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현장에서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여 산만한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교사들이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임에도 불구하여 쉽게 극복되지 못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학교 수업시간의 많은 부분에 해당하는 학습 과정과 수업집중력을 관련 시켜보면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연구자는 참여관찰, 면담과 설문지를 통해 학급학생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보내며 수업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에 집중하지 못해서 수업 시간을 잘 보내지 못 하고 그로 인해 학업 성취, 계획 실천,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인 학급학생과 협력 교사들도 수업시간에 집중력을 향상할 필요성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함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를 계획하였고 6학년 학급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
학교현장에서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여 산만한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교사들이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임에도 불구하여 쉽게 극복되지 못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학교 수업시간의 많은 부분에 해당하는 학습 과정과 수업집중력을 관련 시켜보면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연구자는 참여관찰, 면담과 설문지를 통해 학급학생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보내며 수업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에 집중하지 못해서 수업 시간을 잘 보내지 못 하고 그로 인해 학업 성취, 계획 실천,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인 학급학생과 협력 교사들도 수업시간에 집중력을 향상할 필요성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함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를 계획하였고 6학년 학급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가? 셋째,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넷째,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학급학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 연구는 질적 접근을 통한 실행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연구자로서 ‘문제파악 및 계획→실행→관찰→반성’이라는 실행연구의 절차에 따라 실행과 연구를 함께 하는 방식을 따랐다. ‘문제파악 및 계획’과정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의 수업집중력과 관련한 현장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수업집중력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급학생들에게 맞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실행’과정에서는 계획한 프로그램을 회기별로 적용해보면서 새로운 문제가 발견되면 내용과 방법을 수정 보완하여 다음 차시 수업에 반영하였다. ‘관찰’ 과정에서는 실행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면담, 글쓰기, 참여관찰 등을 통해 연구자와 학생의 경험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성’과정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반성적 성찰을 통해 평가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다음 실행에 반영하였다. 이 연구의 실행 과정은 Ⅳ장에서 문제 진단 및 해결 방안 모색 과정, 프로그램 선정 및 재구성 과정, 실행 결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실행 과정에 대한 분석과 해석은 Ⅴ장에서 다루었다. Ⅴ장에서는 실행 과정에서 수집한 경험 자료를 분석하여 뇌교육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학급학생이 겪는 변화를 살펴보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뇌교육 실행연구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실행 과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연구자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급학생들은 하루 일과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수업 시간에 집중력을 높이고 싶어 하였다. 또한 협력교사들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동에 빠져드는 경험을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산만한 학생들의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에게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게 되었고,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근지구력 부족, 성적에 대한 부담감, 학업성취 목표 부재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며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수업집중력 향상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학생 수준에 맞춰 개발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해피스쿨 캠페인』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25회기의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1년 동안 학급학생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실행을 하였다. 1차 실행은 학급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갖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심신을 단련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는데, 실행 결과 교사-학생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학급학생들은 수업 활동에 흥미가 유발되고 신체적·정신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보게 되었음을 발견하였다. 2차 실행은 1차 실행 후 연구자가 성찰한 것과 학급학생들에게 실시 한 설문결과를 고려하여 이완된 집중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명상을 중점으로 실행하였다. 실행 결과, 학급학생들은 학습동기가 형성되며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형성됨을 발견하게 되었다.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변화가 나타났다. 뇌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연구자의 교수 방법, 자료 활용, 교사-학생 관계 맺기, 중심 잡기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신체 감각이 활성화되어 공부하는 몸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상황에 대한 정보처리 방식이 변화됨에 따라 수업 태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수업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뇌교육 프로그램 실행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해내려는 자발적인 의지가 생겨나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수업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는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단계적 경험 활동을 특징으로 하는 뇌교육의 내용적 의미와 교사연구자의 반성과 반복적 실행을 특징으로 하는 실행연구의 방법적 의미가 함께 작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 하지만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연구자의 학급학생을 대상으로만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 또한 연구자는 학급 담임인 동시에 실행연구자라는 역할을 수행했기에 연구자로서 교사가 갖고 있는 뇌교육적인 역량과 소양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타 교과와 결합하여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교사의 자율성이 확보되기 어려운 점이 있어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학년·학교 단위의 연구공동체를 결성하여 실행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역별 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뇌교육 프로그램별 체계적이고 심화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학교현장에서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여 산만한 수업태도를 보이는 학생이 점점 늘고 있는 추세이며, 이는 교사들이 많은 관심과 주의를 기울임에도 불구하여 쉽게 극복되지 못하는 부분 중 하나이다. 학교 수업시간의 많은 부분에 해당하는 학습 과정과 수업집중력을 관련 시켜보면 학습자로 하여금 특정 사물이나 대상에 주의를 집중하도록 하는 것은 그들의 학습 및 행동을 증진시킬 수 있는 중요한 관건이 된다. 연구자는 참여관찰, 면담과 설문지를 통해 학급학생이 수업시간에 집중하지 못하고 산만하게 보내며 수업활동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지 못한다는 것을 발견하였다. 현재에 집중하지 못해서 수업 시간을 잘 보내지 못 하고 그로 인해 학업 성취, 계획 실천, 목표 달성을 하지 못한다는 문제의식을 가지게 되었다. 또한 설문지와 면담을 통해 연구 참여자인 학급학생과 협력 교사들도 수업시간에 집중력을 향상할 필요성을 갖고 있음을 알게 되었다. 이에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여 수업시간에 집중할 수 있는 태도를 형성함을 목적으로 학교 현장에 적용할 수 있는 실제적인 지식과 방법을 찾아보고자 하였다. 따라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실행연구를 계획하였고 6학년 학급학생을 연구 참여자로 선정하였다. 이를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과 해결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학급학생의 수업집중력을 향상을 위해 어떤 프로그램을 실행할 것인가? 셋째,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과정은 어떠한가? 넷째,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의 실행은 학급학생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가? 이 연구는 질적 접근을 통한 실행연구 방법을 사용하였고, 학교 현장에서 초등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연구자로서 ‘문제파악 및 계획→실행→관찰→반성’이라는 실행연구의 절차에 따라 실행과 연구를 함께 하는 방식을 따랐다. ‘문제파악 및 계획’과정에서는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의 수업집중력과 관련한 현장 자료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수업집중력에 대한 문제를 이해하고, 이 결과를 토대로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방안을 모색하고 프로그램을 선정하여 학급학생들에게 맞게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였다. ‘실행’과정에서는 계획한 프로그램을 회기별로 적용해보면서 새로운 문제가 발견되면 내용과 방법을 수정 보완하여 다음 차시 수업에 반영하였다. ‘관찰’ 과정에서는 실행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를 살피고 면담, 글쓰기, 참여관찰 등을 통해 연구자와 학생의 경험 자료를 수집하였다. ‘반성’과정에서는 수집한 자료를 체계적으로 분석하여 반성적 성찰을 통해 평가를 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프로그램을 재구성하여 다음 실행에 반영하였다. 이 연구의 실행 과정은 Ⅳ장에서 문제 진단 및 해결 방안 모색 과정, 프로그램 선정 및 재구성 과정, 실행 결과로 나누어 기술하였다. 실행 과정에 대한 분석과 해석은 Ⅴ장에서 다루었다. Ⅴ장에서는 실행 과정에서 수집한 경험 자료를 분석하여 뇌교육 프로그램 적용 과정에서 학급학생이 겪는 변화를 살펴보았고, 분석한 내용을 바탕으로 뇌교육 실행연구가 초등학생의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해 갖는 의미가 무엇인지를 살펴보았다. 이 연구의 실행 과정과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앞서 언급한 연구자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학급학생들은 하루 일과의 대부분의 시간을 보내는 학교생활을 의미 있게 보내고 싶어 한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그 중 많은 시간을 보내는 수업 시간에 집중력을 높이고 싶어 하였다. 또한 협력교사들도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활동에 빠져드는 경험을 하기 위해서 수업시간에 산만한 학생들의 집중력을 키우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였다. 연구자의 문제의식과 현장 상황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에게 수업집중력을 향상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게 되었고, 수업집중력을 저해하는 요인이 근지구력 부족, 성적에 대한 부담감, 학업성취 목표 부재임을 알게 되었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으로 건강한 몸을 만들고 정서적 안정감을 가지며 학습목표를 설정하여 수업집중력 향상을 모색하였다. 이 연구는 학생들의 몸과 마음에 긍정적인 변화를 주기 위해 학생 수준에 맞춰 개발하여 효과적인 방법으로 활용되고 있는 『해피스쿨 캠페인』을 기본 프로그램으로 선정하였다. 연구자는 이를 토대로 초등학교 6학년 학급학생들의 발달 단계에 따른 신체적, 인지적, 정서적 특성을 고려하여 25회기의 프로그램으로 재구성하였다. 그리고 1년 동안 학급학생을 대상으로 2차례에 걸쳐 실행을 하였다. 1차 실행은 학급학생들이 집중할 수 있는 힘을 갖는 토대를 만들기 위해 심신을 단련하는 것에 중점을 두었는데, 실행 결과 교사-학생 간의 적극적인 상호작용이 일어나며 학급학생들은 수업 활동에 흥미가 유발되고 신체적·정신적인 한계를 뛰어 넘어보게 되었음을 발견하였다. 2차 실행은 1차 실행 후 연구자가 성찰한 것과 학급학생들에게 실시 한 설문결과를 고려하여 이완된 집중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명상을 중점으로 실행하였다. 실행 결과, 학급학생들은 학습동기가 형성되며 학습목표를 달성하고 자기주도적 학습태도가 형성됨을 발견하게 되었다.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면서 학생들에게 변화가 나타났다. 뇌교육 프로그램을 수행해 나가는 과정 속에서 연구자의 교수 방법, 자료 활용, 교사-학생 관계 맺기, 중심 잡기 등을 통해서 학생들의 신체 감각이 활성화되어 공부하는 몸이 형성되었다. 그리고 상황에 대한 정보처리 방식이 변화됨에 따라 수업 태도에 변화가 일어나고 이것이 수업집중력 향상에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또한 뇌교육 프로그램 실행 과정을 통해서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그것을 달성해내려는 자발적인 의지가 생겨나서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려는 마음을 갖게 되었는데 이것이 수업집중력 향상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이 연구는 수업집중력 향상을 위한 단계적 경험 활동을 특징으로 하는 뇌교육의 내용적 의미와 교사연구자의 반성과 반복적 실행을 특징으로 하는 실행연구의 방법적 의미가 함께 작용하여 학생들이 수업집중력을 향상할 수 있는 가능성을 갖는다. 하지만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제한점이 있다. 연구자의 학급학생을 대상으로만 뇌교육 프로그램을 실행하였기에 연구 결과를 일반화하여 적용하는 데 어려운 점이 있다. 또한 연구자는 학급 담임인 동시에 실행연구자라는 역할을 수행했기에 연구자로서 교사가 갖고 있는 뇌교육적인 역량과 소양이 연구 참여자들에게 영향을 미쳤을 가능성이 크다. 그리고 타 교과와 결합하여 운영하는 데 어려움이 있고, 교사의 자율성이 확보되기 어려운 점이 있어서 창의적 체험활동 시간에 뇌교육 프로그램을 적용하였다. 이러한 문제점을 통해 다음과 같은 제언을 할 수 있다. 첫째, 학년·학교 단위의 연구공동체를 결성하여 실행연구를 진행할 필요가 있다. 둘째, 학생들의 특성에 따른 영역별 뇌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할 필요가 있다. 셋째, 수업집중력을 향상하기 위해 뇌교육 프로그램별 체계적이고 심화된 연수 프로그램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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