사이의 유의미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강점활용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두 집단 간 상호작용(Interaction) 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두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세밀한 이해를 위하여 주관적 행복의 하위변인별로 추가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결과, 주관적 행복 하위영역인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 모두 집단(강점, 약점)과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음으로 주관적 행복 하위영역인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은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의 주효과(main effect)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주관적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인으로는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 있는 삶’으로 나타났다. 집단간 차이검증에서 강점활용 집단의 변화량이 약점활용 집단의 변화량보다 주관적 행복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크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가설2에서는 성격강점 활용 집단은 약점보완 집단보다 학교생활만족도가 더 향상될 것이라는 가설은 지지되었다. 각 집단의 동일한 참여자에게 반복 측정된 학교생활만족도 척도의 사전-사후-추후 측정된 자료가 측정시기에 다른 차이를 보이는지, 각 하위변인들의 사전-사후-추후 측정치를 비교 했을 때 이들 사이의 유의미한 변화의 차이를 검증하였다. 그 결과 강점활용 집단의 사전-사후-추후 변화량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에서는 측정시기에 따른 두 집단 간 상호작용(Interaction) 효과를 알아보았다. 즉, 두 집단에 미치는 영향을 더욱 명료한 이해를 위하여 학교생활만족도의 하위변인별로 추가적 분석을 실시하였다. 분석 결과, 학교생활 만족도 하위영역인 ‘학교생활 전반’, ‘수업 일반’, ‘교사와의 관계’, ‘교우관계’, ‘물리적인 환경’이 집단(강점, 약점)과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 간에 상호작용효과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다음으로 학교생활만족도 하위영역인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는 측정시기(사전, 사후, 추후)의 주효과(main effect)가 통계적으로 유의하였다. 따라서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하위변인으로는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로 밝혀졌다. 집단간 차이검증에서 강점활용 집단의 변화량이 약점활용 집단의 변화량보다 학교생활만족도 차이가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크다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를 토대로 특성화고등학교 학생의 행복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즐거운 삶’, ‘열정적인 삶’, ‘의미있는 삶’이고, 학교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수업 일반’과 ‘교사와의 관계’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주관적 행복 및 학교생활만족도 향상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의 방안을 제시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끝으로 연구의 제한점 및 추후 연구 과제에 대해서도 논의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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