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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 개발
Development of Horticultural Activity Program for Young Children based on Education for Sustainable Development 원문보기


구혜현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국내박사)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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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와 같은 연구 목적을 이루기 위해 설정한 연구 문제는 다음과 같다.

1.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구성은 어떠한가?
2.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효과는 어떠한가?

설정한 연구 문제에 따라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한 후 그 효과를 검증한 절차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구성하기 위한 이론적 준거를 추출하기 위하여 선행연구의 문헌고찰을 하였다. 실천적 준거를 추출하기 위하여 설문과 면담을 통하여 요구를 분석하였다. 이를 토대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의 교육목적 및 목표, 교육내용, 교수-학습방법, 평가방법을 설정하고, 프로그램의 시안을 구성하였다.
둘째, 구성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적용한 후 효과를 검증하기 위해 만 5세 총 71명의 유아를 대상으로 하였다.
매일 실외인 숲에서 자연활동을 전개하는 20명의 유아를 비교집단으로 구성하였고, 전통적인 유아교육과정으로 활동을 전개하는 26명의 유아를 통제집단으로 구성하였다. 실험집단에는 개발한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을 25명의 유아에게 주 2회 10주간 적용하였다. 김숙자, 홍희주(2014)가 제작한 공존소양 검사도구와 Musser와 Diamond(1999)가 제작한 자연친화적 태도 검사도구를 실험 전과 후에 활용하였다.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 구성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지속가능발전교육에 근거한 유아 원예활동 프로그램은‘자연과의 교류와 체험을 일상화하는 원예활동을 통하여 인간과 자연이 공존적 관계임을 이해하고, 자연친화적 삶의 태도와 실천 능력을 길러 지속가능한 삶을 지향한다’를 목적으로 한다. 목표는 ‘① 자연에 대한 감성을 느끼고 창조하며, 생태적 순환의 원리 속에서 자연과 공존하는 지혜를 가진다. ② 동식물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잘 기르기 위한 기술을 다루며 본질적 가치를 인식한다. ③ 자연에 대한 생태적 이해를 바탕으로 지속가능한 공존적 삶의 태도와 능력을 기른다’이다.
둘째, 교육내용은 유아교육현장의 맥락에서 다루어질 수 있는 원예활동으로 구성하였으며, 지속가능발전교육의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관점을 포함하고, 유아들이 직접체험을 통하여 능동적인 활동을 가능하게 한다. 유아 원예활동에 적합한 3가지 조건인 생장이 빠르고 변화가 큰 것, 먹을 수 있는 것, 기르기 쉬운 것을 활용하며, 유아들이 생활 속에서 가까이 접할 수 있는 꽃, 새싹채소, ...

주제어

#지속가능발전교육 유아 원예활동 공존소양 자연친화적 태도 

학위논문 정보

저자 구혜현
학위수여기관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학위구분 국내박사
학과 유아교육학과유아교육전공
지도교수 김숙자
발행연도 2017
총페이지 ⅸ, 267 p.
키워드 지속가능발전교육 유아 원예활동 공존소양 자연친화적 태도
언어 kor
원문 URL http://www.riss.kr/link?id=T14415946&outLink=K
정보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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