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병렬적/동시적 통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의도적 간호순회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실행연구이다.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Zuber-Skerritt 와 Fletcher(2007)의 실행연구의 개념적 모형 중 연구수행단계를 적용하여, 계획, 수행, 평가, 현장결론으로 수행하였으며 수행단계는 2회 반복 순환하였다. 본 실행연구는 2014년 1월 2일부터 2015년 9월 3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 참여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K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일주일 이상 입원한 환자로 1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 환자 73명이, 2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과 환자 75명을 ...
본 연구는 병렬적/동시적 통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의도적 간호순회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실행연구이다.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Zuber-Skerritt 와 Fletcher(2007)의 실행연구의 개념적 모형 중 연구수행단계를 적용하여, 계획, 수행, 평가, 현장결론으로 수행하였으며 수행단계는 2회 반복 순환하였다. 본 실행연구는 2014년 1월 2일부터 2015년 9월 3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 참여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K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일주일 이상 입원한 환자로 1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 환자 73명이, 2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과 환자 75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간호서비스만족도는 Parasuraman, Zeithaml 와 Berry(1988)가 개발한 SERVQUAL 모델을 토대로 이미애(2012)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은 박성애 등(2007)이 간호사 업무수행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2006년 병원간호사회 표준화된 간호사 인사고과 도구를 박진아(2008)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의사소통능력은 허경호(2003)가 개발한 포괄적인 대인의사소통 능력을 이현숙과 김종경(2010)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환자안전역량은 Lee(2012)가 개발한 환자안전역량 측정도구를 장해나(2013)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행과정에서의 질적자료는 심층면담, 포커스그룹 면담, 참여 관찰, 문서분석을 통해 수집하였다. 본연구의 실행연구과정은 계획단계에서 예비연구(pilot study)로 의도적 간호순회가 간호서비스만족과 간호요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사실험연구를 하였으며 의도적 간호순회의 중재 및 도구를 개발하였다. 실행/현장단계에서 1차순환과 2차순환을 하였는데 1차 순환과정은 계획, 수행, 관찰, 성찰단계로 진행되었다. 계획단계에서는 문제파악 단계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토대로 수행하고 관찰하였다. 1차순환의 성찰결과를 반영하여 2차순환과정에서 재계획하고 요구되는 내용을 수행하고 관찰하고 성찰하였다. 평가단계에서 실행/현장단계인 1·2차 순환과정의 양적·질적결과와 통합을 평가하고 현장으로부터 결론도출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은 기술통계, Chisquare, Fisher's exact test, t-test, 종속변수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정규분포와 사전 동질성 검증은 Kolmogorov-Smironov test, independent t-test를, 각 중재에 대한 효과 검증은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repeated measured ANOVA, repeated measured ANC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질적 자료는 심층면담과 포커스그룹 면담, 관찰일지, 문서분석을 질적분석시스템 파랑새 1.0을 이용하여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임상간호사의 의도적 간호순회의 실행연구과정은 어떠한가? 임상간호사의 의도적 간호순회는 환자와 간호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의도적 간호순회를 통해 참여자로서 환자, 간호사 및 간호단위의 변화경험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도적 간호순회의 실행연구과정 계획단계에서는 연구문제의 정련화와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프로토콜 및 각종 서식을 개발하였고, 일정 수립 및 액션러닝 기반 팀 미팅 진행을 수립하였다. 실행/현장단계에서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를 1차 순환과정에서 5주간 수행하였고 문제점을 성찰 후 개선된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를 2차 순환과정에서 5주간 수행하였다. 평가단계에서 양적, 질적분석을 하였으며 현장결론단계에서 결과를 통합하고 연구자의 성찰을 제시하였다.
환자 참여자의 양적효과 측정결과 제1가설: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사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t=1.48, p=.145). 제2가설: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5.14, p<.001). 제3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비해 간호서비스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2.46, p=.016). 제4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7.36, p<.001). 제5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1차 순환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에 비해 간호서비스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F=3.50, p=.066). 제6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7.18, p=.009).
간호사 참여자의 양적효과 측정결과 제7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간호업무수행능력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22.68, p<.001). 제8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21.85, p<.001). 제9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환자안전역량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31.25, p<.001).
질적 측면에서 의도적 간호순회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체험의 특징은 첫째, ‘환자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환자 중심으로 변화한 간호순회’에서는 간호사는 환자제공 정보가 풍부해지고, 환자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환자는 간호사에 대한 질문기회가 증가한다고 하였다. 환자는 ‘간호가 의도적 간호순회와 같이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였다. 둘째, ‘환자와의 공감적 소통방식으로 변화형성 증진’에서는 ‘간호사는 응급상황 에서도 신체적 돌봄과 동시에 정서적 지지가 증진된 간호와 환자와 깊이 있는 대화가 이루어지고, 간호사의 라포 형성 향상과 환자는 환자의 일반적 이야기를 듣는 것도 간호사가 전문인이기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셋째, ‘간호사 업무의 가치 회복함’에서는 간호사는 의도적 간호순회를 제공하면서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업무중심의 직업인이 아닌 처음의 신규 때와 같은 환자에 대한 열정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간호사가 만족해야 환자도 만족한다’고 하였다. 환자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가 깊어졌다’고 하였다. 넷째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확인 민감성이 높아짐’에서는 ‘간호사는 환자의 위험징후를 사전에 파악하여 대처 할 수 있었고, 의사에게도 변화시점을 적시에 보고 할 수 있고, 주사부위나 다른 손상을 조금 더 예방할 수 있었으며, 신체적 낙상이나 욕창예방간호가 더욱 용이하였다’고 하였다. 환자는 ‘자신이 항상 돌봄을 받는다는 것을 알기에 밤에도 안심하고 잘 수 있다’고 하였다. 다섯째, ‘조용하고 차분해진 병동 분위기로 변화함’에서는 간호사는 ‘콜벨 사용과 간호사실에 찾아와 컴플레인하는 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하였고 환자는 ‘질문이 있어도 다음 순회를 기다린다’고 하였다. 여섯째, ‘간호순회가 보다 전문적인 내용으로 충실해짐’에서 ‘순회 시 간호과정의 적용이 간호의 전문성을 높인다’고 하였다. 일곱째 ‘간호단위업무에 대한 적극적 동기화로 변화’에서는 처음에, ‘의도적 간호순회 적용에 대한 부담감에서 의도적 간호순회는 총체적 간호제공 패캐지’라는 인식의 변화로 간호순회를 재인식 하였고, 서로 순회의 모습을 관찰하고, 환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고 문헌을 찾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결과의 통합 공통적으로 나타난 것은 환자만족도 향상, 간호요구도 감소, 환자와 간호사의 간호순회에 대한 질 향상교육이 지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적 결과에서 추가로 나타난 차이점은 환자의 경험을 중시해서 환자중심 간호로 간호가 향상되고 간호단위의 순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의도적 간호순회야 말로 간호의 토탈 팩키지라며 힘들어도 꼭 필요하고 지속 돼야한다는 간호사들의 인지변화이었다. 더불어 의도적 간호순회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며 다른 간호사는 어떻게 하는지 관찰해 더욱 잘하려는 태도의 변화이었다. 응급상황에서도 환자의 정서적 지지를 의식하고 실행해야겠다는 간호사의 인지 변화와 간호사의 환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의 회복은 간호사라는 직업을 더욱 보람 있고 소명 받은 직업으로의 정체성 회복이 있었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대해 민감해지고 빨리 반응해 주는 응대의 변화가 있었다. 의도적 간호순회로 인해 고통과 함께 하는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애정은 간호사만족도 뿐 아니라 환자가 간호사의 늦은 귀가길이나 간호사 업무의 고충을 배려해 주는 환자의 모습에도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의도적 간호순회의 개발 및 적용과 체험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연구로써 의의가 있으며, 구조화된 시스템의 변화가 간호사의 정의적 변화를 이끌어 내어 환자중심 간호에 충분한 유의미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임상현장이나, ‘보호자 없는 병동’인 포괄간호수가제가 적용된 병동을 운영하는 병원에서 의도적 간호순회를 입원환자에게 적용해볼 것을 제안한다.
본 연구는 병렬적/동시적 통합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의도적 간호순회중재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 후 프로그램의 효과를 분석한 실행연구이다. 연구의 개념적 기틀은 Zuber-Skerritt 와 Fletcher(2007)의 실행연구의 개념적 모형 중 연구수행단계를 적용하여, 계획, 수행, 평가, 현장결론으로 수행하였으며 수행단계는 2회 반복 순환하였다. 본 실행연구는 2014년 1월 2일부터 2015년 9월 3일까지 실시되었다. 본 연구 참여자는 광주광역시 소재 K종합병원에서 근무하는 간호사와 일주일 이상 입원한 환자로 1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 환자 73명이, 2차 순환과정에는 간호사 35명과 환자 75명을 편의표집 하였다. 본 연구에 사용한 도구는 간호서비스만족도는 Parasuraman, Zeithaml 와 Berry(1988)가 개발한 SERVQUAL 모델을 토대로 이미애(2012)가 수정·보완한 도구를, 간호사의 업무수행능력은 박성애 등(2007)이 간호사 업무수행을 평가하기 위해 개발한 2006년 병원간호사회 표준화된 간호사 인사고과 도구를 박진아(2008)가 수정·보완한 도구로, 의사소통능력은 허경호(2003)가 개발한 포괄적인 대인의사소통 능력을 이현숙과 김종경(2010)이 수정∙보완한 도구를, 환자안전역량은 Lee(2012)가 개발한 환자안전역량 측정도구를 장해나(2013)가 수정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실행과정에서의 질적자료는 심층면담, 포커스그룹 면담, 참여 관찰, 문서분석을 통해 수집하였다. 본연구의 실행연구과정은 계획단계에서 예비연구(pilot study)로 의도적 간호순회가 간호서비스만족과 간호요구도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유사실험연구를 하였으며 의도적 간호순회의 중재 및 도구를 개발하였다. 실행/현장단계에서 1차순환과 2차순환을 하였는데 1차 순환과정은 계획, 수행, 관찰, 성찰단계로 진행되었다. 계획단계에서는 문제파악 단계에서 파악된 문제점을 토대로 수행하고 관찰하였다. 1차순환의 성찰결과를 반영하여 2차순환과정에서 재계획하고 요구되는 내용을 수행하고 관찰하고 성찰하였다. 평가단계에서 실행/현장단계인 1·2차 순환과정의 양적·질적결과와 통합을 평가하고 현장으로부터 결론도출을 하였다. 본 연구에서 수집된 양적자료는 SPSS/WIN 21.0 Program을 이용하여 전산통계 처리하였다. 실험군과 대조군의 동질성 검증은 기술통계, Chisquare, Fisher's exact test, t-test, 종속변수에 대한 실험군과 대조군의 정규분포와 사전 동질성 검증은 Kolmogorov-Smironov test, independent t-test를, 각 중재에 대한 효과 검증은 paired t-test, independent t-test, repeated measured ANOVA, repeated measured ANCOVA로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질적 자료는 심층면담과 포커스그룹 면담, 관찰일지, 문서분석을 질적분석시스템 파랑새 1.0을 이용하여 코딩하고 범주화하여 분석하였다.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임상간호사의 의도적 간호순회의 실행연구과정은 어떠한가? 임상간호사의 의도적 간호순회는 환자와 간호사에게 영향을 미치는가? 의도적 간호순회를 통해 참여자로서 환자, 간호사 및 간호단위의 변화경험은 무엇인가?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의도적 간호순회의 실행연구과정 계획단계에서는 연구문제의 정련화와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프로토콜 및 각종 서식을 개발하였고, 일정 수립 및 액션러닝 기반 팀 미팅 진행을 수립하였다. 실행/현장단계에서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를 1차 순환과정에서 5주간 수행하였고 문제점을 성찰 후 개선된 의도적 간호순회 중재를 2차 순환과정에서 5주간 수행하였다. 평가단계에서 양적, 질적분석을 하였으며 현장결론단계에서 결과를 통합하고 연구자의 성찰을 제시하였다.
환자 참여자의 양적효과 측정결과 제1가설: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사에 대한 환자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t=1.48, p=.145). 제2가설: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5.14, p<.001). 제3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비해 간호서비스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2.46, p=.016). 제4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받지 않은 대조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t=-7.36, p<.001). 제5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1차 순환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에 비해 간호서비스만족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기각되었다(F=3.50, p=.066). 제6가설: ‘2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은 1차 순환과정동안 의도적 간호순회를 받은 실험군에 비해 간호요구도가 감소할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7.18, p=.009).
간호사 참여자의 양적효과 측정결과 제7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간호업무수행능력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22.68, p<.001). 제8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의사소통능력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21.85, p<.001). 제9가설: ‘의도적 간호순회 교육프로그램을 제공 받고 의도적 간호순회를 시행한 실험군은 기존 간호순회를 시행한 대조군에 비해 시간경과에 따라 환자안전역량 정도가 더 높을 것이다.’는 지지되었다(F=31.25, p<.001).
질적 측면에서 의도적 간호순회에 대한 환자와 간호사의 체험의 특징은 첫째, ‘환자의 경험을 중요시하는 환자 중심으로 변화한 간호순회’에서는 간호사는 환자제공 정보가 풍부해지고, 환자의 요구를 먼저 파악하고, 환자는 간호사에 대한 질문기회가 증가한다고 하였다. 환자는 ‘간호가 의도적 간호순회와 같이 서비스를 위해 노력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하였다. 둘째, ‘환자와의 공감적 소통방식으로 변화형성 증진’에서는 ‘간호사는 응급상황 에서도 신체적 돌봄과 동시에 정서적 지지가 증진된 간호와 환자와 깊이 있는 대화가 이루어지고, 간호사의 라포 형성 향상과 환자는 환자의 일반적 이야기를 듣는 것도 간호사가 전문인이기에 특별한 의미가 있다’고 하였다. 셋째, ‘간호사 업무의 가치 회복함’에서는 간호사는 의도적 간호순회를 제공하면서 자신을 되돌아봄으로써 ‘업무중심의 직업인이 아닌 처음의 신규 때와 같은 환자에 대한 열정을 회복할 수 있었다’고 하였으며, ‘간호사가 만족해야 환자도 만족한다’고 하였다. 환자는 ‘간호사에 대한 신뢰가 깊어졌다’고 하였다. 넷째 ‘간호사는 환자의 상태확인 민감성이 높아짐’에서는 ‘간호사는 환자의 위험징후를 사전에 파악하여 대처 할 수 있었고, 의사에게도 변화시점을 적시에 보고 할 수 있고, 주사부위나 다른 손상을 조금 더 예방할 수 있었으며, 신체적 낙상이나 욕창예방간호가 더욱 용이하였다’고 하였다. 환자는 ‘자신이 항상 돌봄을 받는다는 것을 알기에 밤에도 안심하고 잘 수 있다’고 하였다. 다섯째, ‘조용하고 차분해진 병동 분위기로 변화함’에서는 간호사는 ‘콜벨 사용과 간호사실에 찾아와 컴플레인하는 횟수가 눈에 띄게 줄었다’고 하였고 환자는 ‘질문이 있어도 다음 순회를 기다린다’고 하였다. 여섯째, ‘간호순회가 보다 전문적인 내용으로 충실해짐’에서 ‘순회 시 간호과정의 적용이 간호의 전문성을 높인다’고 하였다. 일곱째 ‘간호단위업무에 대한 적극적 동기화로 변화’에서는 처음에, ‘의도적 간호순회 적용에 대한 부담감에서 의도적 간호순회는 총체적 간호제공 패캐지’라는 인식의 변화로 간호순회를 재인식 하였고, 서로 순회의 모습을 관찰하고, 환자에 대해 정보를 수집하고, 공부하고 문헌을 찾는 모습이 관찰되었다.
결과의 통합 공통적으로 나타난 것은 환자만족도 향상, 간호요구도 감소, 환자와 간호사의 간호순회에 대한 질 향상교육이 지지되고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질적 결과에서 추가로 나타난 차이점은 환자의 경험을 중시해서 환자중심 간호로 간호가 향상되고 간호단위의 순회에 대한 부정적 인식에서 의도적 간호순회야 말로 간호의 토탈 팩키지라며 힘들어도 꼭 필요하고 지속 돼야한다는 간호사들의 인지변화이었다. 더불어 의도적 간호순회에 대해 더욱 적극적으로 준비하고 실행하며 다른 간호사는 어떻게 하는지 관찰해 더욱 잘하려는 태도의 변화이었다. 응급상황에서도 환자의 정서적 지지를 의식하고 실행해야겠다는 간호사의 인지 변화와 간호사의 환자에 대한 관심과 애정의 회복은 간호사라는 직업을 더욱 보람 있고 소명 받은 직업으로의 정체성 회복이 있었다. 또한 환자의 상태에 대해 민감해지고 빨리 반응해 주는 응대의 변화가 있었다. 의도적 간호순회로 인해 고통과 함께 하는 환자에 대한 간호사의 애정은 간호사만족도 뿐 아니라 환자가 간호사의 늦은 귀가길이나 간호사 업무의 고충을 배려해 주는 환자의 모습에도 변화가 있었다.
본 연구는 의도적 간호순회의 개발 및 적용과 체험과정에 대한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한 연구로써 의의가 있으며, 구조화된 시스템의 변화가 간호사의 정의적 변화를 이끌어 내어 환자중심 간호에 충분한 유의미한 수단이 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본 연구를 토대로 다양한 임상현장이나, ‘보호자 없는 병동’인 포괄간호수가제가 적용된 병동을 운영하는 병원에서 의도적 간호순회를 입원환자에게 적용해볼 것을 제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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