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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서관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는 이용자 충성도에 관한 연구 : K대학 사례
A study on library users' loyalty with users' satisfaction as a moderating variable: K university case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Data & Information Science Society = 한국데이터정보과학회지, v.25 no.6, 2014년, pp.1301 - 1313  

최현석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  박철용 (계명대학교 통계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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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가 창출되고 공유되는데 이러한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주된 장소가 도서관이다. 이 연구에서는 K대학생들을 대상으로 조사하여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는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Universities are places where the knowledge and information of various areas is created and shared, and the libraries of the universities are main places for providing education services. In this study, we survey the students of K university on the satisfactions on offering contents, environment/fac...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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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가설 8의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만족도, 서비스 만족도는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가설을 검정하기 위하여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변수 효과를 검정하고자 한다.
  •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문제점들을 고려하여 설문문항의 구성개념에 대한 타당성 및 신뢰도 분석, 잠재변수에 대한 신뢰성과 타당성 분석을 통해 이용자 만족도를 매개변수로 하여 이용자 충성도에 대한 구조방정식 모형을 구축하고자 한다. 이 점에서 다른 선행연구들과 차별성이 있다고 할 수 있다.
  • 선행연구를 토대로 규명된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 만족도, 서비스 만족도와 이용자 만족도, 이용자 충성도에 대한 관계를 살펴보자.

가설 설정

  • 가설 1: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등의제공자료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환경 및 시설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3: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4: 이용자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5: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등의제공자료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6: 환경 및 시설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7: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8: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만족도, 서비스 만족도는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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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 서비스의 주된 장소는 어디인가? 대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가 창출되고 공유되는데 이러한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주된 장소가 도서관이다. 대학도서관의 중요한 목적은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해야 할 시간의 양과 기타의 비용을 최소로 함과 동시에 이용자 정보욕구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데 있다 (Rzasa와 Baker, 1972).
대학도서관의 중요한 목적은 무엇인가? 대학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지식과 정보가 창출되고 공유되는데 이러한 대학이 제공하는 교육서비스의 주된 장소가 도서관이다. 대학도서관의 중요한 목적은 이용자들이 요구하는 정보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소비해야 할 시간의 양과 기타의 비용을 최소로 함과 동시에 이용자 정보욕구의 만족도를 최대화하는데 있다 (Rzasa와 Baker, 1972).
대학생들의 도서관 이용자 만족도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가설은 어떻게 되나요? 가설 1: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등의제공자료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2: 환경 및 시설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4: 이용자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5: 단행본 및 연속간행물 등의제공자료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6: 환경 및 시설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7: 서비스 만족도가 이용자 충성도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8: 제공자료 만족도, 환경 및 시설만족도, 서비스 만족도는 이용자 만족도의 매개에 의해서뿐만 아니라 직접적으로도 이용자 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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