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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세계화 속에서 다원적 가치를 수용하고 존중하기 위하여 우리 문화에 대해 먼저 이해하고 그 문화를 향유하는 올바른 태도를 가져야하며, 우리 음악에 대한 기초적인 능력을 바탕으로 새로운 발상과 창의성을 발휘할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교육과학 기술부, 2011) 이에 본 연구자는 교육과정에 따라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요소로 신체표현 활동을 활용한 국악 지도법을 연구 할 것이다. 신체표현활동은 가창중심의 수업이 아닌 학생들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게 되고 즐거움을 느끼고 음악적 느낌을 직접 표현하게 해준다. 또한 신체표현활동의 특성상 모둠별로 하는 수업이 많으므로 학생들의 사회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이러한 점을 통하여 신체표현 활동을 활용한 수업의 효과를 좀 더 구체적이고 과학적인 연구의 필요성을 찾게 되었다. 최근 교육과정의 변화를 살펴보면 국악교육이 확대되고 강조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러한 국악교육의 강조와 변화는 국악을 효과적으로 가르칠 수 있는 음악교사의 전문성과 다양한 수업지도안의 필요성을 요구한다. 뿐만 아니라 국악에 대한 인식을 개선하기 위해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하는 수업에 대한 매력성도 간과 할 수 없는 부분이다.
본 연구는 현재 중학교 교과서에서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국악 중 가장 접근성이 쉬운 민요를 바탕으로 신체표현활동을 적용한 지도안을 연구하였다.
지도안의 연구 방법으로는 첫째 신체표현활동의 중요성과 신체표현활동을 활용한 음악수업의 효과성에 대하여 살펴보았다. 둘째 신체표현활동방법에 따른 교수법을 달크로즈를 중심으로 정리하였다. 이는 신체표현활동방법의 구체적인 요소와 내용을 살펴보고 지도안의 내용에 대한 효과성을 높이기 위함이다. 셋째 국악의 제재곡 중 가장 쉬운 민요를 선택하여 민요의 개념, 특징, 민요를 배우는 중요성을 바탕으로 중학교 교과서에 수록된 민요를 분석하였다. 중학교 음악교과서에는 경기민요, 남부민요, 동부민요, 서부민요, 제주도민요의 제재곡들이 있고, 각 지역의 민요는 특정한 ...
저자 | 송보림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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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위수여기관 | 창원대학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음악교육전공 |
지도교수 | 김인철 |
발행연도 | 2016 |
총페이지 | iii, 50장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183871&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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