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비교 원문보기


유현숙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 차이를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통해 취학 전 유아의 초등준비에 관한 부모와 교사의 합의를 찾아내어 유아가 보다 바람직하게 유아교육기관에서 초등학교로 적응할 수 있도록 돕는 방안모색에 기초자료를 제공하고자 한다.

본 연구에서 취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차이를 알아보기 위한 구체적인 연구문제는 다음과 같다.
1. 학교 준비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전반적인 인식은 어떠한가?
2. 학교 준비의 중요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3. 취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 수행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은 어떠한가?
4. 취학 전 유아의 학교 준비에 대한 부모와 교사의 인식에 차이가 있는가?

본 연구는 유아교육기관에 재원중인 300명의 취학 전 유아의 부모와 아동의 담임교사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으며, 회수된 275부의 설문지 중 응답이 불성실한 설문 7부를 제외하고 268부의 설문지를 최종분석에 활용하였다. 최종적으로 268명의 취학 전 유아의 부모와 35명의 유아교육기관 교사를 대상으로 통계처리 하였다.

취학 전 유아의 학교준비도를 측정하기 위해 박연정과 정옥분(2008)이 개발한 ‘취학 전 아동의 학교준비도 척도’와 지성애·정대현(2006)의 ‘초등학교 1학년용 학교 적응’ 척도를 참고하여 본 연구의 목적에 맞도록 연구자가 재구성 하였다. 재구성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준비도에 사용되었던 설문지 탐색을 통해 선정된 학교준비도 하위영역과 문항들을 유아교육 분야의 전문인과 토의를 통해 수정·보완하여 1차 시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수정 보완된 1차 설문지는 만5세 담당 유아교육교사 10명, 만5세 유아 학부모 10명, 초등1~2학년 교사 5명에게 설문지 형식으로 ...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bstract

This study was intended to investigate the difference in teachers and parents awareness of ‘school readiness’ of preschool children. The purpose is to provide basic data for early childhood educational institutes to properly help infants to become acclimated to the elementary schoo...

주제어

#Parent-teacher conferences Home and schoolKorea (South) Parent-teacher relationshipsKorea (South) EducationParent participationKorea (South) 

학위논문 정보

저자 유현숙
학위수여기관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교육학과 유아교육 전공
발행연도 2016
총페이지 iv, 69 p.
키워드 Parent-teacher conferences Home and schoolKorea (South) Parent-teacher relationshipsKorea (South) EducationParent participationKorea (South)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180130&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