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의 ‘갈등해결 능력’ 향상을 위한 토론연극 활용에 대한 연구 : -5·6학년을 중심으로-
A Study of Application of Forum Theater for Improvement of 'Conflict Resolution Skill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 Focused on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원문보기


김달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연극영화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학교에서 갈등은 늘 일어난다. 특히 사춘기 초기에 해당하는 초등학교 5, 6학년 아동의 경우 발달 특성 상 갈등이 가장 증폭되는 시기로 갈등을 부적절한 방법으로 해결할 경우 집단 따돌림, 학교폭력 등과 같은 심각한 사회 문제로 이어질 수 있다. 최근 학교에서는 이러한 갈등 문제를 평화적, 건설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서 갈등해결교육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갈등해결교육은 사춘기 초기 아동의 위험행동을 감소시키고 성공적인 청소년기로의 진입은 물론 성인기에 겪게 되는 갈등에도 영향을 주어 일생 동안 지속적이며, 긍정적인 갈등 해결을 촉진시킨다. 따라서 본 연구는 사춘기 초기 단계인 초등학교 5·6학년의 갈등해결 능력 향상과 더불어 갈등을 긍정적으로 이해하고 건설적으로 해결할 수 있도록 토론연극을 활용한 갈등해결프로그램을 개발하고 그 효과성을 검증하여 실제 학교현장에 적용되고 응용될 목적으로 이루어 졌다. 본 논문은 서론, 본론, 결론으로 구성 되었으며 본론의 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1절에서는 본 연구의 이론적 배경이 되는 초등학교 5·6학년 발달특성 및 갈등문제, 갈등과 갈등해결의 개념, 갈등의 유형, 갈등해결교육의 의미·필요성·실태, 갈등해결 기초 능력 구성요인, 토론연극의 개념·체계·교육적 효과를 고찰하였다. 제2절에서는 초등학교 5·6학년의 갈등해결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학급에서 실시 할 수 있는 토론연극을 활용한 갈등해결프로그램을 개발하였다. 갈등이해영역, 자기이해영역, 인간관계영역, 의사소통영역, 문제해결 및 의사결정영역, 갈등해결 통합영역으로 구분 하여 한 차시 당 90분씩 총 14차시의 프로그램을 구안하였다. 제3절에서는 본 연구자가 구안한 토론연극을 활용한 갈등해결프로그램을 실행 한 뒤 연구의 결과를 분석하였다. 연구 대상은 전라남도 D초등학교 5학년 1개 학급 20명, 6학년 1개 학급 19명 총39명을 연구대상으로 선정하였다. 실험 도구는 최창욱, 김정주, 조영희, 김경진(2005)「청소년 갈등해결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연구」에서 사용한 갈등해결 기초 능력 설문지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분석은 프로그램 전과 후에 실시한 검사 자료를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Conflicts at school never cease to occur. In particular, in case of fifth and sixth grade students of elementary school are in the stage of conflict amplification by the developmental characteristics, for this reason, if the conflicts are inappropriately resolved at this stage, this can be connected...

주제어

#토론연극 사춘기 초기 갈등해결 기초 능력 갈등해결교육 갈등해결프로그램 

학위논문 정보

저자 김달
학위수여기관 세종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연극영화교육
지도교수 김태훈
발행연도 2016
키워드 토론연극 사춘기 초기 갈등해결 기초 능력 갈등해결교육 갈등해결프로그램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79328&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