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의 중학생, 인문계 고등학생과 특성화 고등학생간의 영어 학습의 동기와 불안감, 의사소통의지 및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교육집단에 따라 가장 적절한 학습동기와 최소한의 불안감, 그리고 높은 의사소통의지의 영어 수업을 제공하고자 한다.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간의 상관관계는 학습자의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 꼭...
중학생, 일반고 고등학생과 특성화고 학생의 정의적 요인과 영어성취도와의 상관관계
본 연구는 한국의 중학생, 인문계 고등학생과 특성화 고등학생간의 영어 학습의 동기와 불안감, 의사소통의지 및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교육집단에 따라 가장 적절한 학습동기와 최소한의 불안감, 그리고 높은 의사소통의지의 영어 수업을 제공하고자 한다.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간의 상관관계는 학습자의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연구 주제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속한 다양한 사회적 분위기나 학습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격적인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중학생, 대입을 목표로 하는 인문계 고등학생, 그리고 취업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요인과의 관계, 그리고 영어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여자 중학교의 학생 69명, 여자 인문계 고등학교의 학생 44명, 그리고 여자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 68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중학생 3명, 인문계 고등학생 4명, 특성화 고등학생 4명과 함께 인터뷰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동기(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일반적 동기), 불안감이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생들의 학습동기, 불안감, 영어 의사소통의지의 상관관계가 집단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셋째,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의지와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는 전체적으로 또는 집단별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일반적 동기,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한 Gardner(2010)의 AMTB(Attitude and Motivation Test Battery)를 사용하여 번역, 재구성 하였다. 영어 의사소통의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해련과 김우형(2006)의 설문문항과 Cao와 Philp(2006)의 문항을 차용한 이해련(2014)의 설문문항을 중학생 수준에 맞도록 단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영어 성취도 평가를 위해서 학습자들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동화이야기를 현 교사들의 검증을 받아 클로즈 테스트로 만들어 10점 만점으로 채점 하였고, 개별 인터뷰는 열린 질문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통합적 동기, 일반적 동기 그리고 불안감이 의사소통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된 요인을 집단별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생, 특성화고, 일반고 학생 모두 ‘일반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 영향력이 높은 것은 ‘불안감’ 요인으로 드러났다. 셋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일반적 동기’만이 영어 성취도과 유의미함을 보여주었고, 인문계 고등학생의 도구적 동기와 일반적 동기가 영어 성취도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집단별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을 파악하여 영어 과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고, 교과서뿐만 아니라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영어활용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동기를 불러일으켜 자동적으로 불안감이 줄어들고 의사소통의지와 영어 성취도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중학생, 일반고 고등학생과 특성화고 학생의 정의적 요인과 영어성취도와의 상관관계
본 연구는 한국의 중학생, 인문계 고등학생과 특성화 고등학생간의 영어 학습의 동기와 불안감, 의사소통의지 및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를 비교하여 교육집단에 따라 가장 적절한 학습동기와 최소한의 불안감, 그리고 높은 의사소통의지의 영어 수업을 제공하고자 한다. 언어 습득에 영향을 미치는 정의적 요인간의 상관관계는 학습자의 성공적인 외국어 학습을 위해 꼭 필요한 연구 주제이다. 게다가 학습자가 속한 다양한 사회적 분위기나 학습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다르게 나타나기 때문에 이와 같은 연구가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연구는 본격적인 영어 학습을 시작하는 중학생, 대입을 목표로 하는 인문계 고등학생, 그리고 취업을 목표로 하는 특성화고 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영어 학습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학습자들의 정의적 요인과의 관계, 그리고 영어 성취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서울시에 위치한 여자 중학교의 학생 69명, 여자 인문계 고등학교의 학생 44명, 그리고 여자 특성화 고등학교의 학생 68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고, 추가적으로 중학생 3명, 인문계 고등학생 4명, 특성화 고등학생 4명과 함께 인터뷰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교, 특성화 고등학교, 인문계 고등학교 학생들의 학습동기(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일반적 동기), 불안감이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영향을 미치는가? 둘째, 학생들의 학습동기, 불안감, 영어 의사소통의지의 상관관계가 집단별로 어떠한 차이점이 있는가? 셋째, 학습동기, 불안감, 의사소통의지와 영어 성취도의 상관관계는 전체적으로 또는 집단별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는가? 위의 연구문제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하여, 통합적 동기, 도구적 동기, 일반적 동기, 불안감을 측정하기 위한 Gardner(2010)의 AMTB(Attitude and Motivation Test Battery)를 사용하여 번역, 재구성 하였다. 영어 의사소통의지를 측정하기 위하여 이해련과 김우형(2006)의 설문문항과 Cao와 Philp(2006)의 문항을 차용한 이해련(2014)의 설문문항을 중학생 수준에 맞도록 단어를 수정하여 사용하였다. 영어 성취도 평가를 위해서 학습자들이 편안하게 읽을 수 있는 동화이야기를 현 교사들의 검증을 받아 클로즈 테스트로 만들어 10점 만점으로 채점 하였고, 개별 인터뷰는 열린 질문 형식으로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통합적 동기, 일반적 동기 그리고 불안감이 의사소통의지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친다는 결과가 나왔다. 둘째, 영어 의사소통의지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주된 요인을 집단별로 살펴보았을 때 중학생, 특성화고, 일반고 학생 모두 ‘일반적 동기’ 요인으로 나타났고, 두 번째로 영향력이 높은 것은 ‘불안감’ 요인으로 드러났다. 셋째, 전체 집단을 대상으로 ‘일반적 동기’만이 영어 성취도과 유의미함을 보여주었고, 인문계 고등학생의 도구적 동기와 일반적 동기가 영어 성취도과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나타냈다. 따라서 이와 같은 연구 결과는 집단별로 학생들이 필요로 하는 학습을 파악하여 영어 과목에 흥미를 느낄 수 있는 수업을 제공하고, 교과서뿐만 아니라 매체를 활용하여 학생들이 다양한 영어활용에 노출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는 학습자들이 가지고 있는 다양한 동기를 불러일으켜 자동적으로 불안감이 줄어들고 의사소통의지와 영어 성취도에도 긍정적으로 영향을 미칠 것이다.
A Comparative Study on Affective factors and Linguistic Achievement in English Learning Among Middle School,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s between affective variables and English learner’s achievement in English classes. Specifically, it aims ...
A Comparative Study on Affective factors and Linguistic Achievement in English Learning Among Middle School,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s between affective variables and English learner’s achievement in English classes. Specifically, it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Korean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xiety, WTC (willingness to communicate)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scores, because learner’s English affective factors are complex and various depending on their environment. For the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s, interview and cloze test were conducted, and the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results were analyzed and compared. A questionnaire with 22 items for affective variables and 10 cloze test questions were administered to 69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44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nd 68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strumental, integrative, general motivations and anxiety factors have the meaningful result with WTC among all three groups. Second, the most important factors affecting WTC are ‘general motivation’ and ‘anxiety’ in all groups. Third, only 'general motivation' and the English test score are positively correlated, and specifically in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strumental and general motivations are significant for the students' achievement scores. This study suggests as follows. First, teachers should consistently remind learners of importance of English through teaching. Second, teachers should compose English teaching in various ways and interestingly.
A Comparative Study on Affective factors and Linguistic Achievement in English Learning Among Middle School,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This study examines correlations between affective variables and English learner’s achievement in English classes. Specifically, it aims to study the relationships among Korean general and vocational high school, and middle school students’ English learning motivation, anxiety, WTC (willingness to communicate) and their English achievement scores, because learner’s English affective factors are complex and various depending on their environment. For the purpose, the questionnaire surveys, interview and cloze test were conducted, and the students’ English achievement results were analyzed and compared. A questionnaire with 22 items for affective variables and 10 cloze test questions were administered to 69 vocational high school students, 44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and 68 middle school students in Seoul. The results of this study were as follows. First, instrumental, integrative, general motivations and anxiety factors have the meaningful result with WTC among all three groups. Second, the most important factors affecting WTC are ‘general motivation’ and ‘anxiety’ in all groups. Third, only 'general motivation' and the English test score are positively correlated, and specifically in general high school students’ instrumental and general motivations are significant for the students' achievement scores. This study suggests as follows. First, teachers should consistently remind learners of importance of English through teaching. Second, teachers should compose English teaching in various ways and interestingl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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