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어린이집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에서 나타나는 장애유아의 또래관계에 관한 사례연구 원문보기


전지혜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어린이집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에서 장애유아가 또래관계를 어떻게 맺는지 알아본 사례연구로 장애통합경험의 기간과 장애특성에 따라 장애유아와 일반유아가 어떻게 관계를 맺는지 알아보고 상호작용에서 나타나는 바람직한 또래관계의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하는 기초자료를 마련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 시 장애통합경험의 기간에 따른 장애유아의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둘째, 통합학급의 자유선택활동 시 장애특성에 따른 장애유아의 또래관계는 어떠한가?
본 연구를 위해 연구자가 담임으로 근무하고 있는 K어린이집 만 5세반 장애유아 3명을 대상으로 2015년 3월부터 8월까지 6개월간 매일의 일과 중에서 자유선택활동을 관찰하였으며 일반유아들에게 장애유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장애유아와 얼마나 많이 놀이했는지에 관한 반구조화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개방적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is a case study on how disabled young children enter into the peer relations during the free play activities in the inclusive class. It aims to figure out how disabled young children and general young children form relationships based on the period of experiencing the inclusion and the characte...

학위논문 정보

저자 전지혜
학위수여기관 중앙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지성애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143 p.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218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