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성 중심 수업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 및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 Effects of Creativity-fostering Primary English Language Teaching on the Learners' Achievement and Affective Aspects원문보기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창의성이 대두되면서, 이제 창의성 교육은 우리 교육의 중심 키워드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영어교과의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또한 중요하므로, 영어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시민의식 및 공동체 의식 제고, 남을 배려하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을 명시하며 영어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 교육이 타 교과에서는 오래전부터 강조되고 연구되어 온 반면 영어과, 특히 초등 영어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낮은 영어 사용 수준과 기능 교과서로의 영어교과 성격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창의성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대적 요구에 의해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초등영어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영어교과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연구는 창의성 개념 고찰, 교사 인식 조사, 창의성 과제 개발, 창의서술형 평가 방안 등의 주로 이론적 접근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영어연극, 동화 등을 이용한 현장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특정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검증하거나 특정 활동을 통한 창의성 수업과 4가지 언어기능 중 일부 영역의 성취도 관계를 검증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교과서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해본 후, 4가지 언어기능영역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영어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 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 40명이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배정되었다. 또한 학습 수준에 따라 창의성 학습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들을 사전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주 3회씩 총 16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 학습자들은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게임 중심 수업을 실시하였다. 한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창의성 교수·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 후 심화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i-STATistics를 이용하여 독립표본 ...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창의성이 대두되면서, 이제 창의성 교육은 우리 교육의 중심 키워드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영어교과의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또한 중요하므로, 영어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시민의식 및 공동체 의식 제고, 남을 배려하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을 명시하며 영어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 교육이 타 교과에서는 오래전부터 강조되고 연구되어 온 반면 영어과, 특히 초등 영어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낮은 영어 사용 수준과 기능 교과서로의 영어교과 성격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창의성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대적 요구에 의해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초등영어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영어교과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연구는 창의성 개념 고찰, 교사 인식 조사, 창의성 과제 개발, 창의서술형 평가 방안 등의 주로 이론적 접근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영어연극, 동화 등을 이용한 현장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특정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검증하거나 특정 활동을 통한 창의성 수업과 4가지 언어기능 중 일부 영역의 성취도 관계를 검증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교과서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해본 후, 4가지 언어기능영역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영어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 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 40명이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배정되었다. 또한 학습 수준에 따라 창의성 학습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들을 사전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주 3회씩 총 16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 학습자들은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게임 중심 수업을 실시하였다. 한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창의성 교수·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 후 심화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i-STATistics를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종속표본 t-검정을 통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은 흥미, 태도, 자신감의 세 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은 모든 영역에서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이에 반해, 비교집단은 어느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비교집단 간 학업 성취도 결과를 비교해보면, 4가지 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성취도 향상이 나타났으며 특히,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상·하위 수준별로 창의성 학습 효과를 살펴본 결과 특히 실험집단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쓰기 영역 향상 폭이 컸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하위권 학습자의 읽기, 쓰기 학습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비록 실험집단의 듣기 영역의 성취도가 의미 있는 통계수치가 나타날 만큼 신장되지는 않았지만 학습자의 전반적인 성취도 향상은 초등영어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이 적용 가능하며, 창의적 교육이 의미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창의성 교수·학습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은 흥미, 태도, 자신감의 3가지 측면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비교집단은 어느 항목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실험 수업 이후 두 집단 사이의 정의적 측면 변화를 비교해 본 결과, 태도와 자신감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수준별 집단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상·하위 집단 모두 흥미와 자신감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21세기 지식정보화 사회에서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고 역량 있는 인재 양성을 위한 핵심 역량으로 창의성이 대두되면서, 이제 창의성 교육은 우리 교육의 중심 키워드가 되었다. 이러한 시대적 요구를 반영하여 2009 개정교육과정에서는 영어 의사소통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 영어교과의 중요한 목표이지만 인성 교육과 창의성 교육도 또한 중요하므로, 영어교육을 통한 인성 함양, 시민의식 및 공동체 의식 제고, 남을 배려하는 모범적인 시민 의식과 창의적 사고력 배양을 명시하며 영어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창의성 교육이 타 교과에서는 오래전부터 강조되고 연구되어 온 반면 영어과, 특히 초등 영어교육에서는 학습자의 낮은 영어 사용 수준과 기능 교과서로의 영어교과 성격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으로 인하여 창의성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았다. 그러나 시대적 요구에 의해 창의성 교육의 중요성이 대두됨에 따라 초등영어교육에서도 이에 대한 연구가 최근에 활성화되기 시작하였다. 영어교과에서 창의성과 관련된 연구는 창의성 개념 고찰, 교사 인식 조사, 창의성 과제 개발, 창의서술형 평가 방안 등의 주로 이론적 접근 연구가 많이 이루어졌고 영어연극, 동화 등을 이용한 현장 연구들이 있었지만 이러한 연구들은 특정 활동과 창의성의 관계를 검증하거나 특정 활동을 통한 창의성 수업과 4가지 언어기능 중 일부 영역의 성취도 관계를 검증하는데 그쳤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현행 교과서를 바탕으로 적용 가능한 다양한 창의적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정규 영어 수업 시간에 적용해본 후, 4가지 언어기능영역 측면에서 학습자의 학업 성취도와 정의적 측면에서 어떤 변화가 있는지 살펴봄으로써 창의성 교육의 효과를 알아보고자 한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위하여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영어 학업 성취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은 초등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구안하고 이를 적용한 실험 연구를 실시하였다. 사전 성취도 평가 결과에 따라 초등학교 6학년 학습자 40명이 각각 실험집단 20명과 비교집단 20명으로 배정되었다. 또한 학습 수준에 따라 창의성 학습 효과가 어떻게 달라지는지 알아보기 위하여 학습자들을 사전 평가 결과에 따라 상위권과 하위권으로 구분하였다. 실험은 주 3회씩 총 16주에 걸쳐 이루어졌으며, 실험집단 학습자들은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을 적용하여 수업하였고 비교집단은 교과서를 기반으로 한 게임 중심 수업을 실시하였다. 한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끼치는 영향을 알아보기 위하여 사전·사후 설문을 실시하였다. 그리고 창의성 교수·학습에 대한 학습자들의 인식을 파악하기 위하여 실험집단만을 대상으로 실험 후 심화 설문조사 및 면담을 실시하였다. 실험 결과 자료는 통계 프로그램 i-STATistics를 이용하여 독립표본 t-검정, 종속표본 t-검정을 통하여 효과성을 검증하였다.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을 파악하기 위해 실시한 설문은 흥미, 태도, 자신감의 세 가지 영역으로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자료 분석에 따른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학업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은 모든 영역에서 평균 점수가 향상되었으며 특히 말하기, 읽기, 쓰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났다. 이에 반해, 비교집단은 어느 영역에서도 유의미한 향상이 나타나지 않았다. 실험·비교집단 간 학업 성취도 결과를 비교해보면, 4가지 영역 모두에서 실험집단이 비교집단보다 더 높은 성취도 향상이 나타났으며 특히, 읽기와 쓰기 영역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상·하위 수준별로 창의성 학습 효과를 살펴본 결과 특히 실험집단 하위권 학생들의 읽기, 쓰기 영역 향상 폭이 컸다. 이를 통하여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하위권 학습자의 읽기, 쓰기 학습에 큰 영향을 끼쳤음을 알 수 있다. 비록 실험집단의 듣기 영역의 성취도가 의미 있는 통계수치가 나타날 만큼 신장되지는 않았지만 학습자의 전반적인 성취도 향상은 초등영어교육에서 창의성 교육이 적용 가능하며, 창의적 교육이 의미 있음을 보여준다.
둘째, 창의성 교수·학습이 초등영어 학습자의 정의적 측면에 미치는 영향을 살펴보면, 실험집단은 흥미, 태도, 자신감의 3가지 측면 모두에서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긍정적 변화를 보였으나 비교집단은 어느 항목에서도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 않았다. 또한, 실험 수업 이후 두 집단 사이의 정의적 측면 변화를 비교해 본 결과, 태도와 자신감 부분에서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한편, 수준별 집단 분석 결과 실험집단의 상·하위 집단 모두 흥미와 자신감 측면에서 유의미한 향상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통하여 창의성 교수·학습 활동이 초등영어 학습자들의 정의적 측면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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