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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철도민간투자사업에서 최소운영수입보장(MRG, Minimum Revenue Guarantee)이 있는 수익형 철도민자사업(BTO)은 대부분 개통 후 실제 수요가 실시협약 수요에 미달해 그 차액을 정부가 지원해주게 됐다. 이에 따라 정부의 민자철도에 대한 재정부담이 해마다 증가되고 있다. 최소운영수입보장(MRG) 제도는 논란 끝에 폐지되었지만 과거 민간투자법 및 실시협약에 의해 보장된 MRG는 유효해 현재 건설 또는 운영되고 있는 철도민자사업(BTO)에 대한 재정보조가 여전히 이뤄지고 있다. 또 향후 MRG가 보장된 기간에는 계속적으로 재정보조 금액이 증가 할 것으로 예상돼 이의 근본적인 해결책이 요구된다. 또한 MRG가 존재하는 민자철도사업의 경우 실시협약 상 물가상승율 만큼 요금을 인상하게 되어 있지만 기존 도시철도 및 버스의 운임수준과 유사하게 유지하고자 하는 정부나 지자체의 대중교통 요금정책으로 인해 요금 인상이 어려운 현실이다. 이 때문에 요금이 미 인상됨에 따라 차질이 생긴 수입만큼을 주무관청이 지원해야해 역시 매년 재정부담이 증가하고 있다. 이처럼 수익형철도민자사업의 재정부담이 늘어난 이유는 크게 다섯가지로 파악된다. 첫째 ...
저자 | 강갑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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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철도경영정책학과 |
지도교수 | 김시곤 |
발행연도 | 2015 |
키워드 | 인천공항철도 MRG BTO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2983&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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