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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마을교육공동체 구축을 위한 실천 방안 연구: 노원구 마을교육공동체 사례를 중심으로 본 논문은 오늘날 경쟁 위주로 치닫고 있는 한국의 교육 현실을 반성하고 이에 대한 해결책으로 마을교육공동체 활성화를 통한 교육에서의 협력적 삶을 제시하기 위한 사례 연구이다. 본 연구를 위해서 서울특별시 노원구 일대에서 벌어지고 있는 마을교육공동체 활동을 중심으로 연구를 진행하였다. 마을교육공동체는 마을을 하나의 교육 생태계로 인식하여 마을과 학교의 협력관계를 넘어서 마을과 교육공동체 사이에 관계 맺음을 목표로 한다. 마을교육공동체의 실천 방법으로는 ‘마을을 통한 교육’, ‘마을에 관한 교육’, ‘마을을 위한 교육’ 이 있다. 마을교육공동체는 이미 서울과 경기도는 물론이고 타 지역에서도 그 움직임을 발견할 수 있다. 마을교육공동체와 관련된 여러 연구들이 있으나 현실적인 실천 방안에 대한 고민은 미흡한 상황이다. 마을교육공동체를 활성화 시키기 위해서는 마을교육 공동체를 만들기 위해 필요한 핵심요소가 무엇인지 규명하고 이를 체계화하는 과정이 필요하다. 이와 함께 이미 활동 중인 마을교육공동체들의 현 위치를 진단하고 앞으로의 발전 방향을 가늠하기 위하여 마을교육공동체 유형에 대한 정리도 필요하다. 이런 선행작업에 기반하여 만들어진 마을교육공동체 분석 틀을 가지고 노원구 마을교육공동체를 진단하고 최종적으로 마을교육공동체를 만들기 위한 실천 방안을 제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마을교육공동체를 위한 핵심요소는 무엇이고, 노원구 마을교육공동체의 유형과 완성도 수준은 어떠하고, 마을교육공동체 구축과 운영을 위한 실천적 방안은 무엇인지를 연구문제로 설정하고 연구를 진행하였다. 연구 방법으로는 노원구 마을교육공동체를 진단하기 위해 ...
저자 | 박경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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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외국어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리더십 |
지도교수 | 김용련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133 p. |
키워드 | 마을공동체 마을교육공동체 생태주의 복잡성 플랫폼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399463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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