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기대는 어떠하며, 나아가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생각은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의 행복을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의 기대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기대는 어떠하며, 나아가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생각은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의 행복을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의 기대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부모의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5년 7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서울, 경기, 세종지역에 거주하는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교사 10명과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총 40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자료(현장 노트, 녹음, 면담전사본)의 내용을 Bogdan과 Biklen(2007/2010)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주제별로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의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의 기대를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특성을 위한 일원화된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원하였다. 그동안 이원화된 유아교육과 보육으로 인하여 교육·보육의 격차가 존재하였지만 유보일원화로 질 높은 교육인프라가 구축되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유보통합 이후,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처우 및 근무여건이 개선되어 교사의 복지가 향상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그리고 국가가 책임지는 무상 공교육·공보육 서비스 체계 확립으로 유보통합이 무상 공교육·공보육화로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이 서로 오랜 기간 동안 관리부처를 다르게 운영되어 온 만큼 교육·보육 관계자, 구성원 간에 의견 차이로 통합의 지향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이 통합되면서 통합평가의 평가항목이 변화되고 방향이 달라져서 교사의 업무가 지금보다 더욱 가중될 것을 염려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은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교육연한 차이로 보육교사 전체를 전문가로 인정하지 않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유보통합으로 인한 영아교육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이는 영아에 대한 발달 이해 및 일상지도에 대한 실제적 경험이 부족하여 영아반을 기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알아본 결과, 부모들은 유보통합을 통해 거주지역내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이 확대되어 원하는 시기에 집에서 가까운 기관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만3∼5세 누리과정’이라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통교육과정이 도입되었지만 아직 기관의 격차가 존재하므로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질 높은 교육·보육 서비스 제공으로 기관의 격차가 해소되기를 기대하였다. 그리고 부모들은 아동학대사건 이후 교사의 자질 중 인성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하게 되었고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교사의 인성적 자질이 향상되기를 원하였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안심교육으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받기를 원하였고, 맞벌이 가정을 위한 방과 후 과정 운영이 확대되기를 기대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들은 통합정보공시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기관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받아 부모들이 기관에 대한 주요 정보들을 모두 알고 자유롭게 기관을 선택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넷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부모의 생각을 알아본 결과, 유보통합으로 인한 교사와 부모의 혼란으로 나타났다. 유보통합이 남북통일과 같은 어려운 문제이기에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교사와 부모에게 혼란만 주고 유아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염려를 나타냈다. 또한 유보통합에 대한 홍보의 부족으로 부모들은 막연한 뜬구름만 잡고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하였다. 그리고 부모들은 현재도 누리과정 예산 편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유보통합에 소요되는 예산을 확보해줄지 염려를 나타냈다.
본 연구에서는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기대는 어떠하며, 나아가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와 부모의 생각은 어떠한지 알아봄으로써 영유아의 행복을 위한 유아교육과 보육의 통합에 대한 시사점을 모색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의 기대는 어떠한가?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은 어떠한가?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부모의 기대는 어떠한가? 넷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부모의 생각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2015년 7월부터 2015년 9월까지 서울, 경기, 세종지역에 거주하는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 정책에 관심을 가지고 있었던 교사 10명과 부모 10명을 대상으로 총 40회의 심층면담을 실시하였다. 연구기간 동안 수집된 자료(현장 노트, 녹음, 면담전사본)의 내용을 Bogdan과 Biklen(2007/2010)이 제시한 방법에 따라 반복적으로 읽으면서 주제별로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의미를 분석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은 결과를 연구문제별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교사의 기대를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영유아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 특성을 위한 일원화된 시스템이 구축되기를 원하였다. 그동안 이원화된 유아교육과 보육으로 인하여 교육·보육의 격차가 존재하였지만 유보일원화로 질 높은 교육인프라가 구축되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유보통합 이후, 교사의 전문성 신장과 처우 및 근무여건이 개선되어 교사의 복지가 향상되기를 희망하고 있었다. 그리고 국가가 책임지는 무상 공교육·공보육 서비스 체계 확립으로 유보통합이 무상 공교육·공보육화로 발전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둘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교사의 생각을 알아본 결과, 교사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이 서로 오랜 기간 동안 관리부처를 다르게 운영되어 온 만큼 교육·보육 관계자, 구성원 간에 의견 차이로 통합의 지향점을 찾기가 어려울 것이라고 생각하였다. 또한 교사들은 유아교육과 보육이 통합되면서 통합평가의 평가항목이 변화되고 방향이 달라져서 교사의 업무가 지금보다 더욱 가중될 것을 염려하였다. 그리고 교사들은 유치원교사와 보육교사의 교육연한 차이로 보육교사 전체를 전문가로 인정하지 않는 인식을 가지고 있었다. 마지막으로 교사들은 유보통합으로 인한 영아교육을 두려워하고 있었다. 이는 영아에 대한 발달 이해 및 일상지도에 대한 실제적 경험이 부족하여 영아반을 기피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에 대한 부모의 기대를 알아본 결과, 부모들은 유보통합을 통해 거주지역내 영유아교육·보육기관이 확대되어 원하는 시기에 집에서 가까운 기관을 이용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또한 ‘만3∼5세 누리과정’이라는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공통교육과정이 도입되었지만 아직 기관의 격차가 존재하므로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질 높은 교육·보육 서비스 제공으로 기관의 격차가 해소되기를 기대하였다. 그리고 부모들은 아동학대사건 이후 교사의 자질 중 인성적 측면을 매우 중요시하게 되었고 유보통합이 이루어지면 교사의 인성적 자질이 향상되기를 원하였다. 안전하고 신뢰받는 안심교육으로 영유아의 건강과 안전을 보장받기를 원하였고, 맞벌이 가정을 위한 방과 후 과정 운영이 확대되기를 기대하였다. 마지막으로 부모들은 통합정보공시로 유치원과 어린이집 기관의 모든 정보를 투명하게 제공받아 부모들이 기관에 대한 주요 정보들을 모두 알고 자유롭게 기관을 선택할 수 있기를 기대하였다. 넷째, 유아교육과 보육 통합과정에서의 어려움에 대한 부모의 생각을 알아본 결과, 유보통합으로 인한 교사와 부모의 혼란으로 나타났다. 유보통합이 남북통일과 같은 어려운 문제이기에 유보통합을 진행하면서 교사와 부모에게 혼란만 주고 유아에게 고스란히 피해가 이어지는 것은 아닌지 염려를 나타냈다. 또한 유보통합에 대한 홍보의 부족으로 부모들은 막연한 뜬구름만 잡고 있다고 답답함을 토로하였다. 그리고 부모들은 현재도 누리과정 예산 편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라 유보통합에 소요되는 예산을 확보해줄지 염려를 나타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