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학교 1학년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 개발 및 적용 Development and Application of Geometry Team Project Based on Learning Materials in the First Grade of Middle School원문보기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적용해 보고 개발된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2015)은 수학과의 핵심역량으로 문제해결력,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을 제시하며 구성의 주요 특징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학습 과정 평가 강화,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들고 있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는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설정한 개발의 기본 방향과 Thomas(2000)의 프로젝트 특징 다섯 가지 준거, 그리고 Intel ...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적용해 보고 개발된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2015)은 수학과의 핵심역량으로 문제해결력,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을 제시하며 구성의 주요 특징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학습 과정 평가 강화,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들고 있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는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설정한 개발의 기본 방향과 Thomas(2000)의 프로젝트 특징 다섯 가지 준거, 그리고 Intel Innovation in Education(2004)의 효과적인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을 바탕으로 7가지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 개발 준거를 설정하였다.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 개발 준거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와 학생 활동 자료, 면담 자료를 개발된 자료에 의한 수업이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검사도구로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설문지는 Likert 척도에 의한 빈도와 백분율로, 학생 활동 자료와 면담 자료는 질적 사례 분석하여 설문지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은 Intel Innovation in Education(2004)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 설정, 추진 질문 개발, 평가 도구 개발, 수업 설계의 4단계를 거쳐 설계하였다. 학습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의 학습 목표와 수학 교과의 핵심역량을 참고하여 프로젝트를 탐구하는 능력과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정보처리를 인지적 영역의 목표로, 의사소통과 태도 및 실천을 정의적 영역의 목표로 하였고 이러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주제를 ‘생활 주변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탐구 포스터 만들기’로 하였다. 추진 질문 개발 단계에서는 ‘실생활에서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는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로 설정하여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의 지식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할 수 있고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가 어떠한 의미로 우리 실생활 속에 스며들어 사용되고 있는지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 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목표를 기준으로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프로젝트 활동 전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도구(자기 평가, 모둠 구성원 평가, 모둠 간 평가, 교사 평가)를 제작하였다. 마지막 수업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고 이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7차시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였다. 7차시의 프로젝트의 구성은 1차시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모둠별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 2차시와 3차시는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에 대한 내용 학습 및 프로젝트 활동 준비, 4차시는 자료 수집과 자료 정리, 5차시는 자료 분석과 모둠 토의를 통해 프로젝트 해석과 결과 도출, 6차시는 포스터 만들기, 7차시는 발표 및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에 필요한 프로젝트 안내문과 활동지, 교수·학습 지도안도 함께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도움을 주었다. 이렇게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강원도 소재의 S중학교의 1학년 1반 22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2주간 7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후에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3모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반성적 질문 위주의 반구조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이 학습 집중력에 도움이 되며 친밀감이 높지 않은 동료와의 모둠 형성이 새로운 교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모둠 활동에 더욱 책임감 있는 행동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적절한 연계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필요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본 연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교육의 주체로 학생이 중심이 되고 학습 과정을 중시하며 교육의 전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개발된 프로젝트 수업 자료에 의한 수업은 핵심역량 함양에 긍정적이 효과가 있다. 셋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실생활과 관련되고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주제로 학생들의 호기심과 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한다. 넷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 중심의 능동적 수업으로 탐구학습, 협동학습, 토론학습, 발표학습, 교사 및 동료의 피드백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가능한 수업이다. 다섯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산출물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이다.
교실에서 수업과 학습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학습의 주체인 학생에게 달려있다.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지닌 모둠 구성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좁혀나가며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해결책을 찾고 산출물을 만들어 모두에게 발표하는 프로젝트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가 되며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들을 키워나갈 수 있고 자신이 다룬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답을 찾고 다시 실생활 문제의 답으로 환원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 그리고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낄 것이다.
본 연구의 목적은 중학교 1학년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여 정규 수학 수업 시간에 적용해 보고 개발된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데 있다. 2015 개정 교육과정(교육부, 2015)은 수학과의 핵심역량으로 문제해결력, 추론, 창의·융합, 의사소통, 정보처리, 태도 및 실천을 제시하며 구성의 주요 특징으로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활성화, 학습 과정 평가 강화, 교과의 교육 목표, 교육 내용, 교수·학습 및 평가의 일관성을 들고 있다. 이러한 2015 개정 교육과정에 맞는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를 개발하기 위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반영하여 설정한 개발의 기본 방향과 Thomas(2000)의 프로젝트 특징 다섯 가지 준거, 그리고 Intel Innovation in Education(2004)의 효과적인 프로젝트 학습의 특징을 바탕으로 7가지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 개발 준거를 설정하였다.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 개발 준거를 바탕으로 작성한 설문지와 학생 활동 자료, 면담 자료를 개발된 자료에 의한 수업이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는 검사도구로 선정하였다. 분석 방법으로 설문지는 Likert 척도에 의한 빈도와 백분율로, 학생 활동 자료와 면담 자료는 질적 사례 분석하여 설문지와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하였다. 프로젝트 수업은 Intel Innovation in Education(2004)에서 제시한 학습 목표 설정, 추진 질문 개발, 평가 도구 개발, 수업 설계의 4단계를 거쳐 설계하였다. 학습 목표 설정 단계에서는 2015 개정 교육과정에서 제시하는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단원의 학습 목표와 수학 교과의 핵심역량을 참고하여 프로젝트를 탐구하는 능력과 문제해결, 추론, 창의·융합, 정보처리를 인지적 영역의 목표로, 의사소통과 태도 및 실천을 정의적 영역의 목표로 하였고 이러한 인지적·정의적 영역의 목표에 도달할 수 있는 프로젝트 주제를 ‘생활 주변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 탐구 포스터 만들기’로 하였다. 추진 질문 개발 단계에서는 ‘실생활에서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는 어떻게 이용되고 있을까?’로 설정하여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의 지식을 사용하여 자료를 수집, 정리, 분석할 수 있고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가 어떠한 의미로 우리 실생활 속에 스며들어 사용되고 있는지 경험하고 확인할 수 있도록 하였다. 평가 도구 개발 단계에서는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목표를 기준으로 평가 기준을 설정하여 프로젝트 활동 전 과정에서 평가가 이루어 질 수 있는 다양한 평가 도구(자기 평가, 모둠 구성원 평가, 모둠 간 평가, 교사 평가)를 제작하였다. 마지막 수업 설계 단계에서는 학습 목표에 도달할 수 있고 이를 평가하기에 적합한 7차시 프로젝트 수업을 설계하였다. 7차시의 프로젝트의 구성은 1차시는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안내와 모둠별 프로젝트 주제 선정 및 역할 분담, 2차시와 3차시는 입체도형의 겉넓이와 부피에 대한 내용 학습 및 프로젝트 활동 준비, 4차시는 자료 수집과 자료 정리, 5차시는 자료 분석과 모둠 토의를 통해 프로젝트 해석과 결과 도출, 6차시는 포스터 만들기, 7차시는 발표 및 평가로 이루어져 있다. 그리고 프로젝트 수업에 필요한 프로젝트 안내문과 활동지, 교수·학습 지도안도 함께 개발하여 실제 수업에 도움을 주었다. 이렇게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기 위해 강원도 소재의 S중학교의 1학년 1반 22명의 학생을 연구 대상으로 선정하여 2주간 7차시에 걸쳐 수업을 진행하였다. 프로젝트 수업 후에는 모든 학생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으며 3모둠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수업에 대한 반성적 질문 위주의 반구조화 면담을 실시하였다. 이렇게 수집된 자료들을 분석하여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하였다. 분석 결과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 자료가 수학과 핵심역량을 기르는데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다. 또한 프로젝트 수업이 학습 집중력에 도움이 되며 친밀감이 높지 않은 동료와의 모둠 형성이 새로운 교우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모둠 활동에 더욱 책임감 있는 행동을 요구할 수 있다는 점도 확인할 수 있었다. 그리고 기존의 강의식 수업과 프로젝트 수업을 적절한 연계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사용할 필요성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상 본 연구를 종합하여 다음과 같은 결론을 얻을 수 있다. 첫째, 프로젝트 수업에 대한 거부감이 없고 교육의 주체로 학생이 중심이 되고 학습 과정을 중시하며 교육의 전 과정을 평가할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이 하루 빨리 정착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둘째, 개발된 프로젝트 수업 자료에 의한 수업은 핵심역량 함양에 긍정적이 효과가 있다. 셋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실생활과 관련되고 학생들의 수준에 적합한 주제로 학생들의 호기심과 동기를 효과적으로 유발한다. 넷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학생 중심의 능동적 수업으로 탐구학습, 협동학습, 토론학습, 발표학습, 교사 및 동료의 피드백 등 다양한 교수·학습 방법이 가능한 수업이다. 다섯째, 개발된 기하 팀 프로젝트 수업은 프로젝트의 모든 과정을 자기 평가, 동료 평가, 교사 평가, 포트폴리오 평가, 산출물 평가 등 다양한 평가 방법을 통해 평가에 반영함으로써 과정을 중시하는 수업이다.
교실에서 수업과 학습이 실제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은 학습의 주체인 학생에게 달려있다. 학생이 수업에 능동적으로 참여하여 자신의 의견을 말하고 나와 다른 의견을 지닌 모둠 구성원들과 의사소통을 통해 의견을 좁혀나가며 공동의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협력하여 해결책을 찾고 산출물을 만들어 모두에게 발표하는 프로젝트의 일련의 과정을 통해 학생들은 학습의 주체가 되며 미래 사회에 필요한 능력들을 키워나갈 수 있고 자신이 다룬 실생활 문제를 수학적으로 사고하여 답을 찾고 다시 실생활 문제의 답으로 환원하는 과정을 통해 수학의 필요성과 유용성, 그리고 수학의 아름다움을 느낄 것이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