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이 청소년들의 인성발달에 미치는 영향 연구 :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를 중심으로 A Study on the Influence of Middle School Sports Club Activities on the Development of Teenagers' Personality원문보기
본 연구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이 청소년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의 차이검증을 통하여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리그의 실효성을 분석해봄으로써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하였으며, 향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정책방향 및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경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인성지수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들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 남부교육지원청 및 강서교육지원청 관할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를 단순무선표집한 후 표집된 학교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학생 402명, 비참여학생 472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연구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및 t-test와 ...
본 연구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이 청소년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의 차이검증을 통하여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리그의 실효성을 분석해봄으로써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하였으며, 향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정책방향 및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경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인성지수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들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 남부교육지원청 및 강서교육지원청 관할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를 단순무선표집한 후 표집된 학교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학생 402명, 비참여학생 472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연구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및 t-test와 ANOVA분석에 의한 F 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및 Pearson의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전반적 경향에서 중학생의 체육수업 시간을 제외한 자율적인 스포츠활동의 참여 빈도는 주 3회 이상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45.5%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스포츠활동 참여 종목과 참여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52.4%)이 축구와 농구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방과 후 특기적성 프로그램(41.9%) 이외에는 이렇다 할 구조화 된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참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이 참여학생의 긍정적 인성발달에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인식은 약 70% 정도의 학생들이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경향은 남학생(62.4%)과 3학년(45.1%)의 참여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의 참여율이 19.3%로 가장 저조하였다. 또한 부모의 학력 및 경제수준에서는 대졸(51.7%)과 중간정도 경제수준(42.8%)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고 고졸(21.9%)과 어려운 경제수준(24.1%)의 참여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인성지수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사회성, 도덕성, 공격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이 사회성, 도덕성, 정체감, 공격성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대졸인 학생의 인성지수가 높은 반면 부모가 대학원졸 이상인 학생의 인성지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경제수준이 어려운 학생의 사회성, 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는 하위 핵심덕목인 사회성, 도덕성, 정체감 모두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이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공격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간의 상관관계는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의 집단과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집단 모두 인성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집단의 상관관계가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의 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본 연구는 중학교 스포츠클럽 활동이 청소년들의 인성에 미치는 영향을 비교․분석하고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의 차이검증을 통하여 현재 추진하고 있는 학교스포츠클럽리그의 실효성을 분석해봄으로써 중학교 스포츠클럽활동의 효과적인 프로그램 개발과 인성교육에 도움을 주고자하였으며, 향후 학교스포츠클럽활동 정책방향 및 프로그램을 위한 기초 자료를 제공하는데 이 연구의 목적이 있다.
위의 연구 목적에 따라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첫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전반적 경향은 어떠한가?
둘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경향은 어떠한가?
셋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인성지수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넷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여부에 따른 인성지수에는 어떠한 차이가 있는가?
다섯째, 중학생들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들간의 관계는 어떠한가?
이와 같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서울시 남부교육지원청 및 강서교육지원청 관할 지역에 거주하는 중학교를 단순무선표집한 후 표집된 학교의 학교스포츠클럽대회 참여학생 402명, 비참여학생 472명을 대상으로 선행연구를 기초로 연구자가 재구성한 설문지를 통하여 수집한 자료를 연구목적에 따라 빈도분석 및 t-test와 ANOVA분석에 의한 F 검증, Scheffe의 사후검증 및 Pearson의 상관분석,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분석한 결과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었다.
첫째,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의 전반적 경향에서 중학생의 체육수업 시간을 제외한 자율적인 스포츠활동의 참여 빈도는 주 3회 이상 참여하는 학생의 비율이 45.5%로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중학생의 스포츠활동 참여 종목과 참여유형을 분석해 본 결과 대부분의 학생(52.4%)이 축구와 농구에 집중되어 있었으며 방과 후 특기적성 프로그램(41.9%) 이외에는 이렇다 할 구조화 된 스포츠 활동 프로그램 참여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학교스포츠클럽활동이 참여학생의 긍정적 인성발달에 영향을 끼치는가에 대한 인식은 약 70% 정도의 학생들이 좋은 영향을 끼친다고 응답하였다. 넷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 경향은 남학생(62.4%)과 3학년(45.1%)의 참여율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의 참여율이 19.3%로 가장 저조하였다. 또한 부모의 학력 및 경제수준에서는 대졸(51.7%)과 중간정도 경제수준(42.8%)의 참여율이 가장 높았고 고졸(21.9%)과 어려운 경제수준(24.1%)의 참여율이 가장 낮게 나타났다.
다섯째, 인구사회학적 배경에 따른 인성지수는 남학생이 여학생보다 사회성, 도덕성, 공격성에서 높게 나타났으며 성적이 하위권인 학생들이 사회성, 도덕성, 정체감, 공격성 모두 높게 나타났다. 또한 부모가 대졸인 학생의 인성지수가 높은 반면 부모가 대학원졸 이상인 학생의 인성지수가 가장 낮게 나타났으며 부모의 경제수준이 어려운 학생의 사회성, 정체감이 높게 나타났다.
여섯째, 중학생의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는 하위 핵심덕목인 사회성, 도덕성, 정체감 모두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이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보다 높게 나타났으며 공격성은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일곱째,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 참여여부에 따른 인성지수간의 상관관계는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의 집단과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는 학생의 집단 모두 인성의 하위요인간의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한 학생집단의 상관관계가 학교스포츠클럽리그대회에 참여하지 않은 학생의 집단보다 더 높게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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