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
이 연구의 목적은 교과통합형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프로젝트 수업이 초등학생의 미래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그 효과를 검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국어과를 중심으로 현행 초등학교 6학년 1학기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학습요소를 추출하여 타 교과와 통합한 후, 15차시 프로젝트 학습법을 적용하였다.
경상북도 G시 소재 Y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실험집단)과 인근의 O초등학교 6학년 1개 학급학생(통제집단)으로 총 56명을 대상으로 한 실험비교연구로 설계되었다. 통제집단은 동일한 내용과 차시를 교사주도의 전통적인 일반 수업을 실시하였다. 사전에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에 미래핵심역량과 학업성취도에 대한 동질성 검사를 실시하였으며, 실험 처치 후 결과의 양적·질적 분석을 위해 1차, 2차 사후 검사를 실시하였다.
교과통합형 미디어 리터러시 활용 프로젝트 수업을 적용하기 위해 교육과정에서 미디어 리터러시 관련 수업제재들을 추출하고 핵심성취기준으로 재구성하였다. 학생들은 하나의 프로젝트 주제(지구를 지켜라!) 아래에서 세부 차시활동을 수행하였다.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학생들은 뉴스의 특성과 관점을 이해하고, 텔레비전 환경뉴스를 직접 제작하고 발표하는 활동을 하였다.
검사 결과를 수합 및 정리하여 실험집단과 통제집단의 평균(M)과 표준편차(...
저자 | 백민규 |
---|---|
학위수여기관 | 대구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
학위구분 | 국내석사 |
학과 | 초등국어교육전공 |
지도교수 | 양선규 |
발행연도 | 2017 |
총페이지 | v, 74p. |
언어 | kor |
원문 URL | http://www.riss.kr/link?id=T14413046&outLink=K |
정보원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