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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성화고교에서의 효과적인 수학교육 방안
An Effective Method for Mathematics Teaching and Learning in Characterization High School 원문보기

East Asian mathematical journal, v.31 no.4, 2015년, pp.569 - 585  

이승화 (Busan visual high school) ,  김동호 (Department of Mathematics Education Pusan National University)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ny mathematics teachers in characterization high schools have been troubled to teach students because most of the students have weak interests in mathematics and they are also lack of preliminary mathematical knowledges. Currently many of mathematics teachers in such schools teach students using 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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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Chevallard는 교육을 통하여 다루어지는 지식을 "학문적 지식", "가르칠 지식", "가르친 지식" 또는 "학습된(가르쳐진) 지식"으로 구분하고 이들이 어떻게 관련되는가를 확인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기초 학력이 많이 부족한 특성화고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학적 지식의 본질을 왜곡시키지 않으면서 학생들의 수준에 맞게 적절한 교수학적 변환을 통하여 학생들이 자기주도적으로 흥미롭게 수학학습을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중점을 두었다.
  • 그러나 현재는 이러한 특성화고교 학생들을 위한 교과서가 따로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학교마다 특성이 다르므로 학교별로 적합한 교과서를 제작하기는 더 더욱 쉽지 않다. 이러한 상황에서 본 연구에서는 보다 효과적인 수학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교수・학습 상황론에 기반한 교수학적 변환론을 참조하여 교사가 가르치고자 하는 지식이 학생들이 학습한 지식과 일치될 수 있도록 해당 지식의 본질이 파손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최대한 학생들의 수준에 맞춘 표현으로 바꾸어 학습지와 보조 자료를 제작하여 수업을 진행하였다. 또, 수학 교수・학습 상황이론을 바탕으로 학생들에게 가급적 현실적 소재를 활용하거나 실생활 적용이 가능한 문제를 다루어 볼 수 있게 하였으며, 이 때 교사의 일방적인 설명 방식은 지양하고 비교 수학적 상황으로의 이행이 잘 이루어질 수 있도록 수업을 구성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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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osch & Gascὸn이 말한 교수학적 변환의 과정 4가지는 무엇인가? 교수학적 변환(didactic transposition)에 관한 연구로서 Bosch & Gascὸn(2006) 은 교수학적 변환의 과정을 학문적(또는 원래의) 지식, 가르쳐질 지식, 가르쳐진 지식, 학습된 사용가능한 지식의 4개의 과정으로 나타내었다. 이것은 수학지식이란 수학자나 또는 다른 생산자에 의해 생산된 것으로서의 ‘학문적’ 수학적 지식, 교육과정에 의해 공식적으로 설계된 것으로서의 ‘가르쳐질’ 수학적 지식, 교실에서 교사에 의해 실제로 ‘가르쳐지는’ 수학적 지식, 그리고 실제로 학생에 의해‘학습된’ 수학적 지식이 존재한다는 의미이다.
Freudenthal이 말한 수학사를 수학 교육에 이용하면 좋은 점은 무엇인가요? (1)알고리즘적인 계산 수학을 반성하여 개념적 사고를 고취하는 데 이용할 수 있다. (2)교육과정 구성에서 '자연스러운' 내용 배열의 준거가 되며, 학습-지도에서 수학적 아이디어의 발달 과정을 따름으로써 자연스럽게 그 이해를 도울 수 있다. (3)수학의 역사적 발달 과정을 소급해 봄으로써 수학적 사고의 인간적인 모습을 접해 보게 하여, 학습 동기를 유발하고 수학 학습에 생기를 불어넣을 방안을 찾을 수 있다. (4)현대 기술 문명의 발달에서의 수학의 중심적인 역할과 수학의 문화적인 역할, 특히 인간관과 세계관 형성에 미친 수학의 역할을 이해함으로써 수학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바꿀 수 있다.
특성화고등학교는 어떤 학교인가요? 특성화고등학교는 소질과 적성 및 능력이 유사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특정 분야의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하는 교육 또는 자연현장실습 등 체험위주의 교육을 전문적으로 실시하는 학교이다. 그러나 실상은 특성화고등학교에 진학하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자신의 소질과 적성에 맞추어 학교를 선택하기보다는 성적과 통학거리를 고려하여 학교를 선택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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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교육과학기술부(2008).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 수학, 교육부. 

  2. 오춘영(2004). 상업계 고등학교 수학교과서의 재구성이 학습자에게 미치는 영향,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제43권 제1호, 13-33. 

  3. 우정호(2009). 수학 학습-지도 원리와 방법, 서울대학교출판문화원. 

  4. 이경화(1996). 교수학적 변환론의 이해, 수학교육학연구 제6권 1호, 203-213. 

  5. 황우형.이은정(2009). 특성화고등학교 수학교육에 관한 현황 및 개선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E 제23집 제2호, 197-230. 

  6. 황혜정.나귀수.최승현.박경미.임재훈.서동엽(2012). 수학교육학 신론, 문음사. 

  7. Bosch, M. & Gascon, J.(2006)). Twenty-five years of the didactic transposition, ICMI Bulletin, No. 58, 51-65. 

  8. Brousseau, G.(1997). Theory of didactical situations in mathematics, N. Balacheff, M. Cooper, R. Sutherland, V. Warfield (Tran.), Dordrecht: Kluwer Academic Publishers. 

  9. Freudenthal, H.(1983). Didactical Phenomeniligy of Mathematical Structures, Dordrecht : D. Reidel Publishing Compan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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