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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대학교육에서 활용할 수 있는 활동이론 기반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을 개발하고, 개발된 모형을 타당화하기 위한 목적으로 실시되었다. 플립드 러닝 수업의 실행을 지원하는 기존 수업모형들이 학습자 중심 교육방법이라는 플립드 러닝의 특성 고려 부족, 교수자와 학습자의 역할과 활동 변화 고려 부족, 체제적 관점에서의 수업 활동 제시 부족, 활용 가능한 도구와 자원의 안내 미흡 등의 한계를 가지고 있다는 점을 확인하여 이러한 문제점을 극복하는 새로운 형태의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을 활동이론을 활용하여 개발・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문제는 첫째, 대학 교육환경에서 플립드 러닝 수업 운영을 위한 활동이론 기반 모형의 구성요소와 절차를 개발하는 것이며, 둘째, 전문가 검토 및 교수자 반응 평가를 통해 개발된 모형의 논리적 타당성을 검증하고 수업현장에서의 학습자의 반응을 조사하여 모형의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다.
수업모형 개발을 위해서 ...
저자 | 김연경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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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중앙대학교 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박사 |
학과 | 교육학과 교육공학전공 |
지도교수 | 송해덕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vi, 159 p. |
키워드 | 플립드 러닝 수업모형 활동이론 대학수업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706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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