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가정 이후로 접하게 되는 확장된 사회이자 가정과 가장 유사한 공동체인 학교에 대한 유대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감사 연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애착 이론을 비롯해 사회 통제 이론, 사회 발달 모델은 공통적으로 학교 유대감이 학생들의 친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보호 요인임을 강조한다. 특히 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회화 조직인 학교는 학생들이 교사와 동료학생들과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를 긍정 조직과 제도로 이루어진 곳으로 만들고 교사와 학생들이 ...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가정 이후로 접하게 되는 확장된 사회이자 가정과 가장 유사한 공동체인 학교에 대한 유대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감사 연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애착 이론을 비롯해 사회 통제 이론, 사회 발달 모델은 공통적으로 학교 유대감이 학생들의 친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보호 요인임을 강조한다. 특히 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회화 조직인 학교는 학생들이 교사와 동료학생들과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를 긍정 조직과 제도로 이루어진 곳으로 만들고 교사와 학생들이 심리적 유연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긍정 정서인 감사 성향을 함양하는 일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평가를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 매우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윙스프레드 선언은 학교 유대감의 세 가지 필요조건으로 높은 학업 기대 및 학습에 대한 지지와 결부된 엄격함, 긍정적인 성인-학생 관계 및 동료 학생들 간의 관계, 신체적ㆍ정서적 안전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감사가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는 바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긍정 정서의 확장 및 축적 이론에 따르면 긍정 정서는 흥분감, 열광, 학업 과제 참여에서의 즐거움, 대인 관계적 상호작용으로 확대된다. 어떤 것(사건, 사람, 행동, 사물)의 가치와 의미를 인식하고 그것에 관련된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는 것인 감사를 통해 학교 유대감의 요소인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감사는 긍정적인 성인-학생 관계 및 동료 학생들 간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감사의 수혜자가 되는 동시에 제공자가 되는 경험은 타인과의 유대감이라는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은인과 수혜자 관계의 안팎에서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동기와 능력을 강화시켜 준다. 셋째, 감사는 신체적ㆍ정서적 안녕에 기여한다. 많은 연구들은 감사가 사회적 행복감을 높여주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감소시켜 준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감사는 자기초점으로부터 타인초점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을 통하여 불쾌한 정신으로부터 보다 빠르게 회복되며 정신적․신체적 건강에 기여한다. 도덕공동체는 학생들에게 개인으로서 서로를 알게 하고, 서로에 대해 존중ㆍ사랑ㆍ확언하도록 고무시켜주며,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만들어진다. 학생들 간의 유대감, 학교에 대한 유대감이 형성되어야 학교는 비로소 도덕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단기적인 집단 상담형태로서의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도덕 공동체로서의 감사 공동체를 형성하여 자연스럽게 감사를 생성하는 학급 분위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환경적 요소를 갖추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시도가 학교 유대감 증진에 얼마나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우선 감사를 자연스럽게 생성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협동학습, 격려, 정서발달, 또래와의 관계 기술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한편, 감사의 실천은 강점을 통해 감사를 고무시키는 활동으로부터 감사를 성향으로써 체화할 수 있도록 ‘확언’의 방법을 도입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감사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교실 내의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이에 점차적으로 감사맨, 감사 저널 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감사 가족 활동을 통해 보다 감사 연습을 심화하였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감사 연습을 통한 학교 유대감 증진은 비행과 문제 행동의 예방의 차원을 넘어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고, 긍정적 발달 결과를 얻게 함에 기여할 수 있다.
본 논문의 목적은 초등학생들이 가정 이후로 접하게 되는 확장된 사회이자 가정과 가장 유사한 공동체인 학교에 대한 유대감을 증진시키기 위한 효과적인 감사 연습 방안을 모색하는 데 있다. 애착 이론을 비롯해 사회 통제 이론, 사회 발달 모델은 공통적으로 학교 유대감이 학생들의 친사회적 발달을 촉진하는 중요한 보호 요인임을 강조한다. 특히 학생들이 가정 다음으로 많은 시간을 보내는 사회화 조직인 학교는 학생들이 교사와 동료학생들과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관계를 형성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학교를 긍정 조직과 제도로 이루어진 곳으로 만들고 교사와 학생들이 심리적 유연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긍정 정서인 감사 성향을 함양하는 일은 학교에 대한 학생들의 부정적인 인식과 평가를 완화하고, 학생들의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 매우 효과적이고 실용적인 개입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윙스프레드 선언은 학교 유대감의 세 가지 필요조건으로 높은 학업 기대 및 학습에 대한 지지와 결부된 엄격함, 긍정적인 성인-학생 관계 및 동료 학생들 간의 관계, 신체적ㆍ정서적 안전에 대해 언급하였다. 이에 근거하여 감사가 학교 유대감을 증진하는 데 기여하는 바를 밝히면 다음과 같다. 첫째, 감사는 학생들의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긍정 정서의 확장 및 축적 이론에 따르면 긍정 정서는 흥분감, 열광, 학업 과제 참여에서의 즐거움, 대인 관계적 상호작용으로 확대된다. 어떤 것(사건, 사람, 행동, 사물)의 가치와 의미를 인식하고 그것에 관련된 긍정적인 정서를 느끼는 것인 감사를 통해 학교 유대감의 요소인 학업 성취도 향상에 도움을 준다. 둘째, 감사는 긍정적인 성인-학생 관계 및 동료 학생들 간의 관계 형성에 도움을 줄 수 있다. 감사의 수혜자가 되는 동시에 제공자가 되는 경험은 타인과의 유대감이라는 기본 욕구를 충족시켜주고, 은인과 수혜자 관계의 안팎에서 긍정적이고 친사회적인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동기와 능력을 강화시켜 준다. 셋째, 감사는 신체적ㆍ정서적 안녕에 기여한다. 많은 연구들은 감사가 사회적 행복감을 높여주고, 스트레스와 우울증을 감소시켜 준다는 사실을 분명하게 보여주었다. 감사는 자기초점으로부터 타인초점으로 이동시키는 방식을 통하여 불쾌한 정신으로부터 보다 빠르게 회복되며 정신적․신체적 건강에 기여한다. 도덕공동체는 학생들에게 개인으로서 서로를 알게 하고, 서로에 대해 존중ㆍ사랑ㆍ확언하도록 고무시켜주며, 집단에 대한 소속감과 책임감을 갖도록 함으로써 만들어진다. 학생들 간의 유대감, 학교에 대한 유대감이 형성되어야 학교는 비로소 도덕공동체로서의 기능을 할 수 있는 것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의 단기적인 집단 상담형태로서의 프로그램 운영이 아닌, 도덕 공동체로서의 감사 공동체를 형성하여 자연스럽게 감사를 생성하는 학급 분위기를 만드는 데 필요한 환경적 요소를 갖추고자 하였으며, 이러한 시도가 학교 유대감 증진에 얼마나 효력을 발휘할 수 있는 지를 살펴보는데 초점을 맞추었다. 우선 감사를 자연스럽게 생성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기 위하여 협동학습, 격려, 정서발달, 또래와의 관계 기술에 대한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한편, 감사의 실천은 강점을 통해 감사를 고무시키는 활동으로부터 감사를 성향으로써 체화할 수 있도록 ‘확언’의 방법을 도입하여 운영하였다. 또한 감사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할 수 있는 교실 내의 분위기를 유지하기 위한 활동을 지속하고, 이에 점차적으로 감사맨, 감사 저널 쓰기 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그리고 감사 가족 활동을 통해 보다 감사 연습을 심화하였다. 도덕교육에 있어서 감사 연습을 통한 학교 유대감 증진은 비행과 문제 행동의 예방의 차원을 넘어 사회의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하고, 긍정적 발달 결과를 얻게 함에 기여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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