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논문은 시편의 주요 본문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시적 장치 중 하나인 알파벳 시와 지혜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논문이다. 연구자는 알파벳 시편 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지혜의 ‘내용’과 알파벳 시라는 ‘형식’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혜적인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지와, 알파벳 시편들이 서로 어떠한 방식으로 주제적 연관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지 밝히기 위해 시편 1권의 알파벳 시편을 연구범위로 정하였으며,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알파벳 시와 지혜의 관계를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여 본 연구의 개괄적인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알파벳 시의 개념과 배경을 소개하고, 알파벳 시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어서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소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본 연구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제 3장에서는 특별히 시편 1권에 자리하고 있는 4개의 알파벳 시(시편 9/10편, 25편, 34편, 37편)에 대한 서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최종 형태의 정경인 성경이 제시하는 문학적 유형으로서의 양식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고, 배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수사분석의 방법론을 통해 각 시편의 ...
본 논문은 시편의 주요 본문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시적 장치 중 하나인 알파벳 시와 지혜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논문이다. 연구자는 알파벳 시편 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지혜의 ‘내용’과 알파벳 시라는 ‘형식’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혜적인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지와, 알파벳 시편들이 서로 어떠한 방식으로 주제적 연관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지 밝히기 위해 시편 1권의 알파벳 시편을 연구범위로 정하였으며,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알파벳 시와 지혜의 관계를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여 본 연구의 개괄적인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알파벳 시의 개념과 배경을 소개하고, 알파벳 시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어서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소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본 연구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제 3장에서는 특별히 시편 1권에 자리하고 있는 4개의 알파벳 시(시편 9/10편, 25편, 34편, 37편)에 대한 서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최종 형태의 정경인 성경이 제시하는 문학적 유형으로서의 양식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고, 배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수사분석의 방법론을 통해 각 시편의 구조 분석을 실시하여 본문 안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여러 가지 수사학적 기법(수미일치, 동심구조, 반복과 대조)과 알파벳의 생략과 첨부가 가지는 완전성의 의미, 형식과 내용상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알파벳 시의 ‘형식’ 안에 공통적으로 담긴 지혜적인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지혜시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본격적으로 시편 1권의 알파벳 시의 ‘내용’ 안에 나타나는 지혜적 주제와 용어들을 찾아내어, 각 알파벳 시편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알파벳 시라는 큰 틀에서 상호보완적으로 지혜의 주제적 연관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음을 밝혔다. 제 5장에서는 알파벳 시와 지혜의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결론으로서, 완전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를 더욱 명확하고 뚜렷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교훈적인 삶을 권면하고 설득하는 도구로서 알파벳 시가 가지는 그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과, 시편 5권을 비롯한 다른 알파벳 시에 대한 후행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제언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본 논문은 시편의 주요 본문을 구성하고 있는 중요한 시적 장치 중 하나인 알파벳 시와 지혜의 상관성을 밝히기 위한 논문이다. 연구자는 알파벳 시편 안에 두드러지게 나타나는 지혜의 ‘내용’과 알파벳 시라는 ‘형식’이 어떻게 서로 상호작용하며 지혜적인 경향을 드러내고 있는지와, 알파벳 시편들이 서로 어떠한 방식으로 주제적 연관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는지 밝히기 위해 시편 1권의 알파벳 시편을 연구범위로 정하였으며, 다양한 방법론을 사용하여 알파벳 시와 지혜의 관계를 재정립하고자 하였다. 제 1장에서는 연구 목적 및 연구 범위와 연구 방법론을 제시하여 본 연구의 개괄적인 내용을 서술하였다. 제 2장에서는 알파벳 시의 개념과 배경을 소개하고, 알파벳 시가 가지는 다양한 기능들에 대해 서술하였다. 이어서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학자들의 의견을 소개함으로써, 독자들로 하여금 알파벳 시에 대한 다양한 시각을 가지고 본 연구의 결과를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도록 하였다. 제 3장에서는 특별히 시편 1권에 자리하고 있는 4개의 알파벳 시(시편 9/10편, 25편, 34편, 37편)에 대한 서론적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최종 형태의 정경인 성경이 제시하는 문학적 유형으로서의 양식에 대한 학자들의 다양한 의견을 소개하고, 배경에 대한 연구를 진행하였다. 이어서 수사분석의 방법론을 통해 각 시편의 구조 분석을 실시하여 본문 안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여러 가지 수사학적 기법(수미일치, 동심구조, 반복과 대조)과 알파벳의 생략과 첨부가 가지는 완전성의 의미, 형식과 내용상의 연관성을 살펴봄으로써, 알파벳 시의 ‘형식’ 안에 공통적으로 담긴 지혜적인 요소들을 제시하였다. 제 4장에서는 지혜시에 대한 이론을 소개하고, 본격적으로 시편 1권의 알파벳 시의 ‘내용’ 안에 나타나는 지혜적 주제와 용어들을 찾아내어, 각 알파벳 시편이 개별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아니라 알파벳 시라는 큰 틀에서 상호보완적으로 지혜의 주제적 연관성과 통일성을 이루고 있음을 밝혔다. 제 5장에서는 알파벳 시와 지혜의 직접적인 상관관계에 대한 결론으로서, 완전하신 하나님의 말씀과 지혜를 더욱 명확하고 뚜렷하게 보여줌과 동시에 교훈적인 삶을 권면하고 설득하는 도구로서 알파벳 시가 가지는 그 가치에 대한 재평가가 이루어질 것과, 시편 5권을 비롯한 다른 알파벳 시에 대한 후행 연구들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를 제언하며 본 논문을 마무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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