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다문화 대안학교 청소년의 진로선택과정에 관한 연구
A Case Study on Career Choice Process of Alternative Multicultural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박혜연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다문화 대안학교에서 교육을 받은 다문화가정 청소년이 진로를 결정하는 과정을 학교교육과정을 중심으로 탐색함에 그 목적이 있으며, 주요 연구문제는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사회적 배경과 다문화가정 청소년의 대안학교에 대한 기대, 학교에서의 교육과정 경험 및 진로선택과정에 관해 탐색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질적 연구 방법으로 사례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 참여자는 다문화 대안학교의 3년 교육과정을 이수한 다문화가정 청소년들로 구성하였고, 출신 국가는 한국 1명(국제결혼가정), 몽골 1명(외국인노동자 가정), 중국 1명(국제결혼가정), 베트남 1명(국제결혼가정)이고, 여학생이 3명, 남학생이 1명이었다. ...

주제어

#다문화 대안학교 다문화가정 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 진로선택 

학위논문 정보

저자 박혜연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ⅵ, 98 p.
키워드 다문화 대안학교 다문화가정 청소년 다문화가정 청소년 진로선택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552&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