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에 미치는 효과 Effects of 3D printing and Robotics-related Education on Science Process Skills, Scientific Attitude, and Creativity in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이 연구는 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경기도 D시에 있는 I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약 7개월간 3D프린팅 교육 프로그램 21차시와 로봇 교육 프로그램 25차시를 적용하였으며,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로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 검사 도구를 투입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결과의 타당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후에 설문 조사와 반구조화된 면담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3D프린팅과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물어보는 개방형 설문이었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은 t-검정 결과 각 검사 도구별 향상도가 가장 높은 3명, 총 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과학탐구능력의 t-검정 결과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분류,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측정, 예상,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적 태도의 t-검정 결과 협동성, 끈기성, 창의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 대한 내용들이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의 t-검정 결과 독창성과 ...
이 연구는 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경기도 D시에 있는 I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약 7개월간 3D프린팅 교육 프로그램 21차시와 로봇 교육 프로그램 25차시를 적용하였으며,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로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 검사 도구를 투입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결과의 타당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후에 설문 조사와 반구조화된 면담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3D프린팅과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물어보는 개방형 설문이었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은 t-검정 결과 각 검사 도구별 향상도가 가장 높은 3명, 총 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과학탐구능력의 t-검정 결과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분류,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측정, 예상,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적 태도의 t-검정 결과 협동성, 끈기성, 창의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 대한 내용들이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의 t-검정 결과 독창성과 정교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의 저항성 등 제목의 추상성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 대한 표현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특히, 프로그램의 기능을 익히는 과정보다는 과제 해결이나 프로젝트 추진 등 창의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 초등학생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 연구는 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수행하였다. 경기도 D시에 있는 I초등학교 4, 5, 6학년 학생 15명을 대상으로 약 7개월간 3D프린팅 교육 프로그램 21차시와 로봇 교육 프로그램 25차시를 적용하였으며, 단일 집단 사전-사후 검사로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 검사 도구를 투입하고 t-검정을 실시하였다. 또한 통계적 결과의 타당성을 보완하기 위해 사후에 설문 조사와 반구조화된 면담을 하였다. 설문조사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3D프린팅과 로봇 교육 프로그램의 효과를 물어보는 개방형 설문이었으며, 반구조화된 면담은 t-검정 결과 각 검사 도구별 향상도가 가장 높은 3명, 총 9명의 학생을 대상으로 인터뷰 형식으로 진행하였다. 연구 결과는 첫째, 과학탐구능력의 t-검정 결과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분류,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가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기초탐구능력의 관찰, 측정, 예상, 추리와 통합탐구능력의 변인통제에 해당하는 내용이 많이 언급되고 있는 것을 확인 할 수 있었다. 둘째, 과학적 태도의 t-검정 결과 협동성, 끈기성, 창의성이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과학적 태도의 모든 하위 요소에 대한 내용들이 나타났다. 셋째, 창의력의 t-검정 결과 독창성과 정교성에서 유의미한 차이를 나타냈다(p<.05). 설문과 인터뷰에서는 유창성, 독창성, 정교성, 성급한 종결의 저항성 등 제목의 추상성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 대한 표현이 나타났다. 이상의 연구 결과는 3D프린팅과 로봇 관련 교육이 초등학생의 과학탐구능력, 과학적 태도, 창의력 향상에 효과적임을 의미한다. 특히, 프로그램의 기능을 익히는 과정보다는 과제 해결이나 프로젝트 추진 등 창의적인 활동을 수행하는 과정이 초등학생에게 더욱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