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 개발 The Development of Role Play-based Group Counseling Program to Improve Interpersonal Competence for Lower Grades of Elementary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60명이며, 2학기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주 2회 70분씩 6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Buhrmester와 Furman, Wittenberg, Reis(1988)의 대인관계능력척도(...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60명이며, 2학기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주 2회 70분씩 6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Buhrmester와 Furman, Wittenberg, Reis(1988)의 대인관계능력척도(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를 김창대와 김수임(1999)이 번안한 척도에서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2.0의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에서 통계적 검정에 따른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와 인터뷰 내용,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대인관계능력이 통제집단의 대인관계능력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향상을 보였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의 5가지 하위영역 중 처음 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인 지지나 조언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인관계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는데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요구분석을 반영하고, 역할놀이 기법을 프로그램 전반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들이 현장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 형태의 회기 흐름도, 동영상이나 그림 등의 활동 자료, 참여 학생들 간의 발달 수준차를 고려한 도움 자료를 함께 제공했다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 중 처음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인 지지나 조언에서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기에 대인갈등 다루기 영역에 대한 수정․보완을 통해 그 효과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를 포함하고 있어 연구자가 재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문항 수가 40문항으로 다소 많은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알맞은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개발 및 예비 적용의 과정을 거친 후 2학기에 운영이 되었다. 새로운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시점인 1학기 초에 적용해봄으로써, 프로그램 적용 시기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역할놀이 관련 상황 설정 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 및 통합 교과 자료를 일부 활용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의 체계적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내 운영 가능한 교과 연계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본다. 다섯째, 본 연구는 연구기간의 제약으로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사후 지속효과를 측정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검사를 통한 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고, 그 효과를 검증하는데 있다. 이러한 연구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어떻게 구안되어야 하는가? 둘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본 연구의 대상은 경기도 소재의 H 초등학교 2학년 2개 학급의 60명이며, 2학기 프로그램 참가가 가능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실험집단으로, 다른 한 학급의 30명 학생을 통제집단으로 배치하였다. 집단상담 프로그램은 박인우(1995)의 상담프로그램 개발 모형을 바탕으로 총 12회기로 구안하였으며, 주 2회 70분씩 6주에 걸쳐 실시하였다. 검사도구는 Buhrmester와 Furman, Wittenberg, Reis(1988)의 대인관계능력척도(Interpersonal Competence Questionnaire)를 김창대와 김수임(1999)이 번안한 척도에서 본 연구자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수준에 맞게 재수정한 것을 사용하였다. 자료처리는 SPSS/Windows 12.0의 혼합변량분석(Mixed ANOVA)을 사용하였으며, 연구 결과에서 통계적 검정에 따른 양적 연구의 한계를 보완하기 위하여 집단원이 작성한 경험보고서와 인터뷰 내용, 상담자의 관찰내용을 분석하여 제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얻어진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대인관계능력 향상을 위한 역할놀이 중심 집단상담 프로그램에 참여한 실험집단의 대인관계능력이 통제집단의 대인관계능력보다 유의한 수준에서 향상을 보였다. 둘째, 대인관계능력의 5가지 하위영역 중 처음 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인 지지나 조언 영역에서 실험집단이 통제집단보다 유의한 증진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를 바탕으로, 본 프로그램은 대인관계능력 향상에 효과가 있다고 결론 내릴 수 있다. 이 연구의 시사점은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 대인관계능력 향상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구안하는데 있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요구분석을 반영하고, 역할놀이 기법을 프로그램 전반에 적용하여 그 효과를 검증했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 교사들이 현장 적용할 수 있도록 지도안 형태의 회기 흐름도, 동영상이나 그림 등의 활동 자료, 참여 학생들 간의 발달 수준차를 고려한 도움 자료를 함께 제공했다는 것이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바탕으로 후속 연구를 위한 제언을 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본 연구에서는 대인관계능력의 하위영역 중 처음관계 맺기, 타인에 대한 불쾌감 주장, 자기노출, 정서적인 지지나 조언에서만 프로그램의 효과를 검증할 수 있었기에 대인갈등 다루기 영역에 대한 수정․보완을 통해 그 효과성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둘째, 본 연구에서 사용된 검사도구는 초등학교 저학년 수준에서 이해하기 어려운 어휘를 포함하고 있어 연구자가 재수정하여 사용하였으며, 그 문항 수가 40문항으로 다소 많은 한계가 있다. 후속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들의 발달 수준에 맞는 알맞은 도구의 개발이 요구된다. 셋째, 본 프로그램은 개발 및 예비 적용의 과정을 거친 후 2학기에 운영이 되었다. 새로운 대인관계가 형성되는 시점인 1학기 초에 적용해봄으로써, 프로그램 적용 시기에 따른 효과의 차이를 검증하는 연구가 필요하다. 넷째, 본 연구에서는 역할놀이 관련 상황 설정 시 초등학교 1~2학년의 국어 및 통합 교과 자료를 일부 활용하였다. 초등학교 저학년 교육과정의 체계적 분석을 통해 교육과정 내 운영 가능한 교과 연계 상담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도 도움이 되리라 본다. 다섯째, 본 연구는 연구기간의 제약으로 대인관계능력 향상의 사후 지속효과를 측정을 하지 못하였다. 따라서 추후검사를 통한 효과의 지속성에 대한 연구가 이루어져야 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