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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른 초등학교 3,4학년 교과서의 수학적 모델링 관련 제시 방법 분석
An Analysis of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3rd and 4th Grade Elementary Mathematics Textbooks 원문보기

韓國學校數學會論文集 = Journal of the Korean school mathematics society, v.19 no.1, 2016년, pp.103 - 122  

정승요 (서울안암초등학교) ,  박만구 (서울교육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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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수학과 교육과정의 변화에 따라서 초등학교 3,4학년 수학교과서의 수학적 모델링 관련 제시 방법을 분석하고,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 교과서 개발의 방향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분석의 틀은 김민경(2010)이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 제시한 Mathematics in Context[MiC]와 우리나라 초등수학교과서의 분석 기준을 예비조사를 통해 적용한 후, 수정 보완하여 우리나라 교과서에 대한 분석 기준으로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7차 교육과정에서 2009 개정 교육과정에 의한 수학교과서로 변화하면서 수학적 모델링의 관점에서 볼 때, 실세계 맥락의 상황 제시는 ${\ll}$확률과통계${\gg}$를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증가하였고, 수학적 모델의 표현 방법은 ${\ll}$규칙성${\gg}$을 제외한 전 영역에서 표현 방법이 다양해졌으며, 의사소통에 있어서는 ${\ll}$규칙성${\gg}$ 영역을 제외한 모든 영역에서 유형이 다양화되고 빈도가 증가하였다.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교과서 개발에서 고려해야 할 부분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sentences related with mathematical modeling in the third and fourth grade mathematics textbooks in accordance with changing of Korean mathematics curricula. In the preliminary analysis, the researchers used the criteria that Kim(2010) had analyzed Mathem...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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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때 수학적 사고에 대해서는 여러 학자에 의해 다양하게 정의되기 때문에 본 연구에서는 교육과정과 교과서에서 제시하고 있는 의사소통 분석에 초점을 맞추었다. 교과서의 의사소통의 분석을 위해서는 읽기, 듣기, 말하기, 쓰기의 영역에서 의사소통 활동의 적합성, 용어 기호 사용의 적합성, 문어적 적합성, 시각적 표현의 적합성, 교육과정과의 일치 등 많은 기준을 사용할 수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의사소통을 세부적으로 분석하는 것이 목적이 아니고, 수학적 모델링 관점에서 의사소통을 분석하는 것이기 때문에 정해지지 않은 답을 통해 학생들의 생각과 과정을 묻는 열린 질문을 의사소통을 제시하는 질문으로 간주하고 학생들의 의사소통과 관련한 교과서의 상황이나 문제 제시 방법에 대해 분석을 하였다.
  • 이들은 수학화 과정을 실제적인 상황에서 직관 모델을 만들고, 직관 모델의 탐구에서 수학적 모델들을 만들어 내고, 추상화와 형식화를 통해서 수학적 해를 구하고, 구해진 해를 원래 상황에서 반성해보는 피드백 과정을 거치는 수학적 모델링 과정을 의미한다고 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수학적 모델링을 현실의 문제 또는 상황을 수학적 모델을 사용해 문제를 해결하고 현실에 비추어 재해석하는 일련의 체계적인 절차로 보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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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는 초등학교 수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어떻게 제시했는가? 이런 인재 상에 맞추어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NCTM](2000)는 수학적 소양을 수학교육의 목표로 제시해 학생들이 추론, 문제해결, 수학적 의사소통과 같은 수학적 능력을 갖추도록 강조하고 있다. 또한 2009 개정 교육과정에서도 초등학교 수학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수학적 사고 능력 개발, 수학적 문제해결 능력 개발, 수학적 연결성 추구, 수학에서의 창의·인성 개발, 수학적 의사소통 능력 함양, 그리고 수학의 가치 이해로 제시하였다(교육과학기술부, 2011).
추상적 모델은 무엇인가? 구체적 모델은 실물의 특성을 이해하기 위해, 그 실물을 축소 혹은 확대해 만든 조형물이다. 추상적 모델은 어떤 사물이나 현상의 특성을 추상적인 방법, 즉 기호, 문자, 식, 그래프, 도표 등을 사용해 나타낸 것이다(강옥기, 2010). 이때 추상적 모델이 수학적인 개념, 원리, 법칙들을 포함하는 경우, 이를 수학적 모델이라 한다(정은실, 1991).
현대 사회가 빠른 속도로 변화하고 있는데 이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요구되는가? 현대 사회는 빠른 속도로 변화하기 때문에, 이런 사회에 적응하며 살아가기 위한 더 많은 노력이 요구되고 있다. 현재의 이런 환경에 적응하기 위해서는 실생활의 여러 문제들에 대하여 깊은 사고력과 빠른 판단력으로 합리적이고 창의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이 요구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대는 단순히 반복적인 연습을 통해 주어진 내용을 암기하는 인재가 아닌 창의적으로 사고하고 현실에서 부딪치는 문제의 해결 능력이 뛰어난 인재를 요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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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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