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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적용하여 친사회성 증진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검증해 보는 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은 초등학교 저학년의 친사회성 증진에 효과가 있는가를 밝히는 것이다. 연구 대상은 G시에 위치한 초등학교 2학년 학생들 중 친사회적 행동 검사 결과 평균값이 비슷하게 나타난 2개 학급을 선정하여 1개 학급 22명은 실험집단으로, 다른 1개 학급 22명은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친사회성 증진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토대로 전체 12회기로 구안하여 9월 2일부터 10월 12일까지 1주에 2회씩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실시하였다. 연구 도구는 이선화(1999)의 친사회적 행동 검사지 중 아동이 자기보고를 통해 친사회성 정도를 측정하는 검사지를 사용하였다. 문항의 내용 중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문항이 있어 상담심리 전공교수 1인과 상담심리 박사 1인에게 타당성을 검증 받아 문항의 의미가 잘 전달될 수 있도록 주어를 삽입하고 초등학교 저학년에게 쉽고 익숙한 용어들로 일부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20.0으로 혼합변량분석(Mixed ...
저자 | 윤청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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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
지도교수 | 유형근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ⅷ, 197 p. |
키워드 | 초등학교 저학년 친사회성 집단상담 프로그램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4749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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