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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NS 마케팅 방법론 연구 : SNS 마케팅 캔버스 설계를 중심으로
The SNS Marketing Methodology Study 원문보기


송영우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U-City학과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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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이스북이나 인스타그램, 유튜브, 카카오스토리 같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 Social Network Service, 이하 SNS)의 출현과 스마트폰의 보급은 기존의 마케팅 이론으로 설명할 수 없는 새로운 현상들을 만들어 내고 있다. 과거의 연장선상에서 수행하는 마케팅이 아니라 SNS와 스마트폰, ICT의 변화 그리고 인간 중심의 사고가 결합된 새로운 환경에 맞는 마케팅이 필요한 시대가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새로운 환경 변화에 맞는 SNS 마케팅을 보다 체계적으로 활성화시키기 위하여 첫째, SNS 마케팅에 필요한 핵심 요소들을 식별하고, 둘째,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SNS 마케팅 방법론을 개발하고, 셋째,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SNS 마케팅 핵심 요소는 기존의 SNS 마케팅 모델, 기존의 연구와 문헌 등에 나타난 SNS 마케팅 성공요소들을 결합해서 10가지 핵심 요소를 추출하고 AHP와 정책적 고려를 통해서 8가지를 식별하였다. SNS 마케팅 방법론은 식별된 8가지 요소로 SNS마케팅 캔버스를 구성한 후 사용법 및 적용 사례들을 제시하며 캔버스를 활용한 SNS 마케팅 방법론을 제안하였다. 콘텐트와 고객 접점에서 창의적 발상을 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파괴적 혁신을 위한 ‘제품 유전자 치환에 의한 가치혁신 모델’을 SNS 마케팅 방법론에 적용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제품 통찰은 브랜드 통찰로, 환경 통찰의 내용은 이슈가 되는 기술이나 문화 등의 환경요소로, 고객 통찰의 내용은 전염성이 높은 입소문 원칙 6가지로 치환하여 브랜드 환경 고객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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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e emergence and spread of smartphones and SNS(Social NetworkService), such as Facebook, Instagram, YouTube and KakaoStory, is creating a new phenomenon in marketing which can not be explained by existing theories of marketing. The marketing line to carry on the past is not fit to the marketing par...

주제어

#SNS SNS 마케팅 SNS 마케팅 캔버스 SNS 마케팅 방법론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송영우
학위수여기관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U-City학과
지도교수 황찬규
발행연도 2016
키워드 SNS SNS 마케팅 SNS 마케팅 캔버스 SNS 마케팅 방법론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01941&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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