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최근 다문화가정의 수가 급격하게 늘어나고 있다. 다문화가정의 증가는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수의 증가를 가져온다.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은 이중 언어사용, 다양한 문화의 수용성 등 많은 장점을 갖고 있지만 또래와의 이질감, 정체성 혼란 등의 문제점도 있다. 이러한 문제점으로 인하여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존감이 낮아지고 있다. 다문화 관련된 여러 가지 사업이나 다문화교육이 학교에서 실시되고 다양한 관련 공문을 통해 다문화가정 학생을 위한 노력을 하고 있지만 교사들의 다문화 교육에 대한 고민에도 불구하고 다문화가정의 초등학생의 자존감을 길러줄 수 있는 실제적인 교육이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다. 자존감을 높여야 학생이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다. 본 연구는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활용한 미술 수업이 자존감이 낮아 학교생활에 자신감이 부족한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의 자존감 향상에 미치는 효과를 검증한 현장 사례 연구이다. 기존 선행 연구 고찰을 통하여 다문화 가정 초등학생의 자존감 향상에 효과적인 집단미술치료 프로그램을 미술 수업에 적용하여 개발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연구자가 설계한 미술 수업을 자존감 검사 결과가 상대적으로 낮은 다문화가정 초등학생에게 적용하고, 미술 수업 적용 전후의 결과를 ...
저자 | 공완욱 |
---|---|
학위수여기관 | 경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미술교육 |
지도교수 | 김정희 |
발행연도 | 2016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50979&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