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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중 FTA 전후로 살펴본 방송시장 변화와 향후 대응방안 연구 : (한-중 방송시장 규제 중심)
Study on change in broadcasting market after Korea-China FTA and countermeasures : (Focusing on regulations in Korea-China broadcasting market) 원문보기


한준호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글로벌한류비즈니스학과 국내석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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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2014년 12월 한-중 FTA 타결을 기점으로 중국내 한류의 지속가능성 및 유통현황을 분석하기 위해 한류의 중심콘텐츠인 지상파를 중심으로 조사/작성하였으며, 특히 한류 1.0인 판권시장부터 한류 2.0으로 불리는 2013년 이후 전송시장과 공동제작시장이 중국내에서 어떤 흐름으로 발전했는지 와 그에 따른 중국 내 규제현황을 통해 중국의 규제의 본질을 분석하고자 하였다. 특히 이 논문을 통해 중국 규제는 중국의 문화 안보전략차원에서 시작된 자국문화의 보호 및 자국 문화의 국제화 선상에서 진행되었으며, 이는 1987년 등소평이 주창한 중국의 경제 발전 3단계인 ‘산부조우 (三步走)’에서 시작되었다는 가정아래 중국 문화정책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한-중 방송콘텐츠의 현황 및 2014년 타결된 한-중 FTA 시청각분야서비스에 대한 조사를 통해 중국내에서 한국 방송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has been conducted and drafted to study sustainability and distribution of Korean wave in China after Korea-China FTA of 2014, with terrestrial TV, which are main contents of Korean wave, as main subject. Especially it analyzes how transmission market and co-production market, which are c...

주제어

#한중방송시장 FTA 방송시장변화 한류비즈니스 

학위논문 정보

저자 한준호
학위수여기관 가톨릭대학교 글로벌융합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글로벌한류비즈니스학과
지도교수 임학순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89 p.
키워드 한중방송시장 FTA 방송시장변화 한류비즈니스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39572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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