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Role Play-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Competence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 원문보기


손혜선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60명이며, 2학기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주 2회 70분씩 6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Buhrmester와 Furman, Wittenberg, Reis(1988)의 대인관계능력척도(...

주제어

#대인관계능력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초등학교 저학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손혜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상담및특수교육학과상담심리전공
지도교수 유형근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ⅸ, 206 p.
키워드 대인관계능력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초등학교 저학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53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