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본인의 의도 보다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 때문에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부터 수학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1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부진의 정도를 ...
특성화고등학교 수학 수업 운영 연구
박선준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본인의 의도 보다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 때문에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부터 수학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1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부진의 정도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규 교과 수업 시간에 적용 가능한 수학 수업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업 운영은 3단계로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학습동기 유발’이다. 인지적 영역의 평가결과 고입검정고시 수준의 진단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학생이 2/3이었다. 그리고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결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성취동기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우선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학습동기를 유발 해 주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었다. 학생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해서 학기 초에는 주로 학생들 스스로가 생각해보고 실천해볼 수 있는 교과서 밖의 수학활동인 수학 퀴즈와 수학 게임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완전학습 유도’에 목표를 두었다.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학습참여가 이루어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교과서의 기본 내용을 완전하게 학습하는 것이었다. 형성평가 및 반복학습의 방법으로 학습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질문이 있는 수업을 통해 학습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마지막 단계의 목표는 ‘자기주도학습 안내’로 정하였다. 지속적인 수학학습을 위해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었다. 대상 학생들이 강의와 책보다는 영상을 주로 보고 자란 세대라고 판단되어, 동영상 활용 수업과 거꾸로 교실의 수업방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을 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한 학기 동안의 수업 운영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기 초 진단평가는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해 꼭 필요하다. 진단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계획할 수 있고, 학생들은 본인의 부족한 수학 실력을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자각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설문분석 결과 수학 학습부진 해소에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수학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수학교사의 시기적절하고 적극적인 도움으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학습동기의 유발이다. 즉,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수학퀴즈, 수학게임, 수학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의 수업결손 내용을 정리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법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기주도학습의 경험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수학학습에 부진을 겪은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대수능력을 가르친 이후에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지식 전달을 목표로 가르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스스로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고, 수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학습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교재의 개발, 독서교육과 연계된 수업설계, 교사의 정체성 향상을 위한 노력, 교사들 사이의 수업연구 활성화 그리고 교수학습 인력의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
특성화고등학교 수학 수업 운영 연구
박선준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학생들 중에는 본인의 의도 보다는 사회적, 경제적으로 열악한 환경 때문에 초등학교나 중학교에서부터 수학학습을 포기하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학생들에게 기본적인 학습목표를 성취할 수 있도록 도와주고, 수학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길러 줄 수 있는 교사의 역할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특성화고등학교 1학년 1개 학급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 학습 부진의 정도를 인지적 영역과 정의적 영역으로 나누어 분석하고, 그에 대한 분석을 바탕으로 정규 교과 수업 시간에 적용 가능한 수학 수업 운영 모델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수업 운영은 3단계로 진행하였다. 첫 번째 단계는 ‘학습동기 유발’이다. 인지적 영역의 평가결과 고입검정고시 수준의 진단평가를 통과하지 못한 학생이 2/3이었다. 그리고 정의적 영역에 대한 설문결과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성취동기가 매우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었다. 따라서 학생들에게 우선 수학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고 학습동기를 유발 해 주는 것이 가장 시급하다고 판단되었다. 학생들의 수학 수업에 대한 흥미유발을 위해서 학기 초에는 주로 학생들 스스로가 생각해보고 실천해볼 수 있는 교과서 밖의 수학활동인 수학 퀴즈와 수학 게임을 실시하였다. 두 번째 단계는 ‘완전학습 유도’에 목표를 두었다. 동기유발과 적극적인 학습참여가 이루어진 학생들에게 필요한 것은 교과서의 기본 내용을 완전하게 학습하는 것이었다. 형성평가 및 반복학습의 방법으로 학습내용을 복습할 수 있도록 하였고, 질문이 있는 수업을 통해 학습한 내용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였다. 마지막 단계의 목표는 ‘자기주도학습 안내’로 정하였다. 지속적인 수학학습을 위해 단편적인 지식의 습득을 넘어서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줄 필요가 있었다. 대상 학생들이 강의와 책보다는 영상을 주로 보고 자란 세대라고 판단되어, 동영상 활용 수업과 거꾸로 교실의 수업방식을 이용하여 학생들에게 자기주도학습을 해볼 수 있도록 지도하였다. 한 학기 동안의 수업 운영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첫째, 학기 초 진단평가는 교사와 학생 모두를 위해 꼭 필요하다. 진단평가를 통해 교사는 학생들의 수준에 맞는 수업을 계획할 수 있고, 학생들은 본인의 부족한 수학 실력을 객관적인 수치를 통해 자각할 수 있다. 둘째, 학생들의 인지적 영역에 대한 설문분석 결과 수학 학습부진 해소에 전문성을 발휘할 수 있는 수학교사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수학교사의 시기적절하고 적극적인 도움으로 학생들의 수학에 대한 인식을 개선할 수 있고, 학생들의 학업에 대한 노력을 이끌어 낼 수 있기 때문이다. 셋째, 고등학교에서 수학을 포기한 학생들에게 우선 필요한 것은 학습동기의 유발이다. 즉, 수학에 대한 거부감이 많은 학생들에게는 수학퀴즈, 수학게임, 수학체험 등의 활동을 통해 논리적인 사고에 대한 즐거움을 경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여야 한다. 넷째, 학생들의 지속적인 학습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해서는 이전 단계의 수업결손 내용을 정리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하는 다양한 형태의 교수학습법 개발이 필요하다. 다섯째, 자기주도학습의 경험을 통해서 문제해결 능력을 증진시켜야 한다. 수학학습에 부진을 겪은 학생들에게 기초적인 대수능력을 가르친 이후에는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해 주는 것이 중요하다. 매번 지식 전달을 목표로 가르치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 스스로 목표를 성취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를 기를 수 있고, 수학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을 가질 수 있다. 그리고 이러한 과정을 통해 학생들의 문제해결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 외에도 특성화고등학교 학생들의 수학학습 부진을 해결하기 위해서 적절한 교재의 개발, 독서교육과 연계된 수업설계, 교사의 정체성 향상을 위한 노력, 교사들 사이의 수업연구 활성화 그리고 교수학습 인력의 정책적 지원 등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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