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나.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척도는 타당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의 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 구조화된 ...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나.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척도는 타당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의 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 구조화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시행하고, 전문가와의 의견 교환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자기수업평가를 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3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주 지역에 재직하는 402명의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를 남긴 설문지와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34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L)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 회전에는 사각회전방법으로 Promax방법(Kappa=4)을 사용하였다. 또 요인의 수효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검정, TLI와 RMSEA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에 대해 7개의 잠정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은 전체 문항 신뢰도가 0.904이고, 설명력은 67.998%였다. 7개의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각 요인은‘유의미한 학습기회의 제공’, ‘수업 의사소통 능력’, ‘초등교사로서의 지식’, ‘학생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수업목표 및 내용 설정’, ‘학생평가 계획 수립’, ‘수업활동의 구조화’로 명명되었다. ‘유의미한 학습기회의 제공’은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수업 의사소통 능력’, ‘학생평가 계획 수립’, ‘초등교사로서의 지식’, ‘학생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수업활동의 구조화’, ‘수업목표 및 내용 설정’순서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7요인 30문항이 선정되었고, 이를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검정과 /df 비율을 함께 확인하고, CFI, TLI와 RMSEA를 검토하였다. 또한, 개발된 측정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인의 값을 정확하게 측정하는지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증하였으며 구인타당도는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에 의해 평가되었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df 비율이 2.024로 3이하로 나타나 비교적 잘 맞는 적합도를 나타냈으며, TLI 값이 .917, CFI 값이 .927로 모두 적합 기준인 .90 이상이 되었으므로 적합도를 수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 결과 도출되는 값들을 이용하여 수렴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각 표준화 요인부하량 값이 모두 .5이상으로 확인되었고, 각 요인별로 AVE 값이 .5이상, CR 값은 모두 .7이상으로 나타나 자기수업평가 척도의 수렴타당도가 입증되었으며, 7요인 각각의 AVE값이 상관계수의 제곱 값 보다 모두 크게 나타나 자기수업평가 척도의 판별타당도 또한 입증되었다.
본 연구는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는 데 목적이 있다. 이러한 연구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아래와 같은 연구 문제를 설정하였다. 가.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은 무엇인가? 나.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척도는 타당한가? 연구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초등교육에서의 수업과 관련된 문헌들과 수업평가와 관련된 문헌들을 고찰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현장 교사들과 반 구조화된 포커스 그룹 면담을 시행하고, 전문가와의 의견 교환을 통해 초등학교에서 자기수업평가를 할 수 있는 설문지를 만들었다. 총 35개의 문항으로 구성된 설문지를 제주 지역에 재직하는 402명의 초등교사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하였다. 이 중 결측치를 남긴 설문지와 불성실하게 응답한 설문지를 제외하고 분석 가능한 설문지 334부를 대상으로 탐색적 요인분석과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이를 바탕으로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을 추출 및 분석하고, 측정 도구의 타당도를 검증하였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분석은 탐색적 요인분석의 방법 중 공통요인분석 방법을 활용하였으며, 최대우도법(Maximum Likelihood; ML)으로 요인을 추출하고, 요인 회전에는 사각회전방법으로 Promax방법(Kappa=4)을 사용하였다. 또 요인의 수효를 결정하는 방법으로 검정, TLI와 RMSEA 및 해석 가능성을 고려하였다. 이상의 방법을 통해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에 대해 7개의 잠정적 요인을 추출하고 분석하였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수업평가 요인은 전체 문항 신뢰도가 0.904이고, 설명력은 67.998%였다. 7개의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각 요인은‘유의미한 학습기회의 제공’, ‘수업 의사소통 능력’, ‘초등교사로서의 지식’, ‘학생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수업목표 및 내용 설정’, ‘학생평가 계획 수립’, ‘수업활동의 구조화’로 명명되었다. ‘유의미한 학습기회의 제공’은 회전 후 고유치가 가장 컸으며, 그 다음으로 ‘수업 의사소통 능력’, ‘학생평가 계획 수립’, ‘초등교사로서의 지식’, ‘학생평가결과 분석 및 활용’, ‘수업활동의 구조화’, ‘수업목표 및 내용 설정’순서였다.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해 7요인 30문항이 선정되었고, 이를 대상으로 확인적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측정모형의 적합도를 확인하기 위하여 검정과 /df 비율을 함께 확인하고, CFI, TLI와 RMSEA를 검토하였다. 또한, 개발된 측정 도구가 측정하고자 하는 구인의 값을 정확하게 측정하는지 구인타당도(construct validity)를 검증하였으며 구인타당도는 수렴타당도, 판별타당도에 의해 평가되었다. 초등교사가 인식하는 자기수업평가 요인 모형의 적합도 지수는 /df 비율이 2.024로 3이하로 나타나 비교적 잘 맞는 적합도를 나타냈으며, TLI 값이 .917, CFI 값이 .927로 모두 적합 기준인 .90 이상이 되었으므로 적합도를 수용하였다. 확인적 요인분석 실시 결과 도출되는 값들을 이용하여 수렴타당도를 확인한 결과 각 표준화 요인부하량 값이 모두 .5이상으로 확인되었고, 각 요인별로 AVE 값이 .5이상, CR 값은 모두 .7이상으로 나타나 자기수업평가 척도의 수렴타당도가 입증되었으며, 7요인 각각의 AVE값이 상관계수의 제곱 값 보다 모두 크게 나타나 자기수업평가 척도의 판별타당도 또한 입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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