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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협력놀이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에 미치는 효과를 알아보는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과 선행연구의 고찰을 통하여 설정한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놀이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전체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둘째, 협력놀이 집단상담이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각 하위요인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는가?
이를 위해 경상북도 구미시에 소재한 G초등학교 3학년 학생 26명을 대상으로 6주간 매주 2회기씩 총 12회기의 협력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학교와 학급 상황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담임을 맡은 학급을 실험집단으로 정하고, 통제집단은 사전검사를 실시한 후 동질성을 확보한 1개 반으로 선정하여 진행하였다.
본 연구에서 나타난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협력놀이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 전체를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둘째, 협력놀이 집단상담을 실시한 실험집단이 실시하지 않은 통제집단보다 자아존중감 각 하위요인인 일반적 요인, 사회적 요인, 가정적 요인, 학교적 요인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다.
이상의 연구결과를 통하여 협력놀이 집단상담은 초등학생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는데 효과가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집단상담 지도자로서 교사가 현장에서 협력놀이 집단상담 프로그램을 적용할 필요가 있음을 시사한다. 협력놀이 집단상담을 통해 형성된 자기수용, 타인배려, 공감능력, 가정적 안정감, 학교 성취감은 개인의 자아존중감을 향상시켜 보다 행복한 생활을 누릴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한다.
주요어 : 협력놀이 집단상담, ...
저자 | 안해광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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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교육학과 초등상담교육 전공 |
지도교수 | 정종진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071015&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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