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용중인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궤도의 궤도지지강성 변화가 궤도의 동적거동에 미치는 영향 A study on the dynamic behavior of sleeper floating track according to various track support stiffness on serviced urban transit원문보기
궤도지지강성은 열차하중에 대한 궤도의 내하성능을 나타내는 궤도 성능 및 품질의 평가 지표가 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차량이 주행함에 있어 궤도와 차량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궤도유지관리와 승객의 승차감에도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궤도 설계시 고려되는 궤도지지강성은 이론에 근거한 설계치이며 이는 본선 운행 중인 궤도에서의 실제 측정 궤도지지강성과는 상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침목플로팅 궤도의 현장측정을 통해 동적 윤중과 레일 수직변위, 침목(레일지지점) 수직변위 측정을 통하여 궤도지지강성을 산출하였고, 이를 설계시 고려하는 이론 궤도지지강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공용중인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
궤도지지강성은 열차하중에 대한 궤도의 내하성능을 나타내는 궤도 성능 및 품질의 평가 지표가 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차량이 주행함에 있어 궤도와 차량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궤도유지관리와 승객의 승차감에도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궤도 설계시 고려되는 궤도지지강성은 이론에 근거한 설계치이며 이는 본선 운행 중인 궤도에서의 실제 측정 궤도지지강성과는 상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침목플로팅 궤도의 현장측정을 통해 동적 윤중과 레일 수직변위, 침목(레일지지점) 수직변위 측정을 통하여 궤도지지강성을 산출하였고, 이를 설계시 고려하는 이론 궤도지지강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공용중인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콘크리트 궤도(STEDEF, 스테데프) 현장측정 결과 이론적 궤도지지강성과 측정 궤도지지강성의 차이가 내측이 58.05%, 외측이 24.00% 정도로 측정 궤도지지강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침목 방진패드 교체 전,후 실측 데이터를 통해 산출된 궤도지지강성과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궤도지지강성 변화에 따른 궤도부담력 분석결과, 궤도재료(침목 방진패드) 교체에 따라 운행선 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이론값에 근사한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침목플로팅 궤도재료 방진상자, 침목 방진패드, 레일패드 중 궤도지지강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재료는 침목 방진패드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동적 윤중의 감소와 레일 및 침목 변위의 증가현상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 침목플로팅 궤도구조의 궤도지지강성은 침목 방진패드의 스프링 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선로상태 및 운행조건에 따라 내측 궤도부담력이 상대적으로 가중되어 내측 침목 방진패드의 열화 수준이 외측보다 클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궤도지지강성의 변화가 궤도구조의 동적거동(동적윤중, 레일변위, 침목변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궤도지지강성은 열차하중에 대한 궤도의 내하성능을 나타내는 궤도 성능 및 품질의 평가 지표가 되는 중요한 요소로서, 차량이 주행함에 있어 궤도와 차량에 매우 큰 영향을 미치며, 궤도유지관리와 승객의 승차감에도 큰 영향을 준다. 또한 궤도 설계시 고려되는 궤도지지강성은 이론에 근거한 설계치이며 이는 본선 운행 중인 궤도에서의 실제 측정 궤도지지강성과는 상이하다. 본 연구에서는 침목플로팅 궤도의 현장측정을 통해 동적 윤중과 레일 수직변위, 침목(레일지지점) 수직변위 측정을 통하여 궤도지지강성을 산출하였고, 이를 설계시 고려하는 이론 궤도지지강성과 비교 분석하였다. 공용중인 도시철도 침목플로팅 콘크리트 궤도(STEDEF, 스테데프) 현장측정 결과 이론적 궤도지지강성과 측정 궤도지지강성의 차이가 내측이 58.05%, 외측이 24.00% 정도로 측정 궤도지지강성이 높게 나타났으며, 침목 방진패드 교체 전,후 실측 데이터를 통해 산출된 궤도지지강성과의 편차가 크게 나타났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궤도지지강성 변화에 따른 궤도부담력 분석결과, 궤도재료(침목 방진패드) 교체에 따라 운행선 궤도의 궤도지지강성은 이론값에 근사한 수준으로 회복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침목플로팅 궤도재료 방진상자, 침목 방진패드, 레일패드 중 궤도지지강성에 영향을 가장 많이 미치는 재료는 침목 방진패드에 의해 좌우된다는 것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동적 윤중의 감소와 레일 및 침목 변위의 증가현상이 실험적으로 입증되었다. 본 연구결과 침목플로팅 궤도구조의 궤도지지강성은 침목 방진패드의 스프링 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선로상태 및 운행조건에 따라 내측 궤도부담력이 상대적으로 가중되어 내측 침목 방진패드의 열화 수준이 외측보다 클 수 있음을 실험적으로 입증하였다. 또한 궤도지지강성의 변화가 궤도구조의 동적거동(동적윤중, 레일변위, 침목변위 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Track support stiffness is an indicator of the track performance and quality showing a track supporting capability of supporting the train load, and is an important factor that influences considerably on the track and the vehicle and that receives a direct impact on the track system by structural pr...
Track support stiffness is an indicator of the track performance and quality showing a track supporting capability of supporting the train load, and is an important factor that influences considerably on the track and the vehicle and that receives a direct impact on the track system by structural properties and elastic range. In this study, we have implemented the theoretical contemplation on the track support stiffness of the track system having floating sleepers. And we have analyzed the influence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track system as the track support stiffness changes by comparing the track support stiffness that is acquired on the spot and theoretical track support stiffness that is considered when designed.
Track support stiffness is an indicator of the track performance and quality showing a track supporting capability of supporting the train load, and is an important factor that influences considerably on the track and the vehicle and that receives a direct impact on the track system by structural properties and elastic range. In this study, we have implemented the theoretical contemplation on the track support stiffness of the track system having floating sleepers. And we have analyzed the influence on the dynamic behavior of the track system as the track support stiffness changes by comparing the track support stiffness that is acquired on the spot and theoretical track support stiffness that is considered when design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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