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담화 중심 초등 수학 수업에서 나타나는 학생들의 질문 유형과 의사소통 흐름 분석
An Analysis of the Question Types and the Communication Flow in Discourse-Based Elementary Mathematics Instruction 원문보기


고은이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초등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이 만들어내는 다양한 유형의 질문들을 분석하고, 수학적 의사소통의 흐름을 파악하는데 있다. 이를 통해 담화 중심 수학 수업을 진행하고자 하는 교육자에게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한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담화 중심 수학 수업에서 학생들은 어떤 유형의 질문들을 하는가? 2. 담화 중심 수학 수업에서 학생 질문을 포함하는 수학적 의사소통의 흐름은 어떠한가? 본 연구는 정성적 사례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진행하였다. 비슷한 수준의 두 개 학급을 연구학급으로 설정하고 ‘6-2-1. 쌓기나무’ 단원에 대해 총 17차시의 수학수업을 ...

주제어

#담화 중심 초등 수학 수업 학생 질문 수학적 의사소통의 흐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고은이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수학교육학과초등수학교육전공
지도교수 방정숙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ⅷ, 94p
키워드 담화 중심 초등 수학 수업 학생 질문 수학적 의사소통의 흐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64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