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2015년부터 시험적용 되고 있는 육군 부사관 학군단 제도의 목적인 우수한 부사관 인력 획득이 달성되기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 연구이다. 국방부는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국방인력 감소에 대비한 정예 부사관 육성을 위해 우수한 인재를 획득하려는 노력이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육군은 2013년부터 제도 검토 및 시범대학을 선정, 2015년부터 선정된 3개 전문대학의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성과분석을 통해 확대 시행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부사관 학군단의 지휘통제는 현재 육군 부사관 학교에서 통제하고 있으며 17년 이후 확대 적용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연계성 있는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이 되기위한 요인과 부사관 교육에 적합한 훈련장 및 시설, 인성과 전문경력을 갖춘 운용요원 그리고 정책부서 차원의 제도개선 등에 대한 분석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사관 학군단 개설의 목적이 우수한 인재를 발굴 육성 할 수 있는지 효과성 평가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 부사관 학군단 후보생과 현역, 민간, 예비역 출신의 양성과정 후보생을 거쳐 부사관으로 임관하여 교육을 받고있는 초임 부사관들에게 교육훈련체계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육군 부사관 학군단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 달성을 위한 대안은 첫째,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중점으로 부사관으로서 자부심과 올바른 인성함양 교육, 전투체력 단련, 기본 전투기술 숙달, 실습위주의 교육훈련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군단 후보생들의 교내교육체계에 대한 만족도와 임관에 대한 부담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좀 더 실질적이고 연계성있는 교육진행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교내교육간 군 리더십과목의 시간편성을 적절히 조율하여 임관종합평가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 및 이론교육시간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둘째, 운용인원 선발에 대한 채용기준 및 자격조건이다. 현재 부사관 학군단에는 학군단장 예하 교관/휵육관, 행정관을 운용하게 되며 부사관학교에서 입영훈련시에는 담임교관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사관 학군단 교관은 부사관 후보생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 교내교육시에는 꾸준한 체력단련 지도와 후보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에 대한 교육자료 준비 및 핵심강의를 통해 망각주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자만이 부사관 학군단 교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과정에 적격이 될 수 있는 교관/훈육관을 채용 및 선발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셋째, ...
육군 부사관 학군단 교육훈련체계 발전방안
국방정책학전공 이 한 준 지도교수 남궁승필
본 연구는 2015년부터 시험적용 되고 있는 육군 부사관 학군단 제도의 목적인 우수한 부사관 인력 획득이 달성되기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 연구이다. 국방부는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국방인력 감소에 대비한 정예 부사관 육성을 위해 우수한 인재를 획득하려는 노력이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육군은 2013년부터 제도 검토 및 시범대학을 선정, 2015년부터 선정된 3개 전문대학의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성과분석을 통해 확대 시행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부사관 학군단의 지휘통제는 현재 육군 부사관 학교에서 통제하고 있으며 17년 이후 확대 적용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연계성 있는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이 되기위한 요인과 부사관 교육에 적합한 훈련장 및 시설, 인성과 전문경력을 갖춘 운용요원 그리고 정책부서 차원의 제도개선 등에 대한 분석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사관 학군단 개설의 목적이 우수한 인재를 발굴 육성 할 수 있는지 효과성 평가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 부사관 학군단 후보생과 현역, 민간, 예비역 출신의 양성과정 후보생을 거쳐 부사관으로 임관하여 교육을 받고있는 초임 부사관들에게 교육훈련체계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육군 부사관 학군단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 달성을 위한 대안은 첫째,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중점으로 부사관으로서 자부심과 올바른 인성함양 교육, 전투체력 단련, 기본 전투기술 숙달, 실습위주의 교육훈련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군단 후보생들의 교내교육체계에 대한 만족도와 임관에 대한 부담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좀 더 실질적이고 연계성있는 교육진행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교내교육간 군 리더십과목의 시간편성을 적절히 조율하여 임관종합평가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 및 이론교육시간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둘째, 운용인원 선발에 대한 채용기준 및 자격조건이다. 현재 부사관 학군단에는 학군단장 예하 교관/휵육관, 행정관을 운용하게 되며 부사관학교에서 입영훈련시에는 담임교관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사관 학군단 교관은 부사관 후보생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 교내교육시에는 꾸준한 체력단련 지도와 후보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에 대한 교육자료 준비 및 핵심강의를 통해 망각주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자만이 부사관 학군단 교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과정에 적격이 될 수 있는 교관/훈육관을 채용 및 선발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셋째, RNTC 1기의 첫 임관제도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차원에서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현재 부사관학교에서의 RNTC과정은 동・하계로 구분되어 교육대가 순환하며 입영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RNTC 1기 후보생들은 마지막 동계입영훈련을 통해 임관종합 평가 합・불 여부에 따라 임관, 퇴교, 유급을 심의하게 되어있다. 심의기준은 임관종합평가 2과목 이상불합격시 또는 리더십저조자로 선정될 시 그 대상자가 된다. 하지만 각기다른 제대와 교관으로부터 교육 및 평가 진행되다 보니 후보생들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인성적인 측면에서의 리더십분야는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없어 평가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유급판정을 받을 경우 해당인원에 대한 처리제도가 모호하여 향후 이러한 점에대한 제도적 차원에서의 세부적인 계획 및 지침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육군 부사관 학군단 교육훈련체계 발전방안
국방정책학전공 이 한 준 지도교수 남궁승필
본 연구는 2015년부터 시험적용 되고 있는 육군 부사관 학군단 제도의 목적인 우수한 부사관 인력 획득이 달성되기 위한 체계를 갖추고 있는지를 평가한 연구이다. 국방부는 국방개혁의 일환으로 국방인력 감소에 대비한 정예 부사관 육성을 위해 우수한 인재를 획득하려는 노력이 다양한 방향으로 이루어 지고 있다. 이러한 이유로 육군은 2013년부터 제도 검토 및 시범대학을 선정, 2015년부터 선정된 3개 전문대학의 교육 및 훈련에 대한 성과분석을 통해 확대 시행검토가 이루어질 예정이다. 이러한 부사관 학군단의 지휘통제는 현재 육군 부사관 학교에서 통제하고 있으며 17년 이후 확대 적용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의 발전방안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러한 점에서 부사관 학군단과 부사관 학교의 연계성 있는 교내교육과 입영훈련이 되기위한 요인과 부사관 교육에 적합한 훈련장 및 시설, 인성과 전문경력을 갖춘 운용요원 그리고 정책부서 차원의 제도개선 등에 대한 분석 및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본 연구는 부사관 학군단 개설의 목적이 우수한 인재를 발굴 육성 할 수 있는지 효과성 평가를 하였다. 이를 위하여 현 부사관 학군단 후보생과 현역, 민간, 예비역 출신의 양성과정 후보생을 거쳐 부사관으로 임관하여 교육을 받고있는 초임 부사관들에게 교육훈련체계의 만족도에 대한 분석을 하였다. 육군 부사관 학군단의 효과적인 교육훈련체계 달성을 위한 대안은 첫째, 효과적인 교육훈련 프로그램의 중점으로 부사관으로서 자부심과 올바른 인성함양 교육, 전투체력 단련, 기본 전투기술 숙달, 실습위주의 교육훈련 등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현재 학군단 후보생들의 교내교육체계에 대한 만족도와 임관에 대한 부담감을 고려해 보았을 때 좀 더 실질적이고 연계성있는 교육진행이 필요할 것이다. 본 연구를 통해 교내교육간 군 리더십과목의 시간편성을 적절히 조율하여 임관종합평가 과목에 대한 선행학습 및 이론교육시간으로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둘째, 운용인원 선발에 대한 채용기준 및 자격조건이다. 현재 부사관 학군단에는 학군단장 예하 교관/휵육관, 행정관을 운용하게 되며 부사관학교에서 입영훈련시에는 담임교관에 의한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 부사관 학군단 교관은 부사관 후보생 교육의 성패를 좌우한다. 교내교육시에는 꾸준한 체력단련 지도와 후보생들에게 필요한 과목에 대한 교육자료 준비 및 핵심강의를 통해 망각주기가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한다. 이를 극복할 수 있는 자만이 부사관 학군단 교관이 될 수 있을 것으로 사료되며 이러한 과정에 적격이 될 수 있는 교관/훈육관을 채용 및 선발하는 것 또한 중요한 과제가 될 수 있다. 셋째, RNTC 1기의 첫 임관제도에 대한 정책적 제도적 차원에서의 체계화가 필요하다. 현재 부사관학교에서의 RNTC과정은 동・하계로 구분되어 교육대가 순환하며 입영훈련을 담당하고 있다. 현재 RNTC 1기 후보생들은 마지막 동계입영훈련을 통해 임관종합 평가 합・불 여부에 따라 임관, 퇴교, 유급을 심의하게 되어있다. 심의기준은 임관종합평가 2과목 이상불합격시 또는 리더십저조자로 선정될 시 그 대상자가 된다. 하지만 각기다른 제대와 교관으로부터 교육 및 평가 진행되다 보니 후보생들에 대한 정확한 데이터베이스가 구축되어 있지 않은 상태이다. 그러다보니 당연히 인성적인 측면에서의 리더십분야는 객관적인 근거자료가 없어 평가를 할 수 없는 실정이다. 또한 유급판정을 받을 경우 해당인원에 대한 처리제도가 모호하여 향후 이러한 점에대한 제도적 차원에서의 세부적인 계획 및 지침이 정착되어야 할 것이다.
Improve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 RNTC training system
Defense Policy Studies Major Lee Han Jun
This study is to evaluate whether the system is equipped with a system to achieve superior noncommissioned officer workforce acquisition, which is the purpose of rhe Army appli...
Improve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 RNTC training system
Defense Policy Studies Major Lee Han Jun
This study is to evaluate whether the system is equipped with a system to achieve superior noncommissioned officer workforce acquisition, which is the purpose of rhe Army application system, which is being tested in 2015. As part of the defense refrom, the defense ministry has achieved a variety of efforts to secure talented human resources in order to foster a defense workforce in defense of personnel For this reason, the Army has selected a review system and a demonstration of universities in 2013. performance analysis reviews will ve reviewed through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three professional universities selected in 2015. RNTC command control is currently controlled by the army private command and aims to propose measures to develop effective educational and educational practices in the RNTC and non commissioned officer academy since 2017.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of educational facilities in rntc and non commissioned officer academy Training personnel equipped with appropriate training facilities, facilities, personalities and professional background training suggestions are being analyzed and proposed to improve policies on policy departments. The study provided an evaluation of whether or not the purpose of the establishment of the RNTC was to nuture talented individuals. For this purpose, the commission analyzed the satisfaction ratings of the educational trainess and the trainees of the education system. n alternative to achiene effective educational training system in army buildings. Focus on the first effective training program. As a sergeant, he needs to train himself as a sergeant, strengthen physical, combat skills and practice training skills. Moreover considering the satisfaction and burden of the current school education system for the current school system, a more practical and more coherent education is needed. WE will seek ways to replace the timing and theories of the comprehensive curriculum in the school curriculum, and replace it with a master's comprehensive assessment curriculum for the genral purpose evaluation. Second, hiring and qualification criteria for recruiting personnel. Operate the RNTC manager, discipline officer and administrator of the school. Training is being conducted by training staff at a noncommissioned officer. The instructor determines whether or not the training succeeds. Education in the RNTC is consistent with constant physical training. Instructional materials required for candidte. Be sure to avoid the loss of forgotten cycle through core classes. Only those who can overcome this will be able to become an instructor.
Improvement of noncommissioned officer RNTC training system
Defense Policy Studies Major Lee Han Jun
This study is to evaluate whether the system is equipped with a system to achieve superior noncommissioned officer workforce acquisition, which is the purpose of rhe Army application system, which is being tested in 2015. As part of the defense refrom, the defense ministry has achieved a variety of efforts to secure talented human resources in order to foster a defense workforce in defense of personnel For this reason, the Army has selected a review system and a demonstration of universities in 2013. performance analysis reviews will ve reviewed through a performance analysis of the three professional universities selected in 2015. RNTC command control is currently controlled by the army private command and aims to propose measures to develop effective educational and educational practices in the RNTC and non commissioned officer academy since 2017. A study on the education and training of educational facilities in rntc and non commissioned officer academy Training personnel equipped with appropriate training facilities, facilities, personalities and professional background training suggestions are being analyzed and proposed to improve policies on policy departments. The study provided an evaluation of whether or not the purpose of the establishment of the RNTC was to nuture talented individuals. For this purpose, the commission analyzed the satisfaction ratings of the educational trainess and the trainees of the education system. n alternative to achiene effective educational training system in army buildings. Focus on the first effective training program. As a sergeant, he needs to train himself as a sergeant, strengthen physical, combat skills and practice training skills. Moreover considering the satisfaction and burden of the current school education system for the current school system, a more practical and more coherent education is needed. WE will seek ways to replace the timing and theories of the comprehensive curriculum in the school curriculum, and replace it with a master's comprehensive assessment curriculum for the genral purpose evaluation. Second, hiring and qualification criteria for recruiting personnel. Operate the RNTC manager, discipline officer and administrator of the school. Training is being conducted by training staff at a noncommissioned officer. The instructor determines whether or not the training succeeds. Education in the RNTC is consistent with constant physical training. Instructional materials required for candidte. Be sure to avoid the loss of forgotten cycle through core classes. Only those who can overcome this will be able to become an instruct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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