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초등학생 유도지도 프로그램 연구 : 초등학교 3〜6학년을 중심으로 The Study of Judo Guidance Program Based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원문보기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유도 지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동아리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고, 유도의 인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 차시에 지도할 인성 요소를 정하여 20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유도(Judo)는 심신을 단련하는 무도이자 스포츠로서 초등학생들에게 지도했을 때 건강 증진, 인성 교육, 학습 동기 부여 등의 효과가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유도 지도의 필요성과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구체적인 지도 자료가 없어 유도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협동학습은 개인적 잠재력과 학습효과를 최대로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 서로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사용하는 수업 전략으로서, 체육에 적용했을 때 학습자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여주며 유도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하기에 적합하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알맞게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유도 지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한다. 유도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도모하며, 매 차시마다 협동학습을 통해 인성 요소를 지도하여 정서적으로도 건강한 정신을 지닐 수 있게 한다. 또한 초등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효과를 높여, 학교생활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학교에서의 유도 지도가 활성화될 수 있게 구체적인 지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도의 대중화에 기여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동아리 활동으로서 자연스럽게 유도를 접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취미나 여가 활동으로서 유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초등학생들을 통해 영향을 받은 가족들이 유도 관람 등에 참여하면서 사회 전반의 유도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유도 지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동아리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고, 유도의 인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 차시에 지도할 인성 요소를 정하여 20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유도(Judo)는 심신을 단련하는 무도이자 스포츠로서 초등학생들에게 지도했을 때 건강 증진, 인성 교육, 학습 동기 부여 등의 효과가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유도 지도의 필요성과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구체적인 지도 자료가 없어 유도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협동학습은 개인적 잠재력과 학습효과를 최대로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 서로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사용하는 수업 전략으로서, 체육에 적용했을 때 학습자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여주며 유도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하기에 적합하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알맞게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유도 지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한다. 유도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도모하며, 매 차시마다 협동학습을 통해 인성 요소를 지도하여 정서적으로도 건강한 정신을 지닐 수 있게 한다. 또한 초등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효과를 높여, 학교생활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학교에서의 유도 지도가 활성화될 수 있게 구체적인 지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도의 대중화에 기여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동아리 활동으로서 자연스럽게 유도를 접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취미나 여가 활동으로서 유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초등학생들을 통해 영향을 받은 가족들이 유도 관람 등에 참여하면서 사회 전반의 유도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지도가 가능하다. 초등학교에서 제공한 유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미래의 유도인을 양성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가 잠재력 있는 선수를 발굴하고 추천할 수 있으며, 학생 본인이 적성과 특기를 깨닫고 유도를 더 배우려고 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은 결과적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증가로 이어진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학습 효과 및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유도의 대중화와 진로 지도를 통한 유도인 양성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의 유도 지도를 활성화하고자 하는 목적으로,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여 동아리 활동에서 활용할 수 있는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마련하였다. 초등학생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의 여건을 고려하여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하고, 유도의 인성 교육 효과를 높이기 위해 매 차시에 지도할 인성 요소를 정하여 20차시의 수업을 계획하였다.
유도(Judo)는 심신을 단련하는 무도이자 스포츠로서 초등학생들에게 지도했을 때 건강 증진, 인성 교육, 학습 동기 부여 등의 효과가 있다. 많은 연구를 통해 유도 지도의 필요성과 효과가 입증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초등학교에서는 구체적인 지도 자료가 없어 유도 지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협동학습은 개인적 잠재력과 학습효과를 최대로 증진시키기 위해 학생들 서로가 함께 학습할 수 있도록 소그룹을 사용하는 수업 전략으로서, 체육에 적용했을 때 학습자의 흥미와 수업 참여도를 높여주며 유도의 이론과 실기를 지도하기에 적합하다.
초등학교 학생들의 특성과 초등학교 교육 현장에 알맞게 협동학습모형을 적용한 유도 지도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은 효과를 갖는다.
첫째, 초등학생들의 전인적 발달에 기여한다. 유도를 통해 초등학생들의 균형 있는 신체 발달을 도모하며, 매 차시마다 협동학습을 통해 인성 요소를 지도하여 정서적으로도 건강한 정신을 지닐 수 있게 한다. 또한 초등학생의 흥미와 수준을 고려한 재미있는 활동을 통해 학습 동기를 부여하고 학습 효과를 높여, 학교생활의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한다.
둘째, 초등학교에서의 유도 지도가 활성화될 수 있게 구체적인 지도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유도의 대중화에 기여한다. 초등학교에서부터 동아리 활동으로서 자연스럽게 유도를 접한 학생들은 프로그램이 끝난 후에도 취미나 여가 활동으로서 유도에 참여할 수 있게 된다. 또한 초등학생들을 통해 영향을 받은 가족들이 유도 관람 등에 참여하면서 사회 전반의 유도에 대한 관심을 높일 수 있다.
셋째,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통해 진로 지도가 가능하다. 초등학교에서 제공한 유도에 대한 긍정적인 경험은 미래의 유도인을 양성한다. 본 프로그램을 통해 교사가 잠재력 있는 선수를 발굴하고 추천할 수 있으며, 학생 본인이 적성과 특기를 깨닫고 유도를 더 배우려고 할 수도 있다. 초등학교 차원에서 다양한 경험을 제공하고 진로 결정에 도움을 주는 것은 결과적으로 학생과 학부모의 만족도 증가로 이어진다.
본 연구는 초등학교에서의 유도 지도 프로그램을 개발함으로써 초등학생의 전인적 발달과 학습 효과 및 학교생활에 대한 만족도 향상에 기여하고자 하였으며, 유도의 대중화와 진로 지도를 통한 유도인 양성을 가능하게 하고자 한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The aim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a Judo program based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which can be used for club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s for third to sixth graders. For the purpose of research, the researcher examined the qua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lanned to d...
The aim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a Judo program based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which can be used for club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s for third to sixth graders. For the purpose of research, the researcher examined the qua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lanned to deliver the Judo program with in 20 hours of lessons. It divide students into two sections, junior and senior, according to their physical growth. In the program there are essential elements for morality, to make good personalities.
Judo is a sport and military art effectiv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health, manners, and participation in class. Currently, teachers can't teach Judo in elementary school because they have no specific materials, although there are studies about the effectiveness of Judo.
The Judo program designed for the qualities of elementary students is carried out as follows:
First, it contributes to the education of the ‘whole person’. Judo makes students have a strong constitution and also includes mental training. Judo competition motivates students to voluntarily participate in class. This can lead in developing greater satisfaction of school life.
Second, it makes Judo popular. This is a good chance for students to begin Judo as a leisure sport.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makes them enjoy Judo competition directly or indirectly with their family.
Third, it is useful for academic and career counseling. It can find potential students who with to continue Judo recommends them as representative players for the school, and cultivates people of talent. It is meaningful because various experiences help students to develop their aptitude.
This study approaches the goal of using students’ Judo experiences in mental training.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is Judo program also motivates and improves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life, and enhances the effectiveness of academic and career counseling.
The aim of this study is the development of a Judo program based on the cooperative learning model which can be used for club activities in elementary schools for third to sixth graders. For the purpose of research, the researcher examined the qualities of elementary school students and planned to deliver the Judo program with in 20 hours of lessons. It divide students into two sections, junior and senior, according to their physical growth. In the program there are essential elements for morality, to make good personalities.
Judo is a sport and military art effective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to improve their health, manners, and participation in class. Currently, teachers can't teach Judo in elementary school because they have no specific materials, although there are studies about the effectiveness of Judo.
The Judo program designed for the qualities of elementary students is carried out as follows:
First, it contributes to the education of the ‘whole person’. Judo makes students have a strong constitution and also includes mental training. Judo competition motivates students to voluntarily participate in class. This can lead in developing greater satisfaction of school life.
Second, it makes Judo popular. This is a good chance for students to begin Judo as a leisure sport. Experience in elementary school makes them enjoy Judo competition directly or indirectly with their family.
Third, it is useful for academic and career counseling. It can find potential students who with to continue Judo recommends them as representative players for the school, and cultivates people of talent. It is meaningful because various experiences help students to develop their aptitude.
This study approaches the goal of using students’ Judo experiences in mental training. The development and use of this Judo program also motivates and improves students' satisfaction of school life, and enhances the effectiveness of academic and career counseling.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