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위논문]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한연구 The Study of Using a Wordless Picture Book on 4 Years Child of Literary Approach in Emotional Intelligence and Language Expressive원문보기
유아가 가장 먼저 접하는 미디어 중 하나는 그림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림책 중에서도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자유로운 정서 및 언어표현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한 연구를 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교육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예비연구를 통해 글 없는 그림책 활동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 교육 전문가와 유아 교사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은 후 미술 활동, 동극, 역할, 신체표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정서지능 요소와 언어표현력 요소를 선정하여 32회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 시에 소재한 H 어린이집의 만4세 두 학급 유아 42명이다. 각 학급을 실험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글 없는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내용을 문학적 접근을 통해 이야기를 상상하는 활동과 미술을 통한 표현 활동 및 동극, 역할, 음악표현, 신체표현 등의 프로그램 활동으로 교육하였다. 통제집단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이병래(1998)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언어능력 선행검사 및 연구(한국 행동과학연구소)를 기초로 하여 조경미(1984)가 제작한 언어 능력검사 중에서 언어표현력 부분만을 발췌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및 ...
유아가 가장 먼저 접하는 미디어 중 하나는 그림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림책 중에서도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자유로운 정서 및 언어표현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한 연구를 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교육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예비연구를 통해 글 없는 그림책 활동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 교육 전문가와 유아 교사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은 후 미술 활동, 동극, 역할, 신체표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정서지능 요소와 언어표현력 요소를 선정하여 32회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 시에 소재한 H 어린이집의 만4세 두 학급 유아 42명이다. 각 학급을 실험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글 없는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내용을 문학적 접근을 통해 이야기를 상상하는 활동과 미술을 통한 표현 활동 및 동극, 역할, 음악표현, 신체표현 등의 프로그램 활동으로 교육하였다. 통제집단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이병래(1998)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언어능력 선행검사 및 연구(한국 행동과학연구소)를 기초로 하여 조경미(1984)가 제작한 언어 능력검사 중에서 언어표현력 부분만을 발췌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및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 독립변인 t 검증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에 따른 유아 정서지능 발달에 관해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 하위요소인 자기 인식·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 모두 사후검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에 따른 유아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해 ‘그림 보고 이야기 꾸미기’와 ‘그림 보고 연계성 있는 이야기 꾸미기’의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소인 내용일치, 문장 수, 문장 길이 모두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표현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글 없는 그림책을 일상적인 생활에서 단순히 접한 통제집단에 보다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크게 발달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가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내용을 구성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뒷이야기 상상해 그리기, 동극, 역할, 음악표현, 신체표현 등 다양한 문학적 접근을 통해 유아 자신의 정서와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다양한 언어 표현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며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발달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 교육 현장에 부족한 글 없는 그림책이 현장에서 다양한 문학적 접근으로 유아의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교육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유아가 가장 먼저 접하는 미디어 중 하나는 그림책이라고 볼 수 있으며, 그림책 중에서도 글 없는 그림책이 유아의 자유로운 정서 및 언어표현을 끌어낼 수 있는 좋은 매체이다. 본 연구는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의 관계를 알아보는 데 그 목적이 있다.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이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나타내는지 알아보기 위해 다음과 같은 연구문제를 설정하였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정서지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과 만4세 유아의 언어표현력 발달을 실험집단과 통제집단 간 차이가 있는가?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한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한 연구를 구성하기 위해 선행연구를 고찰하여 교육 목적 및 목표, 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를 설정하였다. 본 연구에 앞서 예비연구를 통해 글 없는 그림책 활동 프로그램을 수정·보완하고 유아 교육 전문가와 유아 교사에게 타당성을 검증받은 후 미술 활동, 동극, 역할, 신체표현 등 다양한 프로그램에 정서지능 요소와 언어표현력 요소를 선정하여 32회로 구성하였다. 연구 대상은 충청북도 C 시에 소재한 H 어린이집의 만4세 두 학급 유아 42명이다. 각 학급을 실험집단 21명, 통제집단 21명으로 선정하였다. 실험집단은 글 없는 그림책을 읽고 그림책 내용을 문학적 접근을 통해 이야기를 상상하는 활동과 미술을 통한 표현 활동 및 동극, 역할, 음악표현, 신체표현 등의 프로그램 활동으로 교육하였다. 통제집단은 일상적인 생활에서 글 없는 그림책을 접할 수 있도록 하였다. 유아의 정서지능을 알아보기 위해 이병래(1998)의 ‘교사용 유아 정서지능 평정척도’ 체크리스트 도구를 사용하였으며 유아 언어표현력을 알아보기 언어능력 선행검사 및 연구(한국 행동과학연구소)를 기초로 하여 조경미(1984)가 제작한 언어 능력검사 중에서 언어표현력 부분만을 발췌한 도구를 사용하였다. 연구 결과 및 자료 분석은 SPSS 23.0을 사용하여 사전·사후검사 독립변인 t 검증으로 비교·분석하였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에 따른 유아 정서지능 발달에 관해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정서지능 하위요소인 자기 인식·표현능력, 자기조절능력, 타인인식능력, 타인조절능력 모두 사후검사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둘째,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 활동에 따른 유아 언어표현력 발달에 관해 ‘그림 보고 이야기 꾸미기’와 ‘그림 보고 연계성 있는 이야기 꾸미기’의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또한, 하위요소인 내용일치, 문장 수, 문장 길이 모두 사후검사 결과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종합해 볼 때, 글 없는 그림책을 활용한 문학적 접근을 통한 다양한 표현 활동을 한 실험집단이 글 없는 그림책을 일상적인 생활에서 단순히 접한 통제집단에 보다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크게 발달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는 유아가 글 없는 그림책을 통해 내용을 구성하고 기억에 남는 장면 그리기, 뒷이야기 상상해 그리기, 동극, 역할, 음악표현, 신체표현 등 다양한 문학적 접근을 통해 유아 자신의 정서와 타인의 정서를 인식하고 다양한 언어 표현을 통해 이야기를 구성하며 생각을 공유하는 과정에서 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이 발달에 영향을 주었음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본 연구는 유아 교육 현장에 부족한 글 없는 그림책이 현장에서 다양한 문학적 접근으로 유아의정서지능 및 언어표현력 발달에 영향을 줄 뿐 아니라 교육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방향을 제시해줄 수 있는 것으로 기대된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