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출현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SNS와 스마트폰, ICT의 변화 그리고 인간 중심의 사고가 결합된 새로운 환경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는 SNS 마케팅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첫째, SNS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식별하고, 둘째,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SNS 마케팅 방법론을 개발하고, 셋째,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SNS 마케팅 핵심 요소는 기존의 SNS 마케팅 모델, 기존의 연구와 문헌 등에 나타난 SNS 마케팅 성공요소들을 결합해서 10가지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AHP와 정책적 고려를 통해서 8가지를 식별하였다. SNS 마케팅 방법론은 식별된 8가지 요소로 SNS마케팅 캔버스를 구성한 후 사용법 및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파괴적 혁신을 위한 ‘제품 유전자 치환에 의한 가치혁신 모델’을 SNS 마케팅 방법론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품 통찰은 브랜드 통찰로, 환경 통찰의 내용은 이슈가 되는 기술이나 문화 등의 환경요소로, 고객 통찰의 내용은 전염성이 높은 입소문 원칙 6가지로 치환하여 브랜드 환경 고객 ...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출현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SNS와 스마트폰, ICT의 변화 그리고 인간 중심의 사고가 결합된 새로운 환경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는 SNS 마케팅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첫째, SNS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식별하고, 둘째,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SNS 마케팅 방법론을 개발하고, 셋째,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SNS 마케팅 핵심 요소는 기존의 SNS 마케팅 모델, 기존의 연구와 문헌 등에 나타난 SNS 마케팅 성공요소들을 결합해서 10가지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AHP와 정책적 고려를 통해서 8가지를 식별하였다. SNS 마케팅 방법론은 식별된 8가지 요소로 SNS마케팅 캔버스를 구성한 후 사용법 및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파괴적 혁신을 위한 ‘제품 유전자 치환에 의한 가치혁신 모델’을 SNS 마케팅 방법론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품 통찰은 브랜드 통찰로, 환경 통찰의 내용은 이슈가 되는 기술이나 문화 등의 환경요소로, 고객 통찰의 내용은 전염성이 높은 입소문 원칙 6가지로 치환하여 브랜드 환경 고객 매트릭스를 만들어서 창의적인 발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SNS 마케팅 관련 연구 중 모델링과 방법론 측면의 시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수많은 SNS 마케팅 요소들이 있지만 그 요소들 중 핵심 요소를 계량적인 방법과 정책적 판단에 의해서 도출한 것은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제안한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SMMC)은 SNS마케팅의 기 획, 운영, 결과 분석 등의 프로세스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기획단계에서는 SNS마케팅 캠페인 대안들에 대해서 무거운 기획서를 쓰는 노력과 시간, 비용 대신 캔버스 위에 프로세스를 표시하면서 입체적으로 대안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복잡한 SNS 마케팅을 단순화 하고 한 눈에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마케터와 마케터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어 빠른 의사결정을 돕게된다. 진행 중인 캠페인에 대해서는 8가지 요소들이 바로 체크 포인트가 되며 SNS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 해도 캔버스위에 그려지는 요소들과 프로세스의 결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막연하게 생각되는 SNS 마케팅 운영실태 파악을 캔버스 활용으로 쉽게 점검할 수 있다. SNS 마케팅에 관련된 인력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SNS 마케팅 컨설턴트부터 시장 가게에서 이제 페이스북을 시작한 소상공인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SNS마케터들이 있지만 캔버스 활용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줄이고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대안을 선별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 결과는 한문적인 의의 이상으로 실무적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출현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SNS와 스마트폰, ICT의 변화 그리고 인간 중심의 사고가 결합된 새로운 환경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는 SNS 마케팅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첫째, SNS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식별하고, 둘째,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SNS 마케팅 방법론을 개발하고, 셋째,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SNS 마케팅 핵심 요소는 기존의 SNS 마케팅 모델, 기존의 연구와 문헌 등에 나타난 SNS 마케팅 성공요소들을 결합해서 10가지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AHP와 정책적 고려를 통해서 8가지를 식별하였다. SNS 마케팅 방법론은 식별된 8가지 요소로 SNS마케팅 캔버스를 구성한 후 사용법 및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파괴적 혁신을 위한 ‘제품 유전자 치환에 의한 가치혁신 모델’을 SNS 마케팅 방법론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품 통찰은 브랜드 통찰로, 환경 통찰의 내용은 이슈가 되는 기술이나 문화 등의 환경요소로, 고객 통찰의 내용은 전염성이 높은 입소문 원칙 6가지로 치환하여 브랜드 환경 고객 매트릭스를 만들어서 창의적인 발상을 체계적으로 접근할수 있도록 하였다. 본 연구는 SNS 마케팅 관련 연구 중 모델링과 방법론 측면의 시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수많은 SNS 마케팅 요소들이 있지만 그 요소들 중 핵심 요소를 계량적인 방법과 정책적 판단에 의해서 도출한 것은 새로운 시도라 할 수 있다. 제안한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SMMC)은 SNS마케팅의 기 획, 운영, 결과 분석 등의 프로세스에 다양하게 활용이 가능하다. 기획단계에서는 SNS마케팅 캠페인 대안들에 대해서 무거운 기획서를 쓰는 노력과 시간, 비용 대신 캔버스 위에 프로세스를 표시하면서 입체적으로 대안들을 비교 분석할 수 있다. 복잡한 SNS 마케팅을 단순화 하고 한 눈에 전체를 파악할 수 있게 해준다. 또한 마케터와 마케터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도구로 활용될 수 있어 빠른 의사결정을 돕게된다. 진행 중인 캠페인에 대해서는 8가지 요소들이 바로 체크 포인트가 되며 SNS 마케팅에 대한 전문지식이 부족하다 해도 캔버스위에 그려지는 요소들과 프로세스의 결합을 직관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막연하게 생각되는 SNS 마케팅 운영실태 파악을 캔버스 활용으로 쉽게 점검할 수 있다. SNS 마케팅에 관련된 인력은 기업을 대상으로 하는 SNS 마케팅 컨설턴트부터 시장 가게에서 이제 페이스북을 시작한 소상공인까지 넓은 스펙트럼을 갖고 있는 SNS마케터들이 있지만 캔버스 활용은 시간과 비용, 노력을 줄이고 빠른 시간 안에 필요한 대안을 선별할 수 있도록 돕는 좋은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며, 본 연구 결과는 한문적인 의의 이상으로 실무적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The emergence and spread of smartphones and SNS(Social NetworkService), such as Facebook, Instagram, YouTube and KakaoStory, is creating a new phenomenon in marketing which can not be explained by existing theories of marketing. The marketing line to carry on the past is not fit to the marketing par...
The emergence and spread of smartphones and SNS(Social NetworkService), such as Facebook, Instagram, YouTube and KakaoStory, is creating a new phenomenon in marketing which can not be explained by existing theories of marketing. The marketing line to carry on the past is not fit to the marketing paradigm shit. It is an era that requires new marketing method for human oriented environment combined with SNS, smart phones, change of ICT. This study was an attempt to identify the element of SNS marketing and develop SNS marketing methodolgy by SNS marketing canvas. This study based on SNS marketing Model with 4 type of frame,basic, diffusion, customer engagement and integration. 10 factors, which are Customer Segment, Community, Customer Value, Subject, Object, Engagement Point, Contents, Media, Marketing Strategy and Feed back and Data Evaluation, of SNS marketing were identified and the weight of 10 factors are evaluated by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with opinionsof experts. Finally, SMMC(SNS Marketing Method by Canvas) is derived from combining 10 kinds of marketing elements to one SNS Marketing canvas. SMMC is composed of SNS marketing canvas and SNS marketing value innovative model.
The emergence and spread of smartphones and SNS(Social NetworkService), such as Facebook, Instagram, YouTube and KakaoStory, is creating a new phenomenon in marketing which can not be explained by existing theories of marketing. The marketing line to carry on the past is not fit to the marketing paradigm shit. It is an era that requires new marketing method for human oriented environment combined with SNS, smart phones, change of ICT. This study was an attempt to identify the element of SNS marketing and develop SNS marketing methodolgy by SNS marketing canvas. This study based on SNS marketing Model with 4 type of frame,basic, diffusion, customer engagement and integration. 10 factors, which are Customer Segment, Community, Customer Value, Subject, Object, Engagement Point, Contents, Media, Marketing Strategy and Feed back and Data Evaluation, of SNS marketing were identified and the weight of 10 factors are evaluated by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with opinionsof experts. Finally, SMMC(SNS Marketing Method by Canvas) is derived from combining 10 kinds of marketing elements to one SNS Marketing canvas. SMMC is composed of SNS marketing canvas and SNS marketing value innovative mode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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