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의 목적은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쌓기나무 학습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공간감각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 활용수업보다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G광역시 W초등학교 6학년 학생 96명을 무선표집 하였고, 47명은 실험집단에 49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처지 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측정하였으며 1일 1회 40분씩 총 10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전문가 6인에게 검토 받은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동일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단, 실험집단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고, 통제집단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다. 실험처지 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다시 측정하였다.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대응표본 ...
연구의 목적은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쌓기나무 학습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공간감각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 활용수업보다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G광역시 W초등학교 6학년 학생 96명을 무선표집 하였고, 47명은 실험집단에 49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처지 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측정하였으며 1일 1회 40분씩 총 10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전문가 6인에게 검토 받은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동일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단, 실험집단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고, 통제집단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다. 실험처지 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다시 측정하였다.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보다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향상에 더 효과적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변량 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공간감각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쌓기나무 조작교구는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 보다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만큼 공간감각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학교 수업에서 쌓기나무 조작자료를 대체 및 보완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그리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쌓기나무 조작자료 만큼 공간감각,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는 쌓기나무 조작자료 보다 효과적이다. 게다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보다 보급이 편리하고 비용이 적게 들고 관리가 용이하므로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대체 및 보완할 수 있는 교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의 목적은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쌓기나무 학습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에 미치는 영향을 탐색하는 데 있다. 이를 위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공간감각을 향상시키는가? 둘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가? 셋째,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 활용수업보다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향상에 더 효과적인가? 연구 문제를 검증하기 위하여 G광역시 W초등학교 6학년 학생 96명을 무선표집 하였고, 47명은 실험집단에 49명은 통제집단에 배치하였다. 실험처지 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측정하였으며 1일 1회 40분씩 총 10차시의 수업을 진행하였다. 전문가 6인에게 검토 받은 수업지도안을 바탕으로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게 동일한 교수학습방법을 적용하였다. 단, 실험집단은 스마트 기기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고, 통제집단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하여 쌓기나무 단원을 학습하였다. 실험처지 후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다시 측정하였다.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과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지를 측정하기 위해 대응표본 t-검증을 실시하였다.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이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보다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 향상에 더 효과적인지를 검증하기 위해 사전 검사 결과를 공변인으로 통제하여 공변량 분석(ANCOVA)를 실시하였다. 연구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쌓기나무 조작교구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공간감각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쌓기나무 조작교구는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학업성취도와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 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 보다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키는 데 더 효과적이었다. 그리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수업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활용한 수업만큼 공간감각과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키는 데 효과가 있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얻은 결론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을 학교 수업에서 쌓기나무 조작자료를 대체 및 보완할 수 있는 자료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다.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공간감각, 학업성취도, 수학적 성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그리고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쌓기나무 조작자료 만큼 공간감각, 학업성취도를 향상시킬 수 있고, 수학적 성향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데에는 쌓기나무 조작자료 보다 효과적이다. 게다가 쌓기나무 애플리케이션은 쌓기나무 조작교구보다 보급이 편리하고 비용이 적게 들고 관리가 용이하므로 쌓기나무 조작교구를 대체 및 보완할 수 있는 교구로 활용이 가능하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