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수학적 모델링 통계 수업이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성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
The Influences of the Statistics Instruction Using Mathematical Modeling on the Problem-Solving Ability, Mathematical Disposition and Attitude of 5th Grade Elementary Students 원문보기


양은영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초등수학교육 국내석사)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에서는 초등학교 5학년 학생들에게 수학적 모델링 통계 수업을 적용한 후 학생들의 문제 해결력과 수학적 성향 및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여 수학적 모델링 수업이 학생들에게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하여 서울특별시 금천구 소재 한 초등학교의 5학년 4개 학급 중 연구자가 재직 중인 반을 실험집단으로 선정하였으며, 2학기에 실시된 진단평가 수학 영역에서 5학년 4개 학급 중 실험집단과 가장 유사한 결과를 보이는 집단을 비교집단으로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수학적 모델링 수업 모형의 전체적인 흐름은 선행연구에 제시된 모델링 과정을 기반으로 하되, 이를 우리나라 초등학교 수업 환경을 고려하여 수정한 김민경 외(2009)가 제시한 수업의 절차를 따랐으며, 총 11차시에 걸쳐 수학적 모델링 수업과 전통적 수업을 각각 진행하였다. 검사 도구는 ...

주제어

#수학적 모델링 문제해결력 수학적 성향 및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양은영
학위수여기관 서울교육대학교 교육전문대학원
학위구분 국내석사
학과 초등수학교육
지도교수 박만구
발행연도 2016
키워드 수학적 모델링 문제해결력 수학적 성향 및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286165&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