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및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 Relationships among the Children's Interpersonal Relations Disposition, Play Patterns and Children's Adjustment in Childhood Education Institutions원문보기
본 연구는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만 5세 유아 231명을 대상으로 유아 대인관계성향 척도, 놀이유형 척도, 유치원 적응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및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특정 변인의 ...
본 연구는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만 5세 유아 231명을 대상으로 유아 대인관계성향 척도, 놀이유형 척도, 유치원 적응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및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특정 변인의 기술 통계치(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대인관계성향에서의 역할성향인 독립-책임이 가장 높은 통계치를 보였으며,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유형은 ‘미끄럼타기, 그네타기, 자전거 타기, 인라인 타기,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기, 놀이기구 타기’ 인 현도놀이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유아의 놀이유형 전체 선호도 비교에서 그네타기 놀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측정 변인에서는 환경에서의 적응이 가장 높은 통계치를 보였다. 둘째,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대인관계성향인 역할성향 중 지배-우월의 하위변인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서 자아강도를 제외하고 모두 부적상관을 나타났다. 즉, 지배-우월 성향이 높은 유아일수록 친사회적 행동, 환경에서의 긍정적 정서, 또래 유능감, 생활에서의 적응이 낮다는 결과를 보였다. 놀이유형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에서는 연구 대상인 만5세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유형인 모방놀이와 현도놀이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그 변인간의 영향력을 밝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유용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변인간의 관계를 알아보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서울지역의 만 5세 유아 231명을 대상으로 유아 대인관계성향 척도, 놀이유형 척도, 유치원 적응 도구를 사용하여 조사하였다. 본 연구의 수집된 자료는 SPSS 22.0 통계프로그램을 활용하였으며,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신뢰도를 검정하기 위하여 Cronbach α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및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특정 변인의 기술 통계치(평균, 표준편차)를 산출하였다. 유아의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를 알아보기 위해 Pearson 상관 계수를 산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여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유아의 대인관계성향과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의 일반적 경향을 살펴보면, 대인관계성향에서의 역할성향인 독립-책임이 가장 높은 통계치를 보였으며,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유형은 ‘미끄럼타기, 그네타기, 자전거 타기, 인라인 타기, 높은 곳에서 뛰어 내리기, 놀이기구 타기’ 인 현도놀이가 높은 선호도를 보였으며, 유아의 놀이유형 전체 선호도 비교에서 그네타기 놀이를 가장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유아교육기관 적응의 측정 변인에서는 환경에서의 적응이 가장 높은 통계치를 보였다. 둘째, 전체적으로 유의미한 상관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유아의 대인관계성향인 역할성향 중 지배-우월의 하위변인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서 자아강도를 제외하고 모두 부적상관을 나타났다. 즉, 지배-우월 성향이 높은 유아일수록 친사회적 행동, 환경에서의 긍정적 정서, 또래 유능감, 생활에서의 적응이 낮다는 결과를 보였다. 놀이유형과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에서는 연구 대상인 만5세 유아들이 선호하는 놀이유형인 모방놀이와 현도놀이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유의미한 상관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본 연구는 만5세 유아를 대상으로 대인관계성향, 놀이유형, 유아교육기관 적응간의 관계성을 살펴보고, 그 변인간의 영향력을 밝혀 유아교육기관 적응에 대한 유용한 기초적 자료를 제공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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