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비판적 읽기 능력 향상을 위한 비판적 담화분석 활용 연구
Study on Using Critical Discourse Analysis for Improvement of Critical Reading Ability 원문보기


문종철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비판적 담화분석(Critical Discourse Analysis: CDA)의 교육적 활용이 재개념화된 비판적 읽기 개념에 부합하며 보다 실제적이고 구체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기 위해 필요하다는 인식에서 출발하였다. 시대의 변화는 비판적 읽기의 개념에도 변화를 가져왔다. 이제 비판적 읽기는 텍스트 자체에 대한 분석의 차원에서 나아가 상황맥락 및 사회문화적인 맥락에 대한 분석과 언어와 사회의 변증법적인 관계에 대한 이해를 포함하는 보다 포괄적인 개념이다. 초등학교 읽기 교육에서도 비판적 읽기는 오랜 시간 강조되어 지도되고 있으나 내용과 방법에 있어 실제성과 구체성의 부족으로 비판받고 있다. 앞으로의 초등학교 비판적 읽기 교육은 ...

주제어

#비판적 담화분석 비판적 읽기 교육 맥락 비판적 읽기 이데올로기 언어적 실천 

학위논문 정보

저자 문종철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국어교육학과초등국어교육전공
지도교수 이경화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ⅵ, 112 p.
키워드 비판적 담화분석 비판적 읽기 교육 맥락 비판적 읽기 이데올로기 언어적 실천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047919&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