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또래 멘토링 학습을 통해 한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업성취 수준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 실시 여부와 학업성취도, 흥미에는 차이가 있는가?”,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을 조직하는 방법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흥미의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시흥에 소재한 J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사 성적, 성향이 유사한 9개 학급을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전통적 강의식 수업만을 진행하는 통제집단 3개 학급, 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개 학급, 비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학급을 각각 선정하였다. 연구는 2015년 5월 11일 6월 30일 까지 8주간 총 8차시에 걸쳐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였으며, 흥미 검사도구로 별도의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흥미 변화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방식을 한 집단과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
본 연구는 또래 멘토링 학습을 통해 한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업성취 수준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 실시 여부와 학업성취도, 흥미에는 차이가 있는가?”,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을 조직하는 방법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흥미의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시흥에 소재한 J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사 성적, 성향이 유사한 9개 학급을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전통적 강의식 수업만을 진행하는 통제집단 3개 학급, 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개 학급, 비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학급을 각각 선정하였다. 연구는 2015년 5월 11일 6월 30일 까지 8주간 총 8차시에 걸쳐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였으며, 흥미 검사도구로 별도의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흥미 변화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방식을 한 집단과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에 대한 학업성취도 검사는 연구자가 직접 출제한 1차, 2차 한국사 정기고사 원안지를 활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비모수 검정 기법인 프리드만 검정(Friedman-Test), 윌콕슨 부호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활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학업성취도와 흥미 변화와 관련된 통계 처리는 SPSS/PC+ 18.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한편, 양적 연구 방법의 미진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2015년 6월과 7월 사이에 멘토링 학습 종료 후 학생들과 간단한 면담(Meet Method)을 진행했다. 본 연구에서 한국사 수업시간에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한 후 학업성취도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를 검증해본 결과 공식적 멘토링 학습과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실시한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한 집단보다 한국사에 대한 흥미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이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보다 한국사에 대한 흥미가 더 높게 향상 되었다. 둘째, 학업성취도 변화를 검증해본 결과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은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 및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하지만,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의 경우에는 가설과는 달리, 학업성취도면에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실시할 경우 학생들의 흥미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입증 하였다. 특히, 상위권 학생들도 우려와는 다르게 경쟁 심리를 발휘하기 보다는 멘토링 학습에 잘 참여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또래 멘토링학습을 진행할 때, 학업성취수준만을 고려하여 교사가 일방적으로 멘토링 학습을 결성하는 경우 활동에 대한 몰입도와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다양한 멘토링 조직, 교수-학습 전략을 한국사 수업에 적용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다만, 학업성취수준이 높지 않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 만큼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경쟁심리가 강한 학교에서도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 지필고사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검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검사를 활용하여 통계적 검증을 진행해볼 것을 제언해 본다.
※ 이 논문은 2016년 8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공)학위 논문임.
본 연구는 또래 멘토링 학습을 통해 한국사에 대한 흥미를 높이고 학업성취 수준을 고양시키고자 하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연구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 실시 여부와 학업성취도, 흥미에는 차이가 있는가?”,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을 조직하는 방법에 따라 학업성취도와 흥미의 차이가 있는가?”를 연구 문제로 선정하였다. 이를 검증하기 위해 경기도 시흥에 소재한 J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한국사 성적, 성향이 유사한 9개 학급을 실험 집단과 통제집단으로 선정하였다. 이중 전통적 강의식 수업만을 진행하는 통제집단 3개 학급, 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개 학급, 비공식적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는 실험 집단 3학급을 각각 선정하였다. 연구는 2015년 5월 11일 6월 30일 까지 8주간 총 8차시에 걸쳐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하였으며, 흥미 검사도구로 별도의 Likert 5점 척도를 이용하여 검사하였다. 흥미 변화는 전통적 강의식 수업방식을 한 집단과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간 차이를 알아보기 위해 공분산분석(ANCOVA)을 실시하였다. 연구 대상에 대한 학업성취도 검사는 연구자가 직접 출제한 1차, 2차 한국사 정기고사 원안지를 활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비모수 검정 기법인 프리드만 검정(Friedman-Test), 윌콕슨 부호순위검정(Wilcoxon Signed Ranks Test)을 활용하였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학업성취도와 흥미 변화와 관련된 통계 처리는 SPSS/PC+ 18.0 for Windows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진행되었다. 한편, 양적 연구 방법의 미진한 내용을 보완하기 위해 2015년 6월과 7월 사이에 멘토링 학습 종료 후 학생들과 간단한 면담(Meet Method)을 진행했다. 본 연구에서 한국사 수업시간에 또래 멘토링 학습을 진행한 후 학업성취도와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검증한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흥미를 검증해본 결과 공식적 멘토링 학습과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실시한 집단은 전통적 강의식 수업을 한 집단보다 한국사에 대한 흥미가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이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시행한 집단보다 한국사에 대한 흥미가 더 높게 향상 되었다. 둘째, 학업성취도 변화를 검증해본 결과 비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은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 및 통제집단보다 학업성취도가 향상되었다. 하지만, 공식적 멘토링 학습을 한 집단의 경우에는 가설과는 달리, 학업성취도면에서 유의한 변화가 없었다. 위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국사 수업에서 또래 멘토링 학습을 실시할 경우 학생들의 흥미 향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것을 입증 하였다. 특히, 상위권 학생들도 우려와는 다르게 경쟁 심리를 발휘하기 보다는 멘토링 학습에 잘 참여였음을 알 수 있었다. 하지만, 또래 멘토링학습을 진행할 때, 학업성취수준만을 고려하여 교사가 일방적으로 멘토링 학습을 결성하는 경우 활동에 대한 몰입도와 학습동기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쳐 긍정적인 변화가 나타나지 않는 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연구의 결과에 따라 다양한 멘토링 조직, 교수-학습 전략을 한국사 수업에 적용하면 학생들의 흥미와 학업성취도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음을 검증하였다. 다만, 학업성취수준이 높지 않은 일반계 고등학교 학생들을 연구 대상으로 한 만큼 학업성취 수준이 높은 학교를 대상으로 연구를 진행하여 경쟁심리가 강한 학교에서도 효과가 있는지 검증해 볼 필요가 있다. 또한, 학교 지필고사를 통해 학업성취도를 검정한 한계가 있기 때문에 국가 수준의 표준화된 검사를 활용하여 통계적 검증을 진행해볼 것을 제언해 본다.
※ 이 논문은 2016년 8월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위원회에 제출된 교육학 석사(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전공)학위 논문임.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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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논문 정보
저자
황경모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교육과정및교육평가전공
지도교수
이승은,유진은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vii, 121 p.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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