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ADHD 아동의 공감 능력과 공감 프로그램 적용 효과
The Empathy of Children with ADHD and the Application Effects of the Empathy Program 원문보기


장우영 (부산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국내박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ADHD 아동의 공감능력을 알아보고 공감프로그램을 적용하여 그 효과를 알아보고자 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선행연구의 공감검사를 수정, 보완하여 만들고 ADHD 초등학생 전학년을 대상으로 공감능력 검사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ADHD 공감능력은 일반아동보다 유의미하게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음으로 공감 능력 검사에 참여한 ADHD 아동 중에 공감 점수가 낮고 또래관계에 어려움이 있는 아동을 대상으로 공감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그 결과 프로그램 전후에 공감능력에서 유의미한 변화를 나타냈다. 요약하면 ADHD 아동의 공감능력은 일반 또래 아동보다 낮은 수준에 있으며 공감 프로그램을 적용한 결과 긍정적인 효과가 있었다. 따라서 또래 보다 공감능력이 낮은 ADHD 아동에게 공감 능력 향상을 위한 공감프로그램은 효과적인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e case of children with ADHD, their problems with peer relationships and social behavior have significant effects on their overall school life and quality of life. There are increasingly more studies trying to take an approach to their sociality issues in the emotional aspect. Empathy has been ...

주제어

#ADHD 아동 공감능력 

학위논문 정보

저자 장우영
학위수여기관 부산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특수교육학과
지도교수 황순영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 164 장
키워드 ADHD 아동 공감능력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1488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